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지니아 페어팩스에 본부를 둔 전국교육상담자협회가 대학 사정관을 대상으로 지난달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지원서 내용 중 사정관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바로 학생들의 커리큘럼 내용이었다. AP나 IB 클래스를 얼마나 적절하게 선택해 이를 좋은 성적으로 잘 마쳤으며 높은 점수로 AP 테스트 통과했다는 점들은 사정관들이 학생을 합격시키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로 적용됐다. 다음은 대학 사정관들이 입시생 평가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내용의 순위들이다.
1 학생들의 커리큘럼 내용
특히 AP와 IB 이수 과정과 테스트 성적이 사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대학 사정관들은 성공적으로 AP 클래스를 마친 학생들은 대학에서도 도전적으로 학업에 충실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2 항상 향상되고 있는 성적
중간에 약간 떨어지는 성적이 있었어도 다음 학기에 이에 대해 만회하는 노력이 보이는 성적표가 가장 사정관들에게 눈에 띤 것으로 이번 설문 조사에서 밝혀졌다. 일반 보통 과목에서 ‘A’를 받는 것보다 어려운 과목에서 ‘B’를 받는 것이 더욱 주목을 받는다는 사실도 잊지 말자.
3 SAT와 ACT 스코어
최근 SAT와 ACT 등 입학 응시 시험에 대해 찬반논란이 매우 심해지고 있다. 일부 대학에서는 SAT 스코어를 더 이상 입학사정에 사용하지 않겠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하지만 대다수의 미국 대학들은 SAT와 ACT 성적을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 아직도 SAT와 ACT에 대한 사전 준비는 꼭 필요하다고 해야겠다.
4 열정적인 과외활동
여러 가지 과외 활동을 하는 것보다 하나라도 열정적으로 실시했으면 사정관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긴다. 매주 토요일 아침 푸드 뱅크에서 불우한 이웃에 음식을 나눠주는 행동이나 이글 스카웃이 되기 위해 수많은 액티비티를 빼놓지 않고 완수한 사실은 이 학생이 진정으로 이들 과외활동에 열정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증명하는 것이다.
5 추천서
학생을 1년 동안 돌본 선생이나 대학 카운슬러가 평가하는 학생의 품위, 학습 행동, 창의력 등은 사정관들에게 매우 중요한 정보가 된다. 그들이 전하는 내용은 학생을 마지막으로 평가하는데 좋은 도구가 될 수 있다.
6 에세이
잘 작성된 에세이는 학생이 대학에 들어와서 작성해야 하는 수많은 리포트를 잘 작성할 수 있다는 증거가 된다. 사정관들은 에세이를 통해 학생의 생각이 무엇이며 미래의 꿈이 무엇인지를 알아낸다. 그가 가지고 있는 이상과 추구하는 바가 무엇인지도 학생의 에세이에 담겨 있어야 한다.
7 특별한 능력이나 재주 그리고 경험
다른 학생과 별다른 재주나 능력, 일반 학생들이 경험해 보지 않은 무엇인가 새로운 활동 내용 등은 사정관들에 무엇이지 다른 느낌을 줄 수 있다. 매번 똑같은 내용의 원서를 검토하다가 무엇인가 특이한 활동내용이 많고 특별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학생이라면 보다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게 된다.
8 리더십
대학은 입학생이 대학생활에 대한 철저한 준비와 마인 세트가 마련되어 있기를 원한다. 리더십이 강한학생은 다른 학생들과 융화도 잘되고 자신이 대학 생활을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능력과 지혜를 갖추고 있다고 사정관들은 생각한다.
9 학습에 대한 궁금증
고등학교의 독서클럽, 시 낭독 클럽 등에서 활동하는 학생들, 수학 경연대회에 참가한 학생들 등 평소에 학습에 대한 궁금증이 높은 학생들이 대학에서도 각 학과에 대해 높은 호기심을 갖고 열심히 공부한다고 평가된다.
10 인터뷰와 캠퍼스 투어 경험
인터뷰 등을 통해 진정으로 원서를 제출한 캠퍼스에 자신이 입학하고 싶다는 심정을 밝히는 학생이 그렇게 표현하지 못한 학생들에 비해 높은 점수를 받는다.
<백두현 기자>
대학입학 사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학교 수업 내용이다. 미들베리 대학 직원들이 지원서를 분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