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니 오 YES-FLEX Prep 원장
STEM이 대세를 이루고 있는 가운데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자녀가 졸업 후 안정적이고 보수가 좋은 직업을 위해 공학 전공을 희망하게 되고 학생 입장에서는 공학 전공을 하고는 싶지만 버거운 학업의 과중함과, 깊이 있는 수업을 과연 따라갈 수 있을지에 고민을 하게 된다. 어떤 분야를 막론하고 학업이란 것 자체가 쉬운 것은 결코 없겠지만 ‘덜 도전적’이고 ‘비교적’ ‘상대적’ 으로 수월한 Engineering 전공 또한 분명히 있는 것도 사실이다.
물론, 전공과 방향을 확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나의 관심사는 무엇인지?” “왜 나는 공학 전공을 하고자 하는지?”를 자문해 보아야 한다. 공학 분야는 원하지만 확정적으로 받쳐 주는 두드러진 과외 활동이 없다 거나 수학 및 물리 과목은 재미있고 성적도 만족할 만한데 특정 공학 전공을 고르기에 확신이 없을 때 고려해 보면 좋을 일부 공학 전공을 소개해 본다.
1) Architectural Engineering
건축 공학은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그다지 어렵지 않으므로 선택에 있어 상대적인 편안함을 주고 있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특정 건물이 제공하는 안전, 건강, 편안함 및 생산성에 대한 관심을 공유하며 전공자들은 수학과 물리가 구현되는 방식 사이의 직접적인 관계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2) Civil Engineering
Civil Engineering(토목 공학)은 때로는 어려운 공학 전공 목록에 포함되기도 한다. 그러나 이 전공의 상대적 난이도는 위의 건축공학과 같은 논리를 따른다. 토목 전공자들은 친환경 인프라를 연구하고, 지속 가능한 전원 공급 장치와 수자원 시스템을 만들고, 내진 건물과 자율 주행 차량이 가능한 도로를 설계함으로써 우리 주변 환경을 최적화하기 위해 노력하는 업무를 하게 된다.
3) Mining and Minerals
광업 및 광물 엔지니어는 에너지 생산에 사용되는 광물 및 기타 천연 자원의 채굴 및 추출에 대해 연구하게 된다. 현대에서의 광물 엔지니어는 전기 자동차 또는 기타 형태의 녹색 에너지 생산을 다루는 직업에서 일할 가능성이 더 높다.
4) Biological Systems
생물학적 시스템 공학은 막연하고 거창하게 들릴 수 있지만 이러한 종류의 공학은 사회의 식량 공급과 에너지 수요를 보장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 기후 변화와 온도 변화가 더욱 심해짐에 따라 성장 주기도 변할 것이며, 식량을 가공하고 유통하는 글로벌 시스템에 대한 수요도 변할 것이므로 이 분야의 엔지니어에 대한 수요는 높다. 대규모 식품 가공에 관심이 있다 거나 생물학에 대한 흥미가 있다면 이 전공은 아주 좋은 옵션이 될 수 있다.
5) Engineering Technology
이론적이기 보다 실용적인 성향의 학생이라면 공학 기술이 좋은 선택이 될 수도 있다. 이 분야에 대한 교육을 받는다는 것은 응용에 대해 많이 연구하고 더 높은 수준의 이론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덜 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기술 및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일하고 싶지만 알고리즘적 사고에는 큰 관심이 없다면 해당 전공이 적합할 수 있다.
6) General Engineering
해당 전공을 택하는 학생들은 대학원에서 심화하고 싶거나 직장에서 무엇을 추구할지에 대한 더 나은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공학 커리큘럼 전반에 걸쳐 수업을 들을 수 있게 된다. (714)656-5868
sunny@flexsandiego.com
<
서니 오 YES-FLEX Prep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