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표준 공제 vs 항목별 공제

2024-02-29 (목) 준 엄 Secure Tax & Accounting 대표
작게 크게
표준 공제 vs 항목별 공제

준 엄 Secure Tax & Accounting 대표

세금 준비 과정에서 납세자가 직면하는 기본적인 선택 중 하나는 표준 공제를 적용할지 아니면 항목별 공제를 적용할지 결정하는 것이다. 이 결정은 과세 소득의 양과 그에 따라 세금 청구액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 두 옵션의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은 세금 계획과 절약을 위해 중요하다.

표준 공제는 과세 소득을 줄이는 고정 금액이다. 그것은 신고 상태에 따라 다르며 예를 들어, 단독, 공동 신고하는 기혼, 또는 가장 등이 있다. 표준 공제의 주요 장점은 간단함에 있다. 그것은 계산이나 영수증이나 기록을 통한 입증을 요구하지 않는다. 많은 납세자들, 특히 재정 상황이 간단한 사람들에게 표준 공제는 개별 공제를 항목화할 필요 없이 과세 소득을 빠르게 낮출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반면, 항목별 공제는 납세자가 세금 신고서에 자격이 되는 지출을 개별적으로 나열하도록 요구한다. 일반적인 항목별 공제에는 주택 모기지 이자, 주 및 지방세(SALT), 자선 기부금, 그리고 조정된 총 소득(AGI)의 일정 비율을 초과하는 의료비가 포함된다. 항목별 공제는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연중 내내 철저한 기록과 영수증 보관이 필요하다. 그러나, 자격이 되는 지출이 표준 공제 금액을 초과하는 경우, 항목별 공제는 상당한 세금 절약을 이끌어낼 수 있다.


표준 공제와 항목별 공제 사이의 선택은 어느 옵션이 과세 소득을 더 많이 낮추는지에 달려 있다. 많은 경우, 이 결정은 간단합니다. 항목별 공제의 합이 표준 공제보다 적으면, 선택은 명확하다: 표준 공제를 적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항목별 공제가 더 크면, 항목별 공제가 과세 소득을 더 많이 줄여 세금을 낮출 수 있다.

세법 변경은 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어, 2017년 세법 개정안은 표준 공제 금액을 크게 증가시켜 더 적은 납세자가 항목별 공제를 이용하게 했다. 또한, SALT 공제에 10,000달러 제한을 두는 등 일부 항목별 공제를 제한함으로써 많은 납세자의 표준 공제 선택에도 영향을 미쳤다.

납세자는 매년 자신의 개인적 및 재정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 집을 구입하거나, 상당한 의료비를 경험하거나, 큰 자선 기부를 하는 등의 생활 사건은 항목별 공제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게 할 수 있다.

또한 고려해야 할 요소는 ‘묶음’ 전략이다. 이는 특정 연도에 공제를 최대화하기 위해 지출을 조절하는 것을 포함한다. 예를 들어, 항목별 공제가 표준 공제 한도에 약간 못 미치는 경우, 자선 기부와 같은 특정 지출을 한 세금 연도로 지연시키거나 앞당겨 표준 공제 한도를 초과하고 항목별로 공제할 수 있다.

어떤 방법을 선택하든 계획이 중요하다. 납세자는 매년 세무 전문가와 함께 자신의 상황을 평가하여 가장 유리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 기억할 것이 있다. 목표는 법적으로 세금 부담을 최소화하는 것이며, 표준 공제와 항목별 공제 사이의 선택은 그것을 달성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결론적으로, 표준 공제를 적용할지 항목별 공제를 적용할지 결정하는 것은 전체 세금 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결정이다. 표준 공제가 간단함과 용이함을 제공하는 반면, 항목별 공제는 표준 공제 금액을 초과하는 공제 가능한 지출이 있는 경우 더 큰 절약을 제공할 수 있다.

납세자는 자신의 재정 상황을 평가하고, 세법 변경 사항을 숙지하며, 의심스러울 때는 세무 전문가와 상담해야 한다. 이를 통해 자신의 상황에 가장 적합한 선택을 하고 세금 청구액을 낮출 수 있다.

문의 jum@securetaxaccounting.com

<준 엄 Secure Tax & Accounting 대표>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