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처한 환경에서 이룬 성과 중요
▶다양하고 독특한 경험과 배경
▶ PIQ, 지원서 외 내용 설명해야
▶고교 경험과 성과 ‘연결고리’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는 UC 대학에 합격하려면‘종합적 평가 방식’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은 UC 버클리 캠퍼스 투어를 하는 학생들의 모습. [로이터]
UC 대학은 많은 가주 학생들이 선호하는 공립대학이다. 타주에서도 입학을 원하는 학생이 많을 정도로 UC 대학 높은 교육 수준이 인정받고 있다. 각종 대학 순위에서 상위로 꼽히는 UC 대학이 해마다 늘고 있는 반면 입학은 갈수록 어려워지는 추세다. UC 계열 대학도 다른 많은 명문대와 마찬가지로 종합적 평가 방식을 적용한 입학 전형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UC는 당분간 대학입학표준시험 점수 제출을 요구하지 않을 방침으로 종합적 평가 방식을 이해하는 것이 합격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UC 대학이 홈페이지를 통해 종합적 평가 방식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 ‘종합·포괄’ 평가 방식
UC 대학은 ‘종합 평가’(Comprehensive Review) 방식을 채택한다. 이 방식은 GPA와 같은 수치적인 지표만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배경, 특성을 고려해 각 캠퍼스 커뮤니티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을지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식이다. UC 대학이 종합 평가 방식을 처음 도입한 2002년 이후 입학 정원을 초과하는 우수한 자격의 지원자가 몰리기 시작했다. 종합 평가는 GPA와 대학입학표준시험 점수에 기반한 ‘자격 지수’(Eligibility Index)에 의존하지 않고,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지원자를 세밀하게 평가하는 방법이다.
종합 평가 방식은 UC 캠퍼스에 따라 적용 방식이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다. ‘종합 평가’라는 명칭 대신 ‘포괄적 평가’(Holistic Review)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캠퍼스도 있다. 하지만 모든 UC 캠퍼스에 13가지 요소를 고려해 지원자를 평가하는 동일한 시스템이 적용된다. 각 UC 캠퍼스는 종합 평가를 유연하게 적용하기 때문에 각 캠퍼스의 입학 전형은 조금씩 다르게 운영된다.
예를 들어, ‘종합 평가’ 방식을 사용하는 UC 머시드와 UC 리버사이드는 GPA와 같은 수치적인 요소에 비중을 두는 편이다. 반면, ‘포괄적 방식’ 채택한 나머지 UC 캠퍼스는 각 평가 요소에 정해진 가중치를 부여하지 않고 지원서에 대한 전체적인 평가 점수를 부여한다.
■ ‘포괄적 평가’ 방식이란?
지원서에 포함된 모든 요소를 평가하는 방식으로 GPA는 물론, 수강 과목, 학업 성과, 교내외 활동, 커뮤니티 참여도 등이 다양한 요소가 포함된다. 이 밖에도 고등학교 환경, 가정 환경, 지원 전공 등도 평가 요소로 입학을 결정하는 단일 요소는 없다. 모든 지원서는 입학 사정관에 의해 일일이 검토되고 평가된다. 이른바 알고리즘에 의해 지원서가 분류 및 평가된다는 것을 잘못 알려진 사실이다.
각 평가 요소에 부여된 가중치는 없으며 입학 사정관은 지원자의 고등학교 경험과 지원자가 이룬 성과를 연결하는 맥락을 찾는 데 초점을 맞춰 평가한다. 예를 들어 포괄적 평가 방식을 채택한 UC데이비스와 UC 샌디에고의 입학 사정관은 지원서의 모든 요소를 평가해 포괄적 평가 점수 매겨 최종 평가를 내린다. UC 대학은 지원자의 다양하고 독특한 경험을 종합적으로 살펴, 공정하게 신입생을 선발하기 위한 방법으로 포괄적 평가 방식을 도입했다.
■처한 환경에서 이룬 성과 중시
종합 평가 방식은 학생의 실제 경험을 중시한다. UC 대학 지원자들은 매우 다양한 배경을 가지고 있다. 입학 사정관들은 지원자의 성과를 지원자가 다닌 학교 환경(학업적 맥락) 안에서 평가한다. 예를 들어, 지원자의 GPA는 같은 학교의 다른 학생과 비교한 순위 기반으로 평가되며, 지원자가 다닌 학교의 어떤 과목을 제공하는지도 평가 대상이다. 일부 학교는 AP 과목 또는 UC 대학 입학 요건인 ‘A-G’ 필수 과목을 제공하지 않는다. 하지만 UC 대학은 이러한 배경을 모두 고려해 지원서를 평가한다.
UC 데이비스의 로버트 펜맨 입학 사정관은 “교육 환경이 열악한 시골 학교 지원자가 사립 학교 학생과 같은 수준의 AP 과목을 수강할 것으로 기대하지 않는다”라며 “지원자가 처한 환경에서 이룬 성과를 파악하는 것이 UC 대학이 채택한 종합적 평가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가정 환경도 중요한 평가 요소다. 펜맨 사정관은 “어떤 학생은 부유하고 안정적인 가정 환경에 자란 반면 그렇지 못한 학생도 많다”라며 “학생이 처한 환경이 입시 준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불우한 환경에서도 성공적인 성과가 있었다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GPA 대비 ‘에세이’(PIQ·Personal Insight Questions) 중요도는?
포괄적 평가 방식에서는 지원서의 각 요소에 정해진 가중치는 없다. 에세이 내용이 중요하지만, 전체 지원서 중 하나의 요소로 평가된다. 에세이를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지원자의 경험을 보다 명확하고 자세히 설명하는 것이다. 지원서의 다른 항목에서 다뤄지지 않은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도록 에세이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에세이 작성 시 지원서의 다른 항목을 통해 언급한 내용을 반복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학교 외부에서 실시한 활동, 가정 내에서의 생활, 지역 커뮤니티 봉사 활동에 대해 언급하고 이들 활동이 지원자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등을 에세이를 통해 설명하면 좋다. GPA도 중요하지만, 다른 평가 요소와 함께 고려되는 요소로 학생의 전체 배경을 평가하는 한 부분으로 활용된다. 만약 GPA가 크게 떨어진 시기가 있다면 에세이를 통해 그 이유를 잘 설명하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다.
■표준시험 점수 요구 않는데
UC 대학은 2021년 대학입학표준시험 점수 의무 제출 전형을 폐지했다. 여러 평가 요소 중 한 요소만 제거됐을 뿐 입학 심사 과정에는 큰 영향이 없는 것으로 평가된다. UC샌디에고 블리아 양 입학 사정관은 “넓게 보면 시험 점수 무제출 전형이 많은 학생 및 교육 관계자가 우려했던 것만큼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라며 “GPA, 과목 난도 등 중요한 다른 평가 요소가 여전히 지원서에 포함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시험 점수 제출 폐지가 불러온 변화가 있다면 전체 UC 대학 지원자가 급증했다는 것이다. 양 사정관은 “시험 점수 제출 폐지가 많은 학생의 고민거리를 해결해 줬다”라며 “그동안 시험 점수 때문에 지원을 꺼렸던 우수한 학생들의 지원이 크게 늘었다”라고 설명했다.
■입학을 결정하는 중요 요인은?
UC 대학은 캠퍼스에 문화적, 지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올 학생을 선호한다. 대학 학업에 준비되어 있고 지역, 경제, 학문적으로 다양한 배경을 대표하는 학생들이 좋은 후보다. UC데이비스의 로버트 펜맨 입학처장은 “UC 대학은 다양한 삶의 배경을 가진 학생들로 구성된 캠퍼스를 조성하기 원한다. 자신과 다른 경험을 가진 학생과 함께 할 때 시너지 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이다.”라며 “다양한 세계관을 가진 학생들이 함께 모이면 새로운 아이디어를 접할 수 있는 독특한 학습 환경이 조성된다.”라고 종합 평가 방식이 더욱 우수한 교육 기관으로 발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전형 방식인 이유를 설명했다.
<
준 최 객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