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집융자 받은 후 해야할 일들

2024-02-26 (월) 스티브 양 프로융자 대표
작게 크게
집융자 받은 후 해야할 일들

스티브 양 프로융자 대표

힘들고 성가신 융자과정을 거쳐서 융자관련 법적서류들에 사인을 하고, 송금을 하고 레코딩을 끝내면 드디어 에스크로를 마치게 되었다. 부동산에이전트로부터 집 열쇠를 받고 구입한 집에 들어서면 가슴이 벅차다. 지난 세월의 고생이 주마등 처럼 지나가고 지난했던 주택구입과정의 고생도 말끔이 사라지는 순간이다.

하지만 동시에 집주인으로서 해야할 잔잔한 일들이 한두가지가 아니다. 당장 이사를 해야하고, 각종 구좌와 카드의 주소도 변경해야하고, 각종 유틸리티의 이름도 바꾸어야한다. 오늘은 집을 산 후 집주인이 해야할 일 중 융자와 관련된 것을 중심으로 한번 알아보기로 한다.

첫번째로, 자신을 도와준 에이전트와 기관의 이름과 연락처를 정확히 기록해 두는 것이 좋다. 부동산 에이전트, 융자에이전트, 에스크로 오피스 등이 대표적이고, 집보험 에이전트, HOA의 연락처와 담당자도 저장해 두는 것이 좋다. 특히 부동산, 융자에이전트는 집을 산 후에도 당분간 연락할 일이 생길 수 있으므로 당연히 저장해 두는 것이 좋다.


둘째로, 부동산거래 및 융자관련서류들은 잘 보관해 두는 것이 좋다. Addendum을 포함한 Purchase Agreement, 각종 Disclosures, Inspection report 및 Repair request, Appraisal report, Home Warranty 및 집 보험, HOA 관련서류를 들 수 있다. 융자관련 서류와 관련하여서는 대부분을 보관 할 것을 권하지만, 특히 Loan Note, First payment coupon, Final settlement statement 등은 반드시 챙겨서 보관할 것을 권한다. 물론 나중에 필요하면 부동산에이전트나, 융자담당자, 에스크로 사무실, 렌더등을 통해서 받을 수 있으나, 시간이 흐르수록 힘들고 번거롭거나 심지어는 불가능 할수도 있으므로 미리 챙겨놓는 것이 좋다. 그런데 모든 서류는 반드시 사인이 된 서류를 보관하고 있어야지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아무 쓸모없으므로 유의해야한다.

이중 First payment coupon은 나의 융자 첫번재 페이먼트가 언제이고 누구한테 얼마를 보내야하는지를 알려주는 서류이다. 그리고 Settlement statement는 Estimate이 아닌 반드시Final을 보관해야한다. 이 Final Settlement statement는 융자서류 사인할 때 받는 것이 아니라 에스크로가 끝난후에 에스크로 사무실로 부터 우편으로(혹은 이메일로) 받게 되므로 신경써서 챙겨놓아야 한다. 이 Final settlement statement는 소득공제 항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세금보고때 회계사무실에도 보내는 것이 좋다.

세째로 에스크로가 끝난 후 수 많은 각종 Scam Mail을 받는 경우가 많은데 조심해야한다. 에를들면 Grand Deed copy를 보내줄테니 얼마의 돈을 송금하라는 등 마치 정부나 금융기관 혹은 정부에이전시인 것 처럼하여 메일을 보낸다. 무슨서류인지 정확히 모를때는 반드시 부동산이나 융자에이전트에게 문의하여 손해를 보거나 고생하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

넷째로 “Transfer of Loan”이란 편지를 받으면 꼭 신경써서 챙겨야 한다. 많은 정크메일을 받다보면 비슷한 종류의 편지인줄 알고 무심코 버릴수 있는데, 이 편지는 중요한 것이므로 주의해야한다. 미국에서 대부분의 모기지노트는 2차시장에서 거래되고, 이에따라 페이먼트를 받아서 모기지구좌를 관리하는 “Account servicer”는 바뀔 수 있다. 즉 모기지 페이먼트를 납부해야 하는 곳이 바뀔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일은 첫번째 페이먼트를 하기 전에 일어날 수도 있다. 따라서 이미 보관하고 있던 First Payment coupon 과 Transfer of Loan letter를 잘 비교하여 페이먼트를 납부해야한다. 잘 모를 경우에는 융자를 도와준 담당자에게 문의 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모기지 자동페이먼트 셋업은 Loan 이 Transfer 되고 2-3번 페이먼트를 한후에 하는 것이 좋다. 새 account servicer의 웹사이트에 가서 새 Loan number를 가지고 사인업을 하고 이름, 주소, 전화번호와 이메일주소등을 업데이트 한후에 자동페이먼트를 셋업하는 것이 좋다.

문의: (213)393-6334

syang2310@gmail.com

<스티브 양 프로융자 대표>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