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여행가 이형숙의 실크로드를 가다 <6>

2010-07-16 (금)
크게 작게

▶ 신강성 (Xinjiang providence)

서역땅 유목민들 말타는 솜씨 놀랄만


광활한 땅에 다양한 인종 섞여 살아
밀·배·목화·포도 등 농사와 목축업
호탄강서 채취하는 백옥은 ‘최상품’


신강성은 중국 북서쪽에 있는 위구르(Uygur) 자치구인데 전 중국 영토의 6분의1을 차지하고 있는 가장 큰 주다. 중국 영토이면서 중국 같지 않은 이 신강성의 크기는 160만평방킬로미터이며 남북한을 합친 한반도의 약 7.5배나 된다. 예전에는 이곳을 서쪽 땅이라는 뜻으로 서역(Xiyu)이라 불렀다.


신강성은 워낙 땅 덩어리가 크다보니 북으로는 러시아, 서쪽으로는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크스탄, 남으로는 티벳 자치구, 아프간, 파키스탄, 그리고 동쪽으로는 몽고와 접하고 있다.

또한 서쪽에 접한 키르기스스탄으로 넘어가는 1만1,000피트가 넘는 고지에는 토루곳 관문(Torugot pass)이 있고, 남쪽에 접해 있는 파키스탄의 이슬라마바드로 연결되는 카라코람 하이웨이가 신강성의 카쉬가(Kashgar)라는 동네에서 시작하여 1만4,000피트의 고지인 쿤자랍 관문을 통과하여 파키스탄으로 연결된다.

신강성에는 많은 석유를 비롯하여 여러 종류의 천연자원이 매장되어 있는 보고이다. 주도는 우루무치로 북경과는 멀리 떨어져 있어 2시간의 시차가 있고, 이곳 사람들은 신강 시간을 사용하고 있다.

한때 동 터키스탄(Eastern Turkistan)라 불렸던 이곳에는 여러 민족들이 살고 있다. 위구르족(Uygur)을 비롯하여 한(Han)족, 카작(Kazak)족, 후이(Hui)족, 몽골(Mongol)족 등이 있으며 중국어가 공용어이다. 그러나 우리네가 미국에 살면서 한국말을 하고 살듯이 그들도 각각 자기들의 언어를 사용하고 있다.

‘신강’이란 만주어로 ‘새땅’(new land) 또는 ‘새로운 도전’(new frontier)라는 뜻을 가졌으며 위구르의 말로는 ‘단결’이란 뜻이 있다.
신강성 북쪽에는 알타이(Altay) 산이, 가운데는 천산(Tienshan)이, 그리고 남쪽에는 곤륜(Kunlun)산이 있으며, 천산 북쪽에는 중가리안 분지(Dzungarian Basin)가 있고, 천산 남쪽에는 타림 분지(Tarim Basin)가 있다.

연 강우량이 고작 40mm이라는 이 신강성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타크리마칸트 사막, 고비사막이 있으며 지진이 잦은 지역이기도 하다. 남쪽에 사는 위구르 족들은 농사를 짓는데 주로 포도, 배, 멜론, 목화, 밀, 호두를 재배하는 반면, 카작 유목민들은 푸른 초장을 따라 이동하며 목축을 하는데 주로 양과 말을 키운다.

그래서 카작 유목민들의 말 타는 솜씨는 놀랄 만하다. 아이들 나이가 4~5세만 되어도 제법 말을 잘 탄다는 이들은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모두가 말을 얼마나 잘 타는지 모른다. 오죽하면 이들 사이엔 걸음마보다 말 타기를 먼저 시킨다는 말이 있을까?


타클리마칸트 사막 서남쪽에는 호탄(Hotan)이라는 도시가 있다. 이 동네를 흐르는 호탄 강(Hotan River)에서는 백옥이 채취되는데, 이 강에서 나오는 백옥은 질이 매우 좋아 중국인들 사이에 으뜸으로 꼽힌다. 보통 우리들이 선호하는 푸른 옥은 산에서 채굴하는데 비해, 백옥은 강에서 채취한다고 한다.

2008년 베이징 올림픽 때에 사용했던 메달은 호탄에서 나는 백옥을 사용하였다고 하는데, 상점에서 백옥이 진짜인지 가짜인지 구별이 쉽지 않았다.

투르판에서 묵은 무슬림의 호텔은 위구르 왕들의 궁전을 본 따 지었다고 하였는데 아주 독특한 건축 양식이었고, 호텔로 들어가는 길은 포도나무로 아취를 만들어놓아 장관이었다.

이들의 주식은 국수인데 수타로 만든 국수는 쫄깃쫄깃하여 맛이 있고 그 국수 위에 야채와 고기를 볶은 것을 얹어 비벼 먹게 해준다. 약간 메케한 것이 우리들 입맛에 딱 맞는다. 또 국수에 야채, 고기를 넣고 끓인 뜨거운 국물을 넣어 먹기도 한다. 마치 짬뽕과 매우 흡사하지만 기름기가 별로 없어 담백한 맛이 정말 일품이다.

기름을 넣은 프라이팬에 마늘을 넣어 볶은 후 야채를 넣고 소금으로 간을 한 요리들은 아주 맛이 있었는데, 특히 시금치 요리, 오이 요리는 신강성을 여행하는 동안 내내 먹었는데도 맛이 있었다.

이곳에서는 투르판(Turpan), 우루무치(Urumqui) 그리고 카쉬(Kashgar)를 비롯하여 근처에 작은 도시들이 여럿 있다.

우선 투루판에서는 서유기(Journey to West)에 등장하는 화염산을 비롯하여 교하 고성, 고창 고성, 포도원, 카레즈 수로, 에민 미나렛, 그리고 천불상 동굴을 볼 수 있다.

투르판에 관한 상세한 내용은 다음 주에 소개한다.


신강성은 워낙 땅덩어리가 커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서로 연결돼 있다. 화염산 속에 있는 천불동 계곡. 사막지역이어서 다소 삭막한 모습이다.


신강성은 중국의 한 부분이지만 페르시아 지역 사람들이 많이 살고 있다. 마차를 타고 가는 위구르 가족.


화염산에 세워놓은 소설 서유기에 나오는 등장 인물들의 동상.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