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세윤 수의사< 리틀넥 동물병원>
귀 염증은 습기가 차고 더운 날씨에 잘 걸리는 질병입니다.
귀 염증에는 외이도염, 중이염, 내이염 등이 있습니다. 각각의 염증은 귀 바깥이나 중간, 안에 생기며 장소에 따라서 외이도염, 중이염, 내이염등으로 나눠지게 됩니다. 가끔 귀 염증은 아주 아플 수 있습니다.
귀 염증은 귀에 사는 귀 진드기나 상처를 입거나 박테리아나 곰팡이 감염, 앨러지나 이물질 등이 귀 안에 들어가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길고 접힌 귀를 가진 강아지들은 더 귀 염증에 잘 걸릴 수 있습니다. 왜냐면 접힌 귀를 가지면 귀에 통풍도 되지 않고 어둡고, 따뜻하고 습기가 차게 됩니다. 이런 환경은 감염증이 생기기 아주 좋은 환경이라서 그런 귀를 가진 강아지들은 다른 강아지들에 비해서 귀 염증이 잘 생깁니다. 귀 염증의 증상은 귀를 평소보다 많이 긁는다든지 머리를 많이 흔들거나 귀 색이 아주 빨간색으로 된다든지 아주 나쁜 냄새가 나는 귀 고름이 나오는 증상이 있습니다.
만약 귀 염증이 제대로 치료를 받지 못하면 만성질환이 될 수가 있습니다. 만성질환이 되면 계속 귀염증이 생기고 귀 외관이 거칠고 두껍게 바뀔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끔 이런 귀에 외관이 강아지를 귀머거리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귀 염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귀를 귀청소하는 약으로 청소를 해주셔야 하고 물이 귀 안으로 들어 가는것을 방지하셔야 합니다. 특히 목욕을 시킬 때에 귀에 물이 자주 들어가기 때문에 목욕을 시킬 때에 솜을 양쪽 귀에 넣고 목욕을 시키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입니다.
치료 방법은 수의사가 처방한 연고를 처방지시에 따라서 귀에 잘 넣는 것과 귀청소를 지시한 대로 청소를 해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아주 심한 경우에는 항생제를 먹여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귀 염증은 예방만 철저히 해주신다면 절대적으로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방이 아주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