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전국 한인 과학 영재들 모여라

2023-03-24 (금) 하은선 기자
작게 크게

▶ 전국 수학·물리 경시대회 재미한인과학기술자협 주관

▶ 4월15일 온·오프라인 시행

재미한인과학기술자협회(KSEA·회장 김영기)가 차세대 꿈나무 과학기술리더 양성을 목표로 제22회 전국 수학 및 물리경시대회를 개최한다.

오는 4월15일(토) 오후 12시30분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고교생 대상 물리 경시대회가 먼저 열리고 오후 2시수학경시대회가 시작된다. 수학경시대회 대상은 4~11학년이며 물리경시대회는 9~12학년 대상으로 실시된다.

2023 전국수학경시대회(위원장 류재현)는 한화그룹과 재외동포재단의 후원으로 개최되며, 전국 수상자들 중에 에세이 등 다른 경쟁을 통해 한화 수학 올림피아드 참여 기회와 한화 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수학경시대회의 전국 상위 입상자들은 에세이와 같은 경쟁을 통해서 선발되면 한화 수학올림피아드(5~6월 예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부여된다. 또, 올림피아드 성적 우수자는 한화 장학금 인터뷰(8~9월 예정) 기회가 주어질 예정이다.

인터뷰는 줌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평가위원들은 주관식 질문에 대해 짧은 시간 내의 문제 이해와 창의성, 적절성, 대처 능력 등을 평가한다. 최종 선발자는 대학교 및 대학원 학업에 도움 주는 한화 장학금을 받게 된다. 한화그룹은 재미과기협 초창기부터 협력관계를 맺고 한·미간 과학기술협력에 공헌하고 있다.

전국 수학 및 물리경시대회 등록은 오는 3월31일까지 웹사이트(https://nmsc.ksea.org)를 통해 각 지부별로 온라인 신청서를 작성하고 등록비를 지불하면 된다. 경시대회 시행 전 4월8일(토)에는 온라인 경시대회를 위한 오리엔테이션을 시행하며 링크는 등록 후 제공 받을 수 있다.

경시대회 문제는 경시대회 위원회에서 출제해 전국적으로 동일하게 배포되며 수학경시대회의 파트 1은 20개의 객관식 문항, 파트 2는 5개의 주관식 문항들로 구성된다. 학년별 전국 상위 3위 선정자들은 전국 경시대회상을 수여받게 된다.

고교생 대상 물리경시대회도 필기시험으로 진행되며 12개의 객관식 문항으로 85분간 시행된다.

▷문의 (703)748-1221 ext.4, 이메일 nmscinfo@ksea.org

<하은선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