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띤의 스페인어 회화와 중남미 문화 산책 ¡Hola! amigo
2005-08-24 (수)
제3권 남미 ABC 3국과 스페인 제국
제381회. 전화 12회. “메시지 안 남겼어?”
스페인어를 배우지 않으며 뒤쳐질 것입니다 4
Diana: Martin, Mar? te llam?esta ma?na.
Martin: ¿Ah, s? no me dej?recado?
Diana: Dijo que va a llamarte ma?na por la
ma?na otra vez.
Mar? te llam?esta ma?na “마리아가 오늘 아침에 네게 전화했어”. llam遮?llamar의 과거 3인칭 단수 표현이며, te는 ‘너에게’, esta ma?na는 ‘오늘 아침’이다. ¿no me dej?recado? dej?역시 “놓다. 놔두다”의 dejar 동사의 과거 3인칭 단수 형태이며, recado는 mensaje, dicho와 마찬가지로 ‘메시지’로 “내게 메시지 남기지 않았어?”가 된다. Dijo que에서 dijo는 decir 즉, “말하다”의 과거 3인칭 단수로서 “말하기를”의 의미이며, va a llamarte “네게 전화할 것이다”의 미래 표현이 된다.
ma?na por la ma?na 가장 기본적인 시제 표현으로 “내일 아침에”인데 우리 동포들 중 이 표현을 정확히 구사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ma?na가 두 개 겹쳐 있기 때문에 헷갈리기 때문이다. 앞에 정관사나 형용사나 아무 것도 붙지 않은 것은 무조건 부사인 ‘내일’이다. ‘아침’은 명사로서 꼭 정관사 la나 형용사 esta가 붙지 그냥 쓰이는 법이 절대 없다.
미 전국의 스패니시 열풍은 교사, 경찰로부터 fast food가게 주인까지, 통계에 따르면 미국 고등학생의 50%가 제2외국어로 스페인어를 공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부분의 중고교는 물론 커뮤니티 칼리지와 각종 성인학교에서도 스패니시를 필수로 가르치고 있다.
매스미디어 분야를 보자. 2001년 현재 Latino 라디오 방송국은 533개이며, TV 방송국이 53개가 있다. 즉, 600개 가까운 방송 매체가 있는 것이다.
미국에서 가장 많이 Latino들이 거주하고있는 캘리포니아를 보자. 캘리포니아에는 대략 1,350만명의 Latino가 거주하고 있으며, 그중 반이 넘는 750만명 정도가, 우리가 LA라고 부르는, LA카운티와 오렌지카운티, 벤추라카운티, 샌버나디노카운티에 살고 있어 LA가 미국 최대 Latino 거주지임이 확인되었다.
LA카운티 내의 East LA 시의 경우 인구의 97%가 라티노로 영어가 거의 통하지 않는 지역이다. 또 오헨지카운티의 수도쯤 되는, 카운티 최대의 인구를 자랑하고 있는 Santa Ana시의 인구는 76%의 Latino를 포함하고 있으며, 샌개브리엘 엘몬티의 경우도 Latino 인구가 72%에 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