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시애틀시장, 오세훈 서울시장 초대...시애틀 경제사절단 한국방문중 오시장과 면담

2024-04-15 (월)
작게 크게

▶ 양도시 시장 서울 면담서, 7월 행사참석 요청

시애틀시장, 오세훈 서울시장 초대...시애틀 경제사절단 한국방문중 오시장과 면담

오세훈(오른쪽) 서울시장이 15일 브루스 해럴 시애틀시장에서 모자를 선물하며 포즈를 취하고 있다.

한국을 방문중인 브루스 해럴 시애틀시장이 오세훈 서울시장을 시애틀로 초대했다.

67명에 달하는 대규모 시애틀 경제사절단을 이끌고 한국을 방문중인 해럴 시장은 15일(한국시간) 서울시를 찾아 오세훈 시장과 만나 “오는 7월 블룸버그 재단이 시애틀에서 개최하는 ‘블룸버그 그린 페스티벌’에 오 시장과 서울시 대표단을 정식 초청한다”고 밝혔다.
해럴 시장은 “한미 양국 간의 우호적인 관계 강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는 데 있어 서울시와 시애틀의 관계는 힘이 된다”고 말했다.

일본인 어머니를 둔 해럴 시장은 시애틀 최초의 아시아계 시장이자 참전용사의 아들이다. 고교시절 풋볼 선수이기도 했던 해럴 시장은 시장 취임 이후 지난해 한국을 찾아 오시장과 면담을 했으며 한국을 다녀온 이후 한국의 발전에 크게 놀라는 등 ‘친한파’인사가 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해럴 시장이 이끌고 간 시애틀 경제사절단은 워싱턴주의회ㆍ시애틀 경제개발공사(그레이터 시애틀 파트너스)ㆍ마이크로소프트(MS)ㆍ아마존ㆍ보잉·T-모빌ㆍ워싱턴대(UW)ㆍ워싱턴주립대(WSU) 등 정ㆍ재ㆍ학계 인사 67명으로 구성됐다. 사절단에는 샘 조 시애틀항만청 커미셔너와 한국인 어머니를 둔 브라이언 수렛 시애틀 경제개발공사 대표 등이 동행했다. 서은지 시애틀총영사도 한국에서 열리는 공관장 회장 참석차 한국을 찾아 일부 일정을 함께 하고 있다.

이번 경제사절단 방문은 시애틀 경제개발공사와 광역시애틀상공회의소가 주관하는 국제리더십미션 프로그램의 하나로 이뤄졌다.

이번 만남에서 오세훈 서울시장은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권인 기후동행카드 등 주요 정책을 소개했다.

오 시장은 지난해 6월에 이어 다시 한번 서울을 찾은 해럴 시장과 샘 조 시애틀 항만청 커미셔너에게 감사를 표하며 “국제리더십미션 프로그램에서 ‘가고 싶은 방문지’를 선정하는 데 서울이 뽑혀 영광"이라고 말했다.

면담 후 오 시장은 서울시 도시브랜드 ‘서울마이소울’을 상징하는 픽토그램이 새겨진 모자를, 해럴 시장은 미국 원주민을 상징하는 그릇과 '세계에서 두 번째로 훌륭한 시장에게 주는 물건'이라며 펜을 전달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