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뚱뚱한 게 어때서”…뉴욕시, 체중·키 차별금지 조례

2023-05-27 (토)
작게 크게
뉴욕시가 인종, 성별, 종교와 마찬가지로 체중과 키에 따른 차별 역시 금지한다는 내용의 조례를 26일 최종 확정했다고 AP 통신이 보도했다.

이 매체에 따르면 에릭 애덤스 뉴욕시장은 이날 서명식을 열고 인종·성별·종교 차별을 금지한 기존 조례에 체중과 키를 추가하는 내용의 개정안에 서명했다.

이 개정안은 직무수행에 필수적인 기능 수행에 방해가 되지 않는 한 체중과 키를 이유로 개인을 차별해선 안 된다는 내용이 담겼다.


민주당원인 애덤스 시장은 "우리 모두는 외모와 무관하게 채용과 주거, 공공시설에 동일하게 접근할 수 있어야 마땅하며, 키가 얼마나 크고 얼마나 체중이 무거운지는 문제가 되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조례 개정이 "모든 뉴욕 주민을 위한 공평한 경쟁의 장을 만들고, 더 포용적인 일터와 거주 환경을 조성하는 동시에 차별에서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재계 일각에선 기업에 부담이 될 수 있다며 해당 입법에 반대 입장을 표하기도 했다고 AP는 전했다.

뉴욕시 재계 지도자들로 구성된 비영리조직 뉴욕시파트너십(PNYC)의 캐시 와일드 회장은 "이 입법으로 얼마나 큰 영향이 미치고 비용이 발생할지 완전히 고려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최근 미국에서는 샌프란시스코, 워싱턴DC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체중과 외모에 따른 차별을 금지하는 입법이 이뤄지는 사례가 늘고 있다. 뉴저지와 매사추세츠 등 주 차원에서도 관련 법안이 발의되고 있다고 AP는 전했다.

미국 체중차별반대단체인 비만수용증진전국협회(NAAFA)의 타이그러스 오스본 의장은 뉴욕시 조례 개정안이 "전 세계에 파장을 미칠 것"이라면서 "몸의 크기로 사람을 차별하는 건 잘못이며 우리가 바꿀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서명식에는 여타 선출직 공무원과 현지 체중 차별 반대 운동가들이 참석했다. 개정된 조례는 6개월 뒤인 11월 22일 발효된다.

<연합뉴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