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 한인 복지센터(이사장 김진아)는 National Council on Aging (NCOA)가 지정한 전문 사회복지 서비스 상담 기관으로 연장자, 장애인, 저소득 가정이 받을 수 있는 다양한 정부 혜택에 관한 상담을 하고 가입과 갱신 등의 사례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우리 사회복지 서비스팀은 연평균 6,500여 건의 전화 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매년 2,500여 명이 오피스를 방문하여 필요한 사회복지 관련 도움을 제공받는다.
스마트폰의 등장은 ‘내 손의 작은 기계’로 필요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는 세상으로 변화 시켰다. 또한 노년층의 비중이 점점 증가하면서 ‘에이징 테크’라고 불리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하는 기술도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그런 변화에 맞춰 많은 정부 기관들은 다양한 세대의 사용자들이 보다 손쉽게 접근하여 많은 정보를 확인하고 그 툴을 직접 사용하여 스스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여러 가지 편의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려 노력하고 있다.
오늘 칼럼에서는 다양한 사회복지 베네핏을 알아보고 직접 신청 및 관리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웹사이트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BENEFITSCHECKUP.ORG
본인이 어떤 사회복지 베네핏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는 웹사이트이다. 지역, 생년월일, 소득, 재산과 같은 간단한 정보를 입력하면 연방, 주, 카운티 사회복지국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베네핏 자격 여부 및 해당 기관 정보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다.
SSA.GOV
사회보장국 웹사이트를 통해서 사회보장 연금(은퇴, 배우자, 장애)을 신청할 수 있다. 65세 이상 의무 건강 보험인 메디케어 신청도 이 곳을 통해서 한다. 또한 메디케어 처방약 보험 (Part D) 보조 프로그램인 엑스트라 헬프(Extra Help)의 신청도 가능하다.
사회보장 카드 (소셜 카드) 재발급, 주소 변경, 연금 수령 은행 정보 변경, 이의 제기(Appeal) 등 많은 부분을 직접 처리할 수 있다. 기초 생활 연금 및 오피스 방문을 위한 온라인 예약 서비스도 제공한다.
COMMONHELP.VIRGINIA.GOV
버지니아 주정부에서 제공하는 베네핏을 신청할 수 있는 곳이다. 메디케이드, 스냅(푸드 스탬프), 에너지 보조, 임시 현금 지원 서비스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직접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서 작성과 동시에 증명 자료를 제출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HEALTHCARE.GOV
버지니아 오바마케어 및 64세 이하의 메디케이드를 신청할 수 있다. 오바마케어 보험을 직접 비교 및 검색하고 가입할 수 있다. 메디케이드 신청 시 지역 카운티 오피스로 케이스가 이관되며 별도로 갱신 및 케이스 관리를 받게 된다.
MYMDTHINK.MARYLAND.GOV
메릴랜드 주정부 사회복지국에서 제공하는 베네핏을 신청할 수 있는 곳이다. 메디케이드, SNAP, 에너지 감면, 아동 지원, 현금 지원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신청할 수 있다.
MARYLANDHEALTHCONNECTION.GOV
메릴랜드 오바마케어 및 64세 이하의 메디케이드를 신청할 수 있다. 오바마케어뿐만 아니라 치과 보험의 비교, 검색 및 가입 등 모든 부분을 처리할 수 있다. 메디케이드 또한 이곳에서 직접 관리를 한다. 따라서 메디케이드 갱신 및 보험 변경 등의 모든 작업을 할 수 있다.
MEDICARE.GOV
메디케어 보험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으며, 어드밴티지 보험 (PART C), 처방약 보험(PART D)을 비교하고 직접 가입 할 수 있다. 메디케어 보험료를 지불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
최대현 / 사회복지팀장 워싱턴한인복지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