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달리는 콘도’ 전국일주도 문제없다

2008-05-28 (수)
크게 작게
‘달리는 콘도’ 전국일주도 문제없다

RV 여행의 백미는 남들이 가지 않는 곳을 쉽게 갈 수도 있고 호텔을 찾아다니는 시간들을 없앨 수 있다는 것이다.

RV 여행의 모든 것

땅이 넓고 장거리 여행이 일반화된 미국. 누구든 여유가 생기면 ‘캠핑카’ RV(Recreational Vehicle)를 구입해 전국을 도는 여행을 꿈꾸게 된다. 최근 레저 활동을 즐기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RV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달리는 콘도라고도 불리는 RV는 흔히 모터홈(Motorhome), 트레일러(Trailer)라고도 하는데 자동차 내에 침실, 거실, 부엌, 냉장고, 샤워시설, 화장실 등을 모두 갖추고 있는 여행용 차량을 말한다. 여기에 더하여 전기시설, 난방시설, 물을 버릴 수 있는 시설 등이 갖추어져 있어 아무런 불편 없이 여행을 즐길 수 있게 되어 있다. RV에 관심이 있는 한인들을 위해 RV에 관련된 각종 정보를 알아본다.

RV팍 찾아 전기·물 연결
6~7명 장거리여행 적격


RV 여행의 백미는 남들이 가지 않는 곳을 쉽게 갈 수도 있고 호텔을 찾아다니는 시간, 짐을 쌌다가 푸는 불필요한 시간들을 없앨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미국은 RV 여행자들을 위한 각종 야영시설이 잘 발달되어 있어 RV팍(park)이나 캠핑장에 자동차와 전기가 연결되고 하수도 설비들이 기본적으로 되어 있다. 또한 대부분의 RV팍에는 무선 인터넷 시설도 갖춰져 있다.
RV 여행은 아이들과 노인들을 모시고 다녀야 하는 경우에도 좋은 점들이 많다. 아이들에게 장거리 여행은 매우 지루할 수 있는데 요즘에 나오는 대부분의 RV에는 비디오(DVD), 오디오 시설이 완벽하기 때문에 영화 1~2편 보면 목적지에 도달하게 된다.
RV는 대부분 7인승 이하이기 때문에 보통 면허로도 운전이 가능하고 실제로 운전하기도 편하게 되어 있다. 가족끼리 돌아가면서 운전을 하기 때문에 운전에 대한 부담도 많지 않은 편이다.

▲RV 렌트
초보자들이 RV는 구입하는 것보다 렌트하는 것이 훨씬 경제적이다.
RV에 대한 만족도는 대체로 높은 편이지만 1년에 몇 번 안 쓰는 RV의 주차나 관리문제는 쉽지 않다. 먼저 덩치가 크니까 주차가 힘들다. 일반 도로에 세우면 불법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적지 않은 주차비를 내고 RV 전용 주차장을 사용하기도 한다.
RV의 렌트 가격은 하루에 C급 기준으로 250달러 정도다. RV 렌트와 RV 크루즈 등 패키지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타운내 ‘RV Tour’의 최모세 실장은 “RV를 렌트할 경우 1인당 렌트 비용은 평균 하루에 50달러 정도로 비교적 저렴하다”며 “차량을 렌트할 경우 차량 보험은 물론 이불 담요 베개가 제공되고 프로판 개스 그리고 여행지에 대한 정보와 드라이빙 레슨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문의 (213)389-8687

■RV 종류·가격

3천달러부터 100만달러까지

RV의 종류와 가격은 그야말로 천차만별이다. 3,000달러짜리 트레일러에서부터 100만달러가 넘는 럭서리 라인까지 수만종의 RV가 고객을 기다리고 있다. RV는 보통 A·B·C급으로 나뉘는데 A급의 경우 보통 21~40피트 길이로 60대 이상의 은퇴자들이 주로 구입하는 차량으로 탑승 인원은 10명 내외이다. 평균 가격은 13만달러 정도. 뒤쪽에 싱글 침대 2개와 식탁 겸 침대인 테이블, 지붕 위의 더블침대가 있고 옷장, 싱크대, 개스렌지가 있다. 화장실과 욕실은 물론 대부분의 차량에 세탁기, 위성 안테나, VCR, 비디오게임 등이 갖춰져 있다. 모델에 따라 자쿠지도 있다.
B급은 RV 중 가장 작은 사이즈로 RV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좋다. 보통 밴을 개조해서 만들어지는 차량이 대부분인데 사이즈는 16~21피트 사이. 평균 가격은 6만달러선으로 4명까지 타고 여행을 떠날 수 있다.
C급은 가장 보편적인 RV로 ‘미니 모터홈’이라고도 불린다. 타입 A가 가지고 있는 거의 모든 기능을 갖추고 있지만 사이즈도 작고 가격도 A에 비해 거의 절반에 지나지 않아 인기가 높은 차량이다. 사이즈는 20~28피트 사이. 가격은 7만달러 선인데 보통 6명까지 여행을 함께 떠날 수 있다.
트럭 등 출력이 높은 차량에 붙여 떠나는 ‘트레일러’(camping trailer)는 가격이 저렴하고 쉽게 이동할 수 있다는 이점으로 그 인기가 높다. 사이즈는 15~23피트 정도인데 가격은 평균 7,000달러로 매우 저렴하다. 모델에 따라서는 8명까지 트레일러에서 잠을 잘 수 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