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美국방, 우크라전 후 첫 통화서 러에 휴전 촉구… “성과는 없어”

2022-05-13 (금)
작게 크게

▶ 미국 요구에 불응하다 핫라인 통해 접촉…합참의장간 통화도 추진

美국방, 우크라전 후 첫 통화서 러에 휴전 촉구… “성과는 없어”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로이터=사진제공]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이 13일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에게 우크라이나와의 즉각적인 휴전을 촉구했다.

미 국방부는 오스틴 장관이 이날 쇼이구 장관과 통화, 양국 간 통신선 유지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 같은 입장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두 사람의 통화는 지난 2월 24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처음이다.


마지막 통화는 전쟁 발발 전인 2월 18일로, 당시 오스틴 장관은 우크라이나 국경지대 긴장 완화와 러시아군 철군 및 외교적 해법을 촉구했었다.

로이터통신은 이번 통화가 약 한 시간 동안 이뤄졌지만 구체적인 문제를 해결하거나 러시아의 직접적인 행동 변화를 끌어내진 못했다고 소식통을 인용해 분위기를 전했다.

양국은 우크라이나전 시작 후인 지난 3월 1일부터 오판과 긴장 고조를 막기 위해 핫라인을 유지하고 있다.

미국은 우크라이나전이 발발한 이후 러시아와 국방 수뇌부 간 통화를 꾸준히 요구했지만 러시아는 이에 응하지 않았다.

CNN방송은 이날 통화에 이어 마크 밀리 미 합참의장도 발레리 게라시모프 러시아 총참모장(합참의장 격)과 통화하기 위해 접촉할 것이라고 전했다. 두 사람의 마지막 통화는 2월 11일이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침공 후 수도 키이우 공략이 어려워지자 이곳에서 철수한 뒤 현재 동부와 남부 전선의 전투에 집중하고 있다.

러시아 국방부는 미국 측 주도로 이번 통화가 이뤄졌다면서 우크라이나 상황을 포함해 국제 안보 문제를 논의했다고 밝혔다고 러시아 타스통신이 전했다.

<연합뉴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