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행복한 이기주의자

2006-06-03 (토)
크게 작게
인생 성공의 비결

웨인 다이어 지음

세계적인 자기계발 작가이자 강사인 심리학자 웨인 다이어가 1976년에 출간해 지금까지 전 세계적으로 1500만 부의 판매고를 올린 자기계발의 고전이다. ‘행복한 이기주의자’는 행복한 사람이야말로 진정 똑똑한 사람이라며 철저히 행복추구형 인간이 될 것을 이야기하고 있다.
저자는 자신의 임상치료 경험을 바탕으로 개인들이 행복해지는 방법을 이 책에서 구체적으로 제시하면서 인생에서의 진정한 성공은 스스로 얼마나 행복하게 느낄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고 단언한다.
행복한 이기주의자는 에고이스트와는 전혀 다르다. 에고이스트는 자신의 이익을 위해 타인을 희생시키는 사람이다. 반면에 행복한 이기주의자는 자신을 배려할 줄 알기에 타인도 배려할 줄 알고, 스스로를 사랑하기에 타인을 사랑하는 법을 아는 사람이다.
똑똑함의 척도는 하루하루를, 그리고 지금 이 순간을 얼마나 제대로 즐겁게 사는가이고,따라서 지금 행복하다고 느낀다면, 그리고 소중하다고 생각하는 모든 것들을 위해 한순간 한순간을 살아가고 있다면 똑똑한 사람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저자는 이 책을 읽는 독자가 행복한 이기주의자가 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그 방법은 자신을 사랑하고, 타인의 눈치를 보지 않으며, 자책이나 걱정을 하지 않고, 미지의 세계를 즐기며, 의무에 끌려다니지 않고, 정의의 덫을 피하며, 일을 뒤로 미루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지 않으며, 화에 휩쓸리지 않는 것이다.
이 중에서 특히 인상적인 것은 “정의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저자의 주장이다. 이 세상과 세상을 살아가는 것은 불공평함의 연속이다. 특히 사람과의 관계에 있어 주는 만큼 그대로 돌려받는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정의의 덫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부당함이 아니라 부당함에 대해 내가 어떻게 처신하느냐”가 중요한 것이라고 저자는 일깨운다.
이 책은 우리 자신의 인생을 망치는 행동과 그것을 극복하는 방법을 임상의 예를 들어 상세히 설명하여 ‘행복한 이기주의자’는 조금만 노력하면 될 수 있음을 알게 한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