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치료에서 한약을 복용하여 얻고자 하는 효과는 식욕 억제와 함께 식사량을 줄이는데서 오는 심한 공복감, 무기력, 어지러움, 구역감, 변비 등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특히 지방이 에너지로 분해될 때 생기는 부산물인 케톤 성분을 효율적으로 배설시켜 무기력, 두통 등의 부작용을 줄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필자의 비만 전용 처방은 다음의 두 가지를 염두에 두고 운용을 하고 있다.
첫째, 비만 치료의 근간은 무엇보다 식욕과의 싸움이므로 식욕을 줄여 주는 효능이 있어야하며, 둘째는 식욕 억제를 바탕으로 적극적인 절식을 할 때 야기되는 두통, 어지러움, 변비, 골다공증, 탈모, 생리이상, 면역력 저하 등의 부작용을 줄여 주어 절식을 습관으로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모든 사항을 고려해서 탄생한 것이 필자의 한방 디톡스 다이어트 프로그램인데, 디톡스란 한 마디로 해독이다. 해독은 비만을 치료함에 있어서 필수과정이다.
왜냐하면, 비만한 사람은 대개 독과 열이 충만하고 어혈(순환이 안 좋아서 생기는 피 떡), 수독(더러운 물로 인한 독), 식독(좋지 않은 음식섭취로 생기는 독)이 많이 생기기 때문에 이러한 독을 청소해주는 과정이 없는 비만치료를 선택한다면 병의 뿌리를 보지 않고 나무의 가지만 쳐내는 꼴이 되는 것이다.
여기서, 주목할 것은 바로 효소다. 비만을 성공적으로 치료하기 위한 핵심이다. 우리 몸에는 3,000여 가지의 효소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효소는 우리 몸의 모든 반응에 촉매로서 작용하기 때문에 아주 중요하지만 현대인은 효소가 매우 부족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왜냐하면 현대인은 가공된 식품을 많이 먹게 되고 주부식도 삶거나 끓여서 먹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과일을 먹으면 30분 이내에 소화가 끝나지만, 밥 위주의 식사를 하면 2-3 시간 정도의 소화 시간이 소요되고 고기를 많이 먹으면 4-5시간 정도 위에 머물면서 몸의 온갖 효소를 다 동원하여 소화를 시켜서 한다. 그래서 육류를 좋아하는 분은 더 노화가 빨리 올 수 있고, 건강이 좋지 않을 수 있다.
그러므로 고기를 드실 때에는 충분한 야채와 함께 먹거나 효소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필자의 클리닉에서는 야생의 한약재와 과일, 채소 등을 수년간 발효하여 숙성시킨 효소가 풍부한 원액을 사용함으로써 몸의 정상 소화과정을 복원시키며 아울러 배독, 해독 기능을 촉진시킴으로써 비만 치료과정에 필수인 지방의 배출과 몸의 정상기능 복원, 두 가지 혜택을 동시에 드리고 있다.
한의학의 비만치료가 우수한 또 하나의 이유로는 지방분해침을 들 수가 있다.
지방분해침의 원리는 침을 지방층에 삽입한 후 전기적 자극을 말단신경에 주어서 호르몬의 일종인 카테콜라민 성분을 다량 분비시키는데 있다. 이 호르몬 성분이 효소를 자극해 지방을 분해한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에너지가 세포 속의 에너지 활동을 촉진시킨다. 전류가 흐르면 열의 증가를 가져오며 세포의 신진대사를 전체적으로 방해하게 된다.
그러면 세포는 수동적으로 감극되고 에너지가 멈추고 다시 활발한 편극 작용을 일으킨다. 여기에서 에너지를 이동시키기 위해 중성지방의 도움을 청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비만 치료를 받으실 때 반드시 전제로 염두에 두셔야 할 사항 세 가지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몸에 나쁜 약을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둘째, 치료 중에 더욱 건강해져야 한다. 셋째, 치료 후 요요 현상이 없어야 한다.
문의 (703)907-9299
<
변형식 / 경희바울한의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