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가슴 축소 수술
2005-12-19 (월) 12:00:00
이신지 성형외과 전문의
Q: 동양 여성 치고는 가슴이 유난히 큰 편입니다. 아이를 낳고 보니 쳐지면서 이제는 불편하게 느껴지기 까지 합니다.? 축소 수술을 하고 싶은데... 얼마나 보편화 되고 또 부작용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A: 불과 10년 전만 해도 가슴이 큰? 동양 여성들이 흔하지는 않았습니다.
대부분의 여성들이?가슴을 크게 하기위해 확대수술을 하러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요즘은?식생활을 비롯해 많은 생활 방식 등의? 변화로? 가슴이큰? 한인 여성들이 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런 만큼 가슴 축소술을 받는 여성들도 갈수록 증가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성형학계에 발표된 통계에 따르면 가슴 축소술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슴 축소술을 받은 여성들이 2001년 9만8천여 명에서 2003년12만 여명으로 증가를 한만큼 많이 보편화 돼가고 있는데? 여기서 나타난 또 하나의 새로운 사실은 가슴 축소술이 유방암 발병확률을 50%에서 70%까지 감소시킨다는? 것입니다. 이는 수술 전 필요한 메모그램 촬영을 통해 사전 검진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가슴 축소술은 생각만큼 어려운 수술은 아닙니다. 가슴이 얼마나 커야 비대라고 보는가는 시대적 문화적 배경에 따라 변하기도 하고 또 개인의 체격이나 가치관에서도 차이가 날수 잇습니다.
의학적으로는 250- 300cc 정도가 이상적인 부피이며 400- 600cc 부터 비대 하다고 하며 1500 cc 이상이 되면 거대 유방으로 분류를 합니다. 하지만 이는 수치이기 때문에 개인적인 신장과 체중 등을 고려해 전체적인 균형에 맞는 사이즈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슴축소는 미용적인 면에서도 필요한 수술이지만 가슴이 너무 크면 운동하기가 불편하고 자세가 나빠지게 되며 목뼈가 휘거나 관절염이 생길 수 있으며 또?가슴 밑 주름에 습진이나 피부염이 생길수도 있어 건강적인 측면에서도 필요한 수술입니다. 가슴 축소는 과도한 피부와 유방 조직을 절제함으로서 크기를 축소하고 외관상으로 보기 좋은 가슴을 만드는 수술입니다. 또한 가슴 이 커지면 유두를 싸고 있는 유륜 또한 같이 커지게 되는데 수술을 하면서 유륜의 크기도 같이 축소 해줍니다.
가슴 축소 수술 방법은 지방흡입을 통해 줄이는 방법에서부터 유륜을 통해 수술하는 방법 등 크기나 모양에 따라 달라 질수 있기 때문에 환자와? 담당의 간에 충분한 상담을 거친 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슴 수술은 확대수술도 그렇지만 축소 수술 또한? 수술 후 담당의가 지시한 주의사항과 지시사항만 잘 지켜야 만이 회복도 빠르고 만족도 또한 높아지게 됩니다.718-939-9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