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3일 랜턴 페스티벌
LA다운타운 엘푸에블로 역사기념 지구
쿵후-드래곤 댄스등 라이브 공연
차이니즈 아메리칸 뮤지엄(중미박물관)에서 주최하는 ‘랜턴 페스티벌’(Lantern Festival) 2007이 오는 3월3일 낮 12시부터 오후 7시까지 LA 다운타운 엘푸에블로 역사기념 플라자에서 펼쳐진다.
랜턴 페스티벌은 중국의 원소절, 즉 음력 1월15일인 대보름을 축하하는 제등축제로 상원절 또는 등절이라고도 부른다. 미국에서도 LA 다운타운의 차이나타운, 한인타운 등지에서 설날을 지내는 풍경이 이제는 낯설지가 않다.
<음력 정월 대보름을 축하하는 ‘랜턴 페스티벌 2007’이 3월3일 LA 다운타운 엘푸에블로 역사기념 플라자에서 열린다>
대대적으로 설을 지내는 차이니즈 커뮤니티의 설날 축제는 이 랜턴 페스티벌을 끝으로 막을 내린다고 보면 된다.
차이니즈 아메리칸 뮤지엄 인근 엘 푸에블로 역사 기념 지구는 붉은 빛의 초롱들이 아롱다롱 걸려 축제 분위기를 한껏 자아낸다.
2002년부터 시작돼 올해로 6회째를 맞는 랜턴 페스티벌은 무료로 펼쳐지는 길거리 축제로 우리네와 닮아있는 중국 이민역사와 함께 중국문화를 만끽할 수 있는 다양한 엔터테인먼트와 아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재미난 부스들을 선보인다.
중국문화를 상징하는 드래곤 댄스(용춤)를 비롯해 라이브로 공연되는 중국 전통 음악, 무용 및 북 공연, 미니 뮤지컬, 곡예쇼, 중국무술과 쿵후 시범 등이 무대에서 다채롭게 펼쳐진다. 또한 구연동화 코너, 현란한 매직쇼와 그림자 퍼펫 쇼 등은 어린이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초등학생 1~6학년을 대상으로 랜턴 디자인 콘테스트도 열리는데, 콘테스트에 참가하고 싶다면 오후 1시까지 등록하면 된다. 랜턴 만들기 콘테스트 지원서는 차이니즈 아메리칸 뮤지엄 웹사이트에서 미리 얻을 수 있으며 우승자는 축제당일 발표된다.
축제의 하이라이트는 랜턴 퍼레이드. 축제 말미에 펼쳐지는 화려한 랜턴 퍼레이드에는 용 모양을 딴 대형 제등, 중국의 옛 이야기를 담은 전통적 색채가 담긴 등, 올해를 상징하는 닭을 비롯한 12지신 형상을 본 뜬 등불 등 오색찬란한 초롱들이 다양한 모양의 뽐내며 행사장 주변을 돌게 된다.
전통 중국 아트 및 공예 웍샵 부스도 마련된다. 중국 경극 스타일의 페이스페인팅을 아이들에게 해 주는 코너가 있으며 등 만들기, 연 만들기, 랜턴 만들기 코너에 함께 참여할 수 있다. 중국인과 멕시칸 페이퍼 디자인 커팅, 종이 공작 부스, 붓글씨 부스등도 다양하게 마련된다.
또한 중국 전통 차 예법을 선보이고 풍수지리 전문가가 나와 미니 강연을 펼친다.
한편 차이니즈 아메리칸 뮤지엄은 브로드웨이 길을 중심으로 형성된 차이나타운에서는 동쪽으로 조금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으며 유니온 역 건너 메인 스트릿과 로스앤젤레스 스트릿 사이의 LA의 발상지로 유명한 엘푸에블로 역시 기념공원에 자리해 있다.
<‘랜턴 페스티벌’에서 중국 전통 북춤을 보여주고 있는 어린이들>
가는 길: LA 한인타운을 기준으로 Rampart 길에서 101 South를 타고 가다가 Broadway 길에서 내려 Aliso St.를 타고 직진하다가 Los Angeles 길에서 좌회전.
주소 425 North Los Angeles St., LA, 90012 문의 (213)485-8567
주차는 메인 스트릿에서 들어가는 곳과 로스앤젤레스 스트릿에서 들어가는 곳에 유료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으며 템플 길 인근 사설 주차장도 이용 가능하다. 웹사이트 www.camla.org
<정이온 객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