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이홍빈 박사의 와인이야기/ White Wine에 관한 상식(5) 셰넝 블랑 (Chenin Blanc)

2007-03-01 (목) 12:00:00
크게 작게
세계 와인생산 지역에서 대체로 널리 재배되는 품종으로서, 프랑스 서북방 르와(Loire) 강 지역에서 유래했으며, 천여년이 넘게 재배해왔다는 얘기로, 그곳에서는 르와의 삐누(Pineau de la Loire)로 불리운다.

셰넝(Chenin Blanc)은 좀 특수한 화이트(White) 품종으로서, 르와(Loire) 강 지역 거의 전역에 걸쳐, 산성 높고 드라이하거나 스위트한 와인으로 부터 발포성 와인(Sparkling Wine)뿐만 아니라, 보강 와인(Liqueur / Fortified Wine)이나 그레이프 브랜디(Grape Brandy)까지 다양한 종류와 형태로 생산을 한다.

한편, 프랑스 르와(Loire) 강 지역 밖에서는 사우스 아프리카에서 가장 널리 재배생산 되고, 그곳에서는 슈틴(Steen)이란 이름으로 불리우며, 그곳의 가장 보편적이고 뛰어난 품종으로서 드라이하고 신선한 와인을 생산한다.사우스 아프리카와 르와강 지역, 뉴질랜드 등에서는 더러 여느 품종 / Chardonnay 나 Sauvignon Blanc 과의 배합와인도 만들고 있다.
그 대표적 생산지인 프랑스 르와강 중류지방에서 광범하게 재배되는 이 품종은, 그 상류내륙의 유명한 화이트 와인(Sauvignon Blanc)인 쌩쎄어(Sancerre)와 그 하류의 뮈스까데(Muscadet)와 함께 그 지역의 삼대 주류 화이트 품종이다.

이 품종은 그 본고장 르와 강 계곡의 광범한 중부 앙주-쏘머(Anjou-Saumur) 지방과 투렌(Touraine) 지방에서 여러 형태의 와인을 만드는데, 아주 드라이(Bone Dry) 와인인 쌔브니에 로 부터 달콤하고 향 좋고 맛있는 유명한 부브레(Vouvray) 와 그 지역의 뛰어난 스위트 디저트 와인인 본조(Bonnezeaux), 콸드숌(Quarts de Chaume), 샤또 뒬레용(Chteaux du Layons)까지 아주 다양하게 생산을 한다. 이 품종은 껍질이 아주 얇은 편이어서 쉽게, 소위 곰팡이병(Noble Rot / Botrytis)에 걸려, 농축되어 무척 달고 향 좋고 맛이 뛰어난 이같은 디저트 와인(Dessert Wine)을 만든다. 이중 뛰어난 것은 수십년 이상을 병에서 묵힐 수도 있는 품질로서, 묵힐수록 아주 고운 황금색에 고소한 한편 짙은 꿀 같은 향이 난다.


이중 가장 널리 잘 알려진 부브레(Vouvray)는 특정한 기후에 따라 몇 가지 다른 형태의 와인으로 만들어지는데, 좀 단 와인(demi-sec / semi- or half dry wine)이거나 아주 드라이한 와인(Vouvray sec / dry Vouvray Wine)으로 나온다. 이 품종의 높은 자연적 산도는 Sparkling Wine 생산에도 적격이어서, 그곳에 흔한 부브레 무쏘, (Vouvray Mousseaux) 나 고품질 발포성 와인을 만드는데, 뛰어난 샴페인 생산자 테땅제/테린저(Taittinger)에서는 Chenin Blanc 으로 아주 드라이한 Bouvet Brut 라는 Sparkling Wine을 생산해내고 있으며 값 적당하고 훌륭한 품질이다.

이 품종은 온난한 지역에서 재배가 잘 되어, 한편으로 신세계에서도, 사우스 아프리카 외에, 오스트렐리아 , 뉴질랜드, 캘리포니아 등지에서 널리 재배생산이 되고 있으며, 캘리포니아나 오스트렐리아에서는 그 단일와인 외에도 대량 Jug Wine의 배합용이나 Grape Brandy 생산용으로도 재배가 되고 있다.금방 즐기기에 좋은 상쾌한 신생와인은 아주 매혹적인 신선하고 묘한 향이 나며, 그 특유의 높은 산성이 받쳐주는 사과나 잘 익은 수박 혹은 살구같은 향으로 그 평형을 잘 이루어, 다양한 층의 경한 음식과 잘 어울릴 수 있는 반면, 대체적으로 식전주(Aperitif)나 그냥 즐기기(Sipping Wine)에도 좋다.

산성 좋고 드라이한 스타일이면, 특히 Sea Scallops 같은 조패류(Shellfish)등 생선류나, 파스타, 치킨 요리 등 경한 음식에, 또 Curry나 기타 폴리네시안 음식 등에도, 스위트 스타일이면 프륫 디저트(Fruit Desserts) 와인으로 십상이며, 고품질의 숙성시킨 병이면 잘 묵은 Brie 라든가 Camembert 치즈등과, 또한 Sipping Wine으로 그냥 즐기기로나 식전주(Aperitif)로도 훌륭하다.

이홍빈박사(정형외과 전문의/와인 컨설턴트)
( 문의: 포트리 허드슨 와인마켓 201-346-0101)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