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택의‘얼마나 오래’ 정보를 꼼꼼히 챙기자
지난 칼럼에서 “시선이 끌려” 라며 코로나 세계 대유행 이후 크게 오른 주택보험의 이유와 대처 아이디어를 소개했다. <옴니가 제안하는 주택보험료 할인 10계명>에 “주택 리노베이션 (배관, 난방, 냉방 및 전기 시스템 개선 등) 할인을 시도하라”와 “지붕 업그레이드나 이중 문 설치의 추가 할인을 확인하라”가 있을 만큼 주택 관리를 잘하는 것이 보험료 관리를 잘하는 것임을 명심하자. 이번 칼럼에는 주택 관리와 관련한 ‘얼마나 오래’를 소개하려고 한다.
얼마나 오래 1-주택 보험 클레임 기록
주택 보험 청구는 일반적으로 CLUE(the Comprehensive Loss Underwriting Exchange) ‘보험보상기록’으로 5년에서 7년 정도 남는다. 자연재해나 사고 등의 원인으로 보험 클레임을 할 때마다 보험 회사는 CLUE 또는 A-PLUS(Automated Property Loss Underwriting System)에 정보를 전한다. 아시다시피, 보험사를 바꾸거나 새 보험을 가입할 때 보험클레임 기록이 중요하다. 거의 모든 보험사는 신규 보험 가입자의 보험료를 산정할 때 최근 보험 클레임 내역을 중요하게 참조한다.
당연한 말이지만 클레임이 많을 수록 보험료가 올라갈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주택은 단순한 건물이 아닌, 소중한 가족과 추억을 간직하는 공간인 만큼 자연재해나 사고의 피해를 입었다면 보험 전문인의 도움을 받아 보상과 복구를 청구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올바르고 슬기로운 주택 관리를 통해 사고나 재해 발생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 주택은 시간이 흐르면서 지붕, 창문, 벽 등 각 부분이 노후화되고 수명을 다하게 된다. 주택 부분별 일반적인 수명을 고려하여 슬기롭게 관리해서 주택의 가치를 유지하고 안전하고 편안한 삶을 즐기도록 하자. (정보 인용: 국제 홈인스팩터 단체 웹사이트www.nachi.org )
얼마나 오래 2-지붕(20-30년) 등 외관
집의 지붕(20-30년), 사이딩(60년), 창문(20-40년)은 상당한 기간 동안 지속될 수 있지만 교체가 필요한 경우 비용이 많이 들 수 있다. 봄과 가을철마다 지붕 타일 손상 여부 확인하고 낙엽, 이끼, 눈 등을 그때 그때 치워서 지붕 하중을 감소하도록 한다. 벽(30-80년)은 외부나 실내 벽 균열 및 곰팡이 발생 여부를 확인하고 외벽 방수와 단열도 체크하자.
얼마나 오래 3-HVAC 시스템(10-15년)
난방(Heating), 환기(Ventilation), 에어컨(Air Conditioning)인 HVAC 시스템의 수명은 통상 10-15년이다. Central 에어컨의 수명은 7년에서 15년, 가스 난로(Fireplaces)는 15년에서 25년이다. 정기적인 필터 교체와 겨울이 오기전 여름이 오기전 점검을 잊지 말자.
얼마나 오래 4-Plumbing System(10-15년)
주방 싱크대(철제) 5-10년 이상, 온수기(Boiler, Electric Radiant Heater)의 수명은 8-12년, 욕조/샤워기20년, 주방 싱크대(아크릴) 50년, 욕조와 변기 100년.
얼마나 오래 5-가전제품
창문용 에어컨의 수명은 5-7년, 세탁기 5-15년, 식기세척기 및 전자레인지 9년, 냉장고 9-13년, 건조기 13년, 냉동고 10-20년.
지금까지 소개한 주택의 여러 부분별 수명은 주택 검사관들의 의견을 모은 통상의 수명이다. 날씨나 과도한 사용, 관리 소홀 등 여러가지 외적 요인으로 수명을 더 짧아질 수 있다. 위에 소개한 주택 부분별 수명 정보는 특히 주택 구입이나 수리를 계획하는 사람들에게 참고가 될 것이다.
◇ 주택 보험 관련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거나 추가 질문이 있으면 옴니화재에 문의하면 친절하게 상담해 드립니다. 1-866-915-6664 / 703-642-2225
<
강고은 옴니화재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