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건강컬럼/ 무릎통증

2005-08-08 (월) 12:00:00
크게 작게
배학수 <통증 및 척추신경 전문의>


■무릎통증을 일으키는 요인들
1. 가장 분명한 요소는 무릎 관절을 부딪친다든지, 무릎 관절 혹은 무릎 부위가 충격을 받는 것이다.

2. 만성적인 부상은 장기간에 걸쳐서 형성된다. 근육의 불균형 혹은 alipnment의 문제로 인하여 무릎에 과잉적인 스트레스가 가해졌다든지 혹은 잘못 사용함으로써 생긴다. 이런 예로는 무릎 앞쪽 혹은 옆쪽, 뒤쪽의 통증, 인대가 늘어나든지 그리고 관절로 된다. 그리고 종종 무릎에 반
복적인 스트레스의 결과가 된다. 이러한 스트레스는 무릎의 관절이 정상적인 Alignment에서 벗어나게 된다.


3. 만성적인 부상을 야기 시키는 다른 요소들은 비만, 인대들의 약함, 발목과 발 문제들, 잘못된 자세로 운동을 할 경우.
4. 관절 또한 무릎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5. 만약, 한발 혹은 두발 모두가 구조적인 문제가 있다면 (발바닥의 아치가 낮아진다든지 아니면 높은 아치를 가진 경우) 이러한 경우에는 다리가 부적절하게 Rotate되어 무릎에 무리를 줄 수가 있다. 무릎의 근육과 인대가 약해지면서 무릎 관절이 발런스를 유지하지 못하면서 힙, 허리, 그리고 목까지 영향을 끼치게 된다.

■무릎통증을 줄이는 방법
.무엇보다도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이 우선이다. 근육이 약하다면 운동을 하여 무릎주위의 근육을 강화시킨다.
.몸무게를 줄이는 방법
.발목의 과잉적인 Internal and External Rotation과 안쪽 혹은 바깥쪽으로 돌아가는 것과 발바닥의 충격을 줄이기 위하여 신발깔창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아래와 같은 경우이면 한번쯤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하루에 4시간 이상씩 서 있다든지 걸어다닌다.
.규칙적으로 스포츠를 한다.(농구, 야구, 테니스, 골프, 볼링, 축구등)
.나이가 40이 넘는 경우(특히 여자분).
.무릎, 허리 그리고 목에 이전 사고가 있으신 분.
.신발 뒷 축이 불규칙적으로 달아 버린다.
.서있을 때 걸어갈 때 그리고 달리기를 할 때 관절이 아픈 경우.
.한쪽 다리가 짧은 경우.
.다리가 벌어진 경우.
.발에 문제가 있는 경우.
.걸음을 이상하게 걸을 경우.

718-445-6477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