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바이든 “파트너들과 함께 이란의 이스라엘 공격 물리쳐”

2024-04-15 (월)
작게 크게

▶ 이라크 총리와 정상회담… “美, 이스라엘 안보에 헌신”

바이든 “파트너들과 함께 이란의 이스라엘 공격 물리쳐”

미국-이라크 정상회담[로이터=사진제공]

조 바이든 대통령은 15일 무함마드 시아 알수다니 이라크 총리와의 회담에서 지난 13일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을 "우리의 파트너들과 함께 물리쳤다"고 말했다.

백악관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알수다니 총리와 회담하면서 기자들 앞에서 행한 모두 발언을 통해 "우리는 이스라엘을 지키기 위해 전례 없는 군사적 노력을 기울였다"며 이같이 밝혔다.

'파트너들과 함께 이란의 공격을 물리쳤다'는 언급은 미국과 이스라엘, 영국, 프랑스, 요르단 등이 공조해 이란이 띄운 무인기와 미사일 등 총 300여 개의 비행체들을 대부분 요격하는 데 성공하며 이스라엘 측 인명 피해가 나오지 않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어 "미국은 이스라엘의 안전보장을 서약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이스라엘-하마스 전쟁과 관련 "우리는 인질을 집으로 데려오고 충돌의 확산을 막기 위한 휴전에 전념하고 있다"고 말했다.

알수다니 총리는 지난 10년간 이슬람 무장세력인 이슬람국가(IS)에 맞서 싸운 것이 양국 관계의 토대가 됐다면서 "우리는 전략적 구조에 따른 지속가능한 파트너십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알수다니 총리는 이날 미 국방부도 방문해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과 회동하고 양국의 지속가능한 안보 협력 관계 구축에 뜻을 모았다.

이와 함께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이날 무함마드 타밈 이라크 부총리와 양국 고위급 조정위원회 회의를 열고 이라크의 인권·민주주의·교육·기후변화 등과 관련한 미국의 지원 의지를 재확인했다.

<연합뉴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