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쌍꺼풀 재수술
2006-03-13 (월) 12:00:00
이신지 성형외과 전문의
질문 : 1년 전쯤 쌍꺼풀 수술을? 한 20대 후반의 여성입니다.
쌍꺼풀이 너무 크게 된 것 같아 부자연스러운 느낌인데 재수술이 가능한지요. 또 얼마나 자연스럽게 나올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쌍꺼풀 수술만이 아니라 모든 성형수술에 있어서 100% 만족은? 힘든 것이 사실 입니다. 상대적이긴 하지만 전문의 입장에서 완벽하다고 생각해도 환자 스스로가 만족하지 못 할 수도 있고 전문의 입장에서 만족도가 약간 떨어진다 생각했는데 환자?입장에서 의외로 좋아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성형수술 중에서 가장 많이 보편화 되어 있는 수술이 쌍꺼풀 수술인 만큼 재수술 상담 또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재수술의 가장 큰 원인은 수술한 쌍꺼풀이 마음에 들지 않기 때문인데 이 경우 처음 수술 할 때보다는 수술이 어려워집니다.? 교정하기 쉽지 않은 근본적인 문제들때문인데 일단 처음 수술로 인해 흉이 생겨 박리가 쉽지 않으며 특히나 무면허 시술 등으로 해부학적 구조도 변형되어 있는 경우도 있고 과도한 지 방 제거나 라인의 높이가 너무 높아서 생기는 주름등으로 추가적인 교정방법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교정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쌍꺼풀 라인 자체도 이미 생겨 있는 라인을 변형시켜야 하기 때문에 교정할 수 있는 한계가 있습니다. 질문하신분의 경우처럼 쌍꺼풀이 너무 크게 된 경우는 라인높이를 높게 잡은 경우 인데 이때 피부의 여유가 있는 경우는 새로이 설정된 라인과 기존의 라인 사이의 피부를 모두 절제해 흉터조직을 제거하고 기존보다 낮게 쌍꺼풀 라인을 만들어교정할 수 있습니다. 비교적 자연스러운 재수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반면 피부의 여유가 없는 경우에는 기존의 쌍꺼풀 흉터는 그대로 두고 아래쪽에 새로운 라인을 만들고 안에서 흉터조직을 제거한 뒤 기존 쌍꺼풀이 있던 자리에 지방이식을 합니다. 기존의 흉터는 눈을 뜨면 안보일 정도로 감춰지게 됩니다 이외에도 대표적인 쌍꺼풀 재수술 원인은 처음 수술을 매몰 법으로 한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는 쌍꺼풀이 약해져 풀렸거나, 상안검이 처져 쌍꺼풀이 작아진 경우가 대부분으로 이때는 매몰 법을 다시 시도하거나 절개법으로 전환하여 과거에 걸었던?실을 제거하고 새로이 쌍꺼풀을 만들 수 있습니다. 비교적? 재수술이 용이한 경우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짝짝이로 된 경우 , 그리고 수술한지 오래됐음에도 방금한 것처럼 쌍꺼풀 라인 아래가 볼록한 경우 등 여러가지 재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재수술은 처음 수술보다 까다롭고 만족도 또한 상대적으로 낮아지기 때문에 충분한 상담을 통해 정확한 원인파악과 함께 신중 한 결정을 해야 합니다.718-939-9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