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머스크 AI 챗봇 ‘그록’ 무료 마케팅 확대

2024-03-28 (목)
작게 크게

▶ X프리미엄 가입자 이용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자신의 인공지능(AI) 챗봇인 ‘그록’(Grok) 이용자를 확대하고 있다.

머스크는 27일 자신의 소셜미디어(SNS) 엑스(X·옛 트위터)에 “이번 주 후반 모든 X의 프리미엄 가입자들은 그록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썼다.

그록은 오픈AI가 개발한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로, 머스크가 작년 7월 설립한 AI 스타트업 xAI가 대규모언어모델(LLM) 그록-1(Grok-1)을 기반으로 개발했다.


그록은 작년 12월 공식 배포된 이후 미국에서 X 계정 이용자 가운데 광고 없이 계정을 이용할 수 있는 월 16달러 요금제인 ‘프리미엄 플러스’ 가입자들에게만 배포돼 왔다.

약 4개월 만에 모든 프리미엄 가입자에게까지 확대되는 것이다.

그록이 보폭을 넓혀가면서 오픈AI의 챗GPT, 구글의 제미나이,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의 메타 AI 등 비슷한 유형의 생성형 AI 간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X는 올해 현재까지 일일 평균 활성 이용자 수가 약 2억5,000만명, 월간 이용자 수는 5억5,000만명에 달한다고 밝혔다.

X는 등급별 구체적인 이용자 수는 밝히지 않았지만, 리서치 기업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유료 구독 서비스 등급이 하나였던 작년 4월 기준 프리미엄 가입자 수는 약 64만명에 달했다.

그록의 출시가 X의 수익 창출에 도움이 될 수 있을지도 관심사다.

머스크는 지난해 11월 자신의 X 계정에 반유대주의 음모론을 담은 주장에 동조하는 글을 올렸다가 반유대주의 논란에 휩싸였다. 이에 IBM과 애플, 디즈니, 월마트 등 대형 기업들이 X에 광고를 중단한 바 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