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캘리포니아 미션 이야기 <3>

2007-02-09 (금)
크게 작게
이슬람 사원 본뜬 가톨릭 미션

로스앤젤레스 북동쪽으로 16km 떨어진 곳에 샌개브리엘시가 있다. 아주 오래 전 이곳은 ‘개브리엘리노-통그바’라는 사냥과 공예에 재능을 가진 인디언 부족이 살던 마을이었는데, 1771년 스페인에서 건너온 신부들이 이 곳에 미션을 세우면서 샌개브리엘시가 되었다. 미션 샌개브리엘에서는 캘리포니아에서 처음으로 오렌지나무와 포도넝쿨을 들여와 재배하였는데, 이것은 LA지역 농업의 근간이 되었다.

두툼한 외벽, 내부는 미로 따라 오밀조밀
거대한 콘벤토 박물관에 당시생활상 전시


HSPACE=5

<이슬람 사원양식이 가미된 미션 샌개브리엘의 종탑 모습>

샌개브리엘 미션은 그 당시 다른 미션들의 농업, 문화, 그리고 정신적인 중심지로서 성장을 이루었으며 샌개브리엘시는 역사적으로 LA의 기원지로 여긴다. 샌개브리엘 미션을 찾아가면 보통의 미션과는 다른 모습을 보고 놀라게 된다. 이곳은 건축학적으로 유일하게 이슬람식 사원 모양을 하고 있다. 어떻게 LA에 세워진 가톨릭 미션이 이슬람 건축 양식을 갖추게 되었을까? 이 미션은 스페인의 코르도바에서 태어나서 자란 신부 안토니오가 디자인했다. 안토니오 신부의 고향에는 유명한 코르도바 성당이 있다.
코르도바 성당은 8세기에 건립된 이슬람교의 중심 사원이었는데 후에 스페인이 이슬람을 내몰고 가톨릭 제단을 이 사원 안에 만들어 이슬람과 가톨릭교회 양식이 공존하는 건축물이 되었다. 안토니오 신부는 고향에 있는 이 코르도바 성당을 모델로 하여 샌개브리엘 미션을 설계하였다. 그리하여 시간과 공간적 한계를 건너뛰어 이슬람 사원 양식이 캘리포니아의 미션 건축에서 부활한 것이다.
미션의 외부는 튼튼한 요새를 연상시키는 두툼한 외벽으로 되어 있는 반면 내부는 미로 같은 길을 따라 오밀조밀하게 꾸며져 있다. 미션 안뜰에 난 작은 오솔길을 따라 건물들 안으로 들어가 보면 아기자기하게 들여다볼 거리가 많다. 전시된 것들 중 오래되어 녹슬고 낡은 열쇠 꾸러미들이 있다. 이 열쇠 꾸러미에는 슬픈 사연이 얽혀 있다.
미션시대에는 인디언 여자 아이들이 여섯살이 되면 미션의 기숙사에 들어가 살아야 했다. 주로 스페인 군인의 부인들이 인디언 아이들을 돌보면서 실을 잣는 법, 바느질과 베 짜기를 가르쳤다. 그리고 아이들이 기숙사에서 도망가지 못하도록, 또 남자 만나는 것을 금하기 위해 밤이 되면 기숙사 방문을 잠갔다고 한다. 여자아이들은 열다섯살이 되면 가톨릭교회로부터 결혼해도 된다는 허락을 받았고 결혼을 하면 비로소 기숙사 밖으로 나가 살 수 있었다. 그러나 만일 결혼 후 남편이 먼저 죽게 되면 다시 기숙사로 들어와 살아야 했다고 한다.
미션시대에는 유럽에서 건너온 전염병으로 많은 인디언들이 죽었다. 샌개브리엘 미션도 예외는 아니었다. 당시 병에 걸려 죽은 인디언들의 수가 6,000명에 이르렀는데, 이 숫자는 당시 미션에 살던 인디언의 75%에 이른다. 이들을 기리는 기념비가 미션의 정원 한쪽 구석에 쓸쓸하게 남아 있다.
무심한 세월이 흘러 모든 것이 옛이야기로 묻힌 오늘날 샌개브리엘시에서는 해마다 9월이 되면 미션 건축을 기념하는 주민들의 축제가 열리고 있다.

HSPACE=5

<박물관으로 개조된 콘벤토 안에 다양한 물건들이 전시되어 있다>

미션의 아버지라 불리는 세라 신부가 세상을 떠난 뒤에 신부 라수엔(Lasuen)이 캘리포니아 미션의 수장직을 이어 받았다. 라수엔 신부는 17번째 미션을 1797년 여름 LA의 북쪽 샌퍼난도 밸리에 완성했는데 바로 미션 샌퍼난도이다. 샌퍼난도 미션에서 가장 인상적인 것은 캘리포니아에 현존하는 가장 큰 어도비 건물이기도 한 거대한 콘벤토(convento)이다.
콘벤토는 성직자들의 생활공간을 지칭하는 것으로 보통 교회 옆에 붙어 있지만 이곳에서는 교회 건물과 독립되어 있다. 기다란 콘벤토는 박물관으로 꾸며 놓은 여러 개의 작은 방으로 구성되어 있다. 방 하나를 나오면 또 다른 방으로 들어가는 문이 나오고, 각 방마다 다양한 전시물들이 있어 방문자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다.
수도사들이 사용했던 자그마한 서재에는 농업, 건축, 지리, 종교 등에 관한 책들이 많다. 수도사들이 미션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종교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미션을 건축, 보수하고 산업을 번성시키는 일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의 정보가 필요했을 것이다.
1832년 미션이 세속화되고 얼마 되지 않아 미션 안에 금이 숨겨져 있다는 루머가 돌아 미션은 바닥까지 파헤쳐질 정도로 파괴되었으며 거대한 콘벤토는 안타깝게 돼지사육장으로 쓰였다. 물론 지금은 다시 옛 모습을 복원해 놓았으며 돼지 대신 갖가지 전시물들로 가득 채워져 있다.
LA에서 101번 고속도로를 타고 북쪽으로 한 시간 가량 가면 평온하고 조그마한 해안도시인 벤추라시가 나온다. 이곳은 ‘추마시’라는 인디언 부족들이 살던 곳이었는데 나중에 벤추라 미션이 생기고 그 이름을 따서 벤추라시가 되었다. 성인들의 조각상과 250년 전에 제작된 유화, ‘십자가의 길’(Stations of Cross)을 소장하고 있어 유명한 벤추라 미션은 1782년에 건축된 9번째 미션이다.

HSPACE=5

<벤추라 미션의 전경>

미션 안에는 벤추라시에서 가장 오래된 건축물인 아치형 모양의 지붕에 꼬마 벽돌을 붙여서 만든 물탱크가 있다. 탱크 안의 물은 돌로 된 말머리 모양의 배수관을 통해 나오게 만들어졌다. 그래서 이 물탱크는 말이란 뜻을 가진 엘카발로(el caballo)로 불리게 되었다. 나중에 큰 홍수로 배수로가 무너지고 더 이상 물탱크의 구실을 못하게 된 빈 물탱크는 감옥으로 썼다고 하는데, 현재는 아쉽게도 말머리 모양은 사라지고 남아있지 않다.
일반적으로 미션에서는 인디언들에게 스페인 식을 따르게 하고 그들의 전통문화를 금하였지만 벤추라 미션에서는 인디언들에게 전통을 답습할 기회를 주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미션 안에 있는 분수에는 조각된 곰상을 볼 수 있다. 인디언들에게 있어 가톨릭 성자보다 더 오랫동안 그들 부족과 함께 한 토템이자 중요했던 동물인 곰을 장식으로 새겨 넣은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지 않겠는가.

<샌디에고와 로스앤젤레스 지역 미션 주소 및 연락처>


샌디에고 지역 (3개)
◇미션 샌디에고 (Mission San Diego de Alcala):
10818 San Diego Mission Rd., San Diego, CA 92108. (619)281-8449
◇미션 샌루이스 레이 (Mission San Luis Rey de Francia):
4050 Mission Ave., Oceanside, CA 92057 (760)757-3651
◇미션 샌후안 카피스트라노 (Mission San Juan Capistrano):
26801 Ortega Highway, San Juan Capistrano, CA 92675 (949)234-1300


로스앤젤레스 지역 (3개)
◇미션 샌개브리엘 (Mission San Gabriel Arcangel):
428 South Mission Dr., San Gabriel, CA 91776 (626)457-3048
◇미션 샌퍼난도 (Mission San Fernando Rey de Espana):
15151 San Fernando Mission Bl., Mission Hills, CA 93145 (818)361-0186
◇미션 샌부에나벤추라 (Mission San Buenaventura):
211 East Main Street, Ventura, CA 93001 (805)643-4318

<계속>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