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다리 꼬지마세요

2022-03-09 (수) 연태흠 / 한일한의원 원장
크게 작게

▶ 연태흠 한방칼럼

허리가 아픈 원인 중 중요한 하나는 골반의 틀어짐이다.
치료를 통해 허리는 점점 좋아지는데 골반 쪽이 지속적으로 불편하다면 이 허리통증의 원인 은 골반 틀어짐의 가능성이 매우 높다. 골반은 아랫배 아래에 위치하며 몸과 다리를 연결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골반이 틀어지거나 염증이 생기면 허리와 엉덩이가 아프며 허리에 힘을 줄 수가 없고 일어날 때 마다 허리가 힘들게 느껴지게 된다.

골반이 틀어지는 가장 주된 원인은 잘못된 자세라고 할 수 있다. 소파에 오래 앉아있으면서 몸을 한쪽으로 기대는 자세라든가 다리를 꼬는 것이 습관화 되어 있는 것 그리고 한쪽발이 삐딱하게 오래 서있는 경우 골반을 틀어지게 만든다. 이런 자세가 이미 습관화 되었다면 어느 순간 이렇게 불균형하게 있는 것이 오히려 편안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그것은 더 나쁜 자세를 가져오게 된다. 부모님들이 소파에 비스듬히 앉아있는 아이들에게 잔소리 하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 일 것이다. 골반의 틀어짐이 지속되면 척추고 휘어지게 되고 한참 성장하는 청소년들에게는 척추 측만 증을 일으킬 수 있다는 보고도 계속 나오고 있다. 운전을 오래하는 사람의 경우 두툼한 지갑을 뒷주머니에 넣는 것도 골반의 불균형을 가져오게 된다.

위에서 언급한 여러 가지 자세를 고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이미 습관화 되어서 자신도 모르게 자꾸만 그런 자세를 취했다면 그 반대자세를 잠시 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예를 들어 오른다리를 많이 꼬았다면 반대의 왼다리를 잠시 꼬아주거나 소파에 오른쪽으로 기울이고 있었다면 왼쪽방향으로 잠시 기울였다가 다시 중심을 잡는 방법도 일시적으로 교정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궁극적으로는 항상 바른 자세가 되도록 좋은 습관을 가져야 하며 이미 골반의 틀어짐으로 만성요통이나 골반 통이 있다면 더 늦기 전에 치료를 통해 더 기울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문의 (703)642-6066

<연태흠 / 한일한의원 원장>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