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홀로 그리고 함께’ 산티아고 순례길을 걷는다는 것은…

2024-02-09 (금)
작게 크게

▶ 잃어버린 나를 찾는 시간여행
▶ 도전과 경험, 성찰과 휴식을

▶ 산티아고 3차 순례여행 특전
▶ 아름다운 항구도시 포르투 관광

‘홀로 그리고 함께’ 산티아고 순례길을 걷는다는 것은…

혼자 걷는다는 것은 자신을 원래의 모습으로 돌려놓는 것. 9월의 산티아고 순례길은 인생이란 긴 여정에서 한 번쯤 뒤돌아보고 자신을 원래의 모습으로 돌려놓기에 좋은 계절이다. 끝없이 펼쳐진 메세타 평원의 산티아고 순례길의 풍경이 정겹다.

한국일보 3차 산티아고 순례여행

“걷는다는 것은 잠시 동안 혹은 오랫동안 자신의 몸으로 사는 것이다.… 걷기는 세계를 느끼는 관능에로의 초대다. 걷는다는 것은 세계를 온전하게 경험한다는 것이다. 이때 경험의 주도권은 인간에게 돌아온다.” <데이빗 르 브르통, 걷기 예찬>

“걷는 것은 숨을 가다듬고, 시간을 길들이고, 인간적인 높이에서 지각되는 세계를 인식한다. 그것은 자체로 휴식이며 동시에 지속적인 일이다. 우리는 걷기를 통해 쳇바퀴 도는 것 같은 일상의 길에서 멀리 떨어진 내면의 지름길을 열고 들어갈 수 있다” <구글, 걷는다는 것>


그렇다.

수많은 신화와 사연, 영적 평화를 간직한 산티아고 순례길…

어떤 사람은 자신의 영적 여정을 위해, 어떤 사람은 야고보의 발자취를 따라, 그리고 어떤 사람은 침묵의 시간을 통해 자신과의 대화를 위해 이 길을 걸었다.

숨가쁘게 살아온 현대인들에게 걷는다는 것은 순례 이상의 의미를 부여한다. 홀로 걷는 속에서 자신을 발견하고 삶을 발견하고 우주를 발견하게 된다. 걷는다는 것은 빨리 뛰어야 잡을 수 있는 소유의 욕망을 내려놓는 것이다. 습관처럼 뛰고 달려온 우리 현대인들에게 걷는다는 것은 걸음이상의 의미를 주는 이유다.

미주한국일보가 창간 55주년 기획으로 실시한 산티아고 순례여행이 폭발적인 성황을 이루고 있는 가운데 산티아고 순례를 걷는 의미가 다시 부각되고 있다.

사람들은 묻는다. 왜 산티아고 순례길을 걷느냐고…

산티아고 순례길은 ‘홀로 그리고 함께’ 걷는 길이다.


산티아고 순례길은 동네 길을 도는 산보나 뒷산을 걷는 트레킹이 아니다. 산티아고는 숨가쁘게 살아온 지난날을 회상하는 나와 갖는 둘만의 대화 시간이며 침묵의 걸음을 통해 그동안 불필요하게 불어있는 삶의 쓰레기를 털어버리는 시간이다. 그리고 나와의 대화를 통해 미래를 설계하고 미래의 희망을 가득 담게된다.

그래서 산티아고 순례길을 걷고 나면 지난 세월 안개처럼 불어 다녔던 불안함과 우울함이 싹 사라지고 희망이 샘솟는 환한 삶으로 바뀌어 진다.

산티아고 순례길을 또 함께 걷는 길이다. 아름다운 풍경과 함께 걷고 푸른 창공과 상큼한 공기와 함께 걷는다. 같이 동행한 부인과 친구와 아들, 딸과 함께 걷고 세계에서 온 순례여행 동료들과 함께 걷는다.

산티아고 순례길은 도전이며 경험이다. 순례길에서 만난 영국에서 온 한 청년은 “취업을 하기 전에 순례길에 도전하고 경험하고 싶었다”고 했고 한 여성은 “결혼하기 전에 순례길을 도전하고 싶었다”고 했다. 그리고 순례길을 걸었던 많은 사람들이 “죽기 전에 한번은 도전해 봐야 할 길”이라고 충고하고 있다.

산티아고 순례길은 자신에 대한 도전이다. 정신적 도전이며 육체적 도전이다. 고독과 싸워야 하는 외로움의 도전이며 하루 10마일 이상을 걸어야 하는 육체적 도전이다.

삶속에서 한번쯤 경험해봐야 할 아름다운 도전이다.
‘홀로 그리고 함께’ 산티아고 순례길을 걷는다는 것은…

지구의 끝으로 불렸던 묵시아.


산티아고 순례길은 휴식의 길이다.

혼자 걷는다는 것은 침묵의 시간을 오롯이 혼자 누리는 것이다. 오롯이 혼자 누린다는 것은 휴식이요 쉼을 영위하는 것이다. 자신을 원래의 모습으로 되돌려 놓는 것이다. 한국일보 산티아고 순례길에 참가하는 사람들 모두가 현실과 정신세계에서 성공한 삶을 이룩한 사람들이다. 그들은 침묵을 통해 쉼을 엮는 휴식을 엮는 수준 높은 사람들이다.

산티아고 순례길을 걷고 온 이문수 신부님은 “매일 신선한 공기를 마셨다. 내 세포가 다시 깨어나는 기분이었다. 그 시간동안 오로지 하느님과 동행하는 순례의 기분을 느꼈다”고 회상했다.

한국일보 순례여행은 순례과 여행을 겸한 독특한 프로그램이다. 아름다운 자연, 중세 유럽문화 체험, 그리고 순례길을 통한 성찰과 도전, 휴식의 시간을 가져보기를 추천한다.

한편 3차 순례여행은 일정을 변경해 바로셀로나 관광대신 최근 한인들에게도 인기를 끌고 있는 포로투갈의 포르투를 관광한다. 포르투는 포르투갈에서 가장 아름다운 항구도시로 유럽 유명한 동루이스 1세다리를 비롯 해리포터의 영감을 받은 렐루서점 등 유명한 관광지가 즐비하다.

[한국일보 3차 산티아고 순례여행 안내]

▲일정: 9월3일~18일(15박16일)

▲요금: $4,995 + 항공료(가이드·기사 팁 등 400달러 상당 공동경비 포함)

▲특전

- 산티아고 오리지널 출발지 프랑스 생 장 피드 포르 출발(피레네 산맥)

- 순례를 겸한 관광(빌바오 미술관, 팜플로냐, 부르고스 대성당, 리 오하이 와이너리 등 곳곳 관광)

- 최고급 호텔 숙박 및 식사

- 지구의 끝으로 일컫는 묵시아, 피니시테라 관광

- 순례길 걷는 동안 리무진 버스 대기

- 포르투갈의 아름다운 항구도시 포르투 관광

▲문의 및 안내: (213)503-1160, (323)810-0714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