지난해에 있었던 일이다. 대학 입학을 앞둔 한 학생의 어머니께서 저희 사무실에 오셔서 학자금 보조 신청을 위한 도움을 의뢰하고 돌아가신 그 다음날이었다. 전화를 거시고는 학자금 보조 신청을 의뢰한 문제로 학생과 마찰이 있었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그 학생이 말하기를 어떻게 자기의 personal information을 다른 사람에게 줄 수 있느냐는 것이었다. 그래서 어머니께서는 우리 회사의 역할과 직접 도와줄 사람인 나에 대해서 한참 설명한 후에야 학생 본인이 직접 연락해 본 후 서비스 의뢰를 결정하기로 했다는 것이다.
미국에서 공부하는 우리 자녀들은 대부분이 본인의 신상정보 유출문제가 얼마나 중요한 문제인지 잘 알고 있다.
각 학교의 financial aid application을 작성할 때, 학생 본인은 물론 부모님 모두의 소셜넘버, 생년월일, 주소, 이름 등 그야말로 모든 confidential information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신장 정보 취급자들은 이들 Information을 취급할 때 절대 유출되지 않도록 관리주의 의무를 다해야 하는 것이다.
부모님들은 무엇을 보고 제3자에게 본인 및 자녀의 귀중한 정보를 주고 일을 맡기실 것인지 신중하게 생각하실 일이다.
일반적으로 personal information을 취급하면서도 그래도 신뢰 할 수 있는 곳이라면, 관공서와 금융기관을 들 수 있다. 다음으로 직업상 개인별 information을 취급하는 소위 전문가들이 있다.
예를 들어 변호사, CPA 또는 기타 공인된 라이선스를 가진 전문인들이 그렇다고 할 수 있겠다. 이들은 일단 라이선스를 취득하는 과정에서 지문날인 등 최소한의 신분을 증명하는 절차를 통해 검증을 받는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충분치 않음은 물론이다.
요즘 같이 복잡한 세상에서 도덕성 및 정직성에 대한 판단을 내리는 일은 매우 어려운 문제임에 틀림없다. 그래서 수많은 분들은 본인의 정보를 믿고 맡길 수 있는 전문가인지 아닌지 판단할 때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결정하게 된다.
어떤 분은 지인의 소개로, 어떤 분은 미디어 매체로, 어떤 분은 직접 만나보고 판단하시는 등 자기 나름대로 사회생활 경험을 통해 얻게 된 노하우를 십분 활용하시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런데, 어떤 분은 금전적인 요인으로만 판단하시는 경우가 종종 있어 안타까울 때가 있다. 물론 요즘 같은 불경기에 경제적인 요소가 어찌 중요하지 않을까 반문해보지만, 좀 더 다른 면도 고려하는 것이 보다 안전하지 않나 생각해 본다.
일반적으로 본인들의 신뢰성을 제고하기위해 잘 준비되어 있는 전문가들이라면 어떻게 할까? 먼저 필요한 전문 지식이 있는지에 대해 공식적인 라이선스 등으로 최소한의 자격을 갖출 것이고, 그 분야에서 상당한 경험이 있고 앞으로도 비즈니스가 계속 유지될 수 있는 곳인지 확신을 주며, 신문 또는 기타 미디어를 통해서도 이를 알리려 노력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자신을 보여주려 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신분 유지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시간과 비용이 들지 않을 수 없으며, 이러한 경비 요인이 대체로 fee에 반영되곤 한다.
자녀의 미래를 위해 아낌없이 투자하시는 부모님들이시라면, 자녀 및 가족의 information을 취급할 전문가를 선정하실 때, 미래에 혹 있을 수 있는 리스크를 제거하는데 과연 얼마의 투자를 하여야 적당한지 한 번 쯤 생각해보셔야 한다고 믿는다.
12학년들의 대학 진학 준비 중 financial aid 신청 준비를 고려하시는 부모님입장에서 한 번 information을 맡길 때 정말 신뢰할 수 있는 전문가인지 신중히 판단하셔야 하겠지만, 일을 맡은 자들은 이러한 신상 정보 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그 책임을 다하도록 노력하고 또 노력해야 하리라 본다.
(213) 365-0110
사이먼 이 <인테그랄 에듀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