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랫동안 약국에서 조제한 약을 복용한 환자가 어느 날 문득 이런 질문을 해왔다.
“약사님, 제가 지금 혈압약을 3가지를 복용하는데 이렇게 많이 복용해도 되나요?” 10년 넘게 3가지 혈압약을 복용을 해서 이제는 약을 줄이고 싶어서 물어 온 질문이었다. 한편으로는 이해가 가는 질문이었다. 솔직히 혈얍약만 3종류이지 여기에 콜레스테롤, 당뇨, 비타민, 종합영양제 등등을 전부 합치면 하루에 대충 12알 정도를 복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미국의 보건 연구 자료에 따르면 약 39%의 시니어들이 보통 하루에 5개 이상의 약을 복용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처방약이 5 가지라는 것을 나타내고 있고, 여기에 위에서 예를 든 것처럼 이것저것의 영양제를 복용을 할 경우 하루에 복용하는 약의 종류는 금방 10가지 정도에 다다르게 된다.
특히 요새 유튜브에서 보여주는 정보의 홍수 속에 노출된 시니어들은 약물과다 복용에 노출된 위험이 크다는 보고가 있을 정도로 너무 많은 건강 정보들이 환자들 사이에 어떤 여과가 없이 흘러들고 있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그럼 위에서 질문을 한 혈압약 3가지는 많은 양의 약일까?
미국의 심장 학회에서는 고협압의 단계에 따라서 식이요법을 포함한 생활습관을 고치는 단계, 약을 한 가지 먹는 단계, 그래도 조절이 안되면 2가지 약을 복용하는 단계, 그다음 단계로 3가지 약을 복용하는 단계로 나뉘고 있다. 사실 요새는 4가지 혈압약을 복용하는 환자들도 종종 볼 수가 있다.
이런 단계를 나눈 이유는 약을 먹어도 혈압이 조정이 안되는 경우가 많아서도 그렇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우리 몸의 기능들이 떨어지고 있어서 그 만큼 약이 100% 우리 몸에서 활용이 안되고 있다고 다르게 설명 할수 있다.
그럼 이렇게 3가지 이상의 약을 복용을 할 때 언제 복용을 해야 되는 가 라는 질문이 자연스럽게 생겨 날수 있다. 보통 환자들은 나누어 복용하는 것을 귀찮아서 그리고 나누어 복용을 하게 되면 자꾸 약을 복용하는 것을 잊어서 한꺼번에 모두 복용을 하는 환자들이 많다.
하지만 이렇게 한꺼번에 약을 같이 복용을 하는 경우에 여러 가지 위험한 상황이 생길 수 있는데 그 중에 대표적인 것이 바로 급작스러운 혈압 강하이다.
한꺼번에 약을 복용을 할 경우 약이 작용으로 인해 혈압이 너무 내려가는 경우가 종종발생을 해서 점심시간이 되면 머리가 어지렵거나 몸의 기운이 떨어진다. 이런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서 약을 아침과 저녁으로 나누어서 복용을 하는 것이 현명한 생각이다.
문의 (703)495-3139
<
신석윤 / 약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