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숨 쉬는 공기는 어디서부터 올까?
2021-05-13 (목)
이홍래 / 유리 에어덕트 클린 대표
덕트 청소를 하러 다니다가 만난 손님 중에는 한국의 미세 먼지가 싫어서 미국으로 이민을 왔다고 하는 손님도 있다. 미국은 공기가 좋아서 만족한다는 얘기까지 하셨는데 미세 먼지를 피해서 미국으로 왔지만 이곳에서도 집 밖의 공기는 좋지만 집 안의 공기는 시스템을 이해하고 잘 관리하지 않으면 오히려 한국의 미세 먼지보다 더 나쁠 수도 있다.
집 안의 공기는 다른 곳에서 또는 밖에서 좋은 공기가 들어오는 게 아니고 리턴 벤트가 있는 집 어디에선가 에어컨 안으로 들어가고 그 공기가 다시 바람 나오는 구멍이 있는 곳으로 나오고 또 다시 그 공기가 모아져 리턴 벤트로 들어가 에어컨을 지나 다시 바람이 나오는 벤트로 나오기를 계속 반복한다.
그러기 때문에 리턴 벤트가 어느 장소에 있는지가 중요하고 그곳이 청결해야 그나마 깨끗한 바람이 들어가서 다시 나올 때 더럽고 습한 곳에서 들어간 공기보다는 훨씬 깨끗한 공기를 마실 수 있게 된다.
집들을 다녀 보면 지하실 냄새가 싫어서 지하실로 내려가는 문을 꼭꼭 잠그고 사는 집들이 많은데 지하실에도 리턴 벤트가 있는 곳이 대부분이다. 각 층마다 리턴 벤트가 하나 또는 두개 씩 있는데 에어컨이 작동되기 시작할 때 집 안 전체에 있는 리턴 벤트에서 동시에 바람을 빨아들이기 시작한다.
그러는 과정에서 꼭 깨끗이 청소되어 있는 일층과 이층에 있는 공기만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깨끗하지 않은 지하실이나 보일러실에 있는 리턴 벤트에서도 공기가 들어간다는 걸 잊지 말아야 한다.
덕트 청소를 하기 위해 가장 먼저 방문하는 곳이 유틸리티 룸인데 그 룸에는 청소를 자주 하는 곳이 아니기 때문에 보통 집에서 자주 사용하지 않는 것들이 많이 쌓여 있고 먼지도 많이 쌓여 있다. 일을 하기 위해 그 쓰레기들을 치우다 보면 그 속에 리턴 벤트가 있는 경우가 종종 있다. 거기에서도 공기가 계속 집 안으로 들어오고 있었다는 얘기인데 몰랐을 때는 괜찮았지만 알고나면 안 치울 수가 없게 된다.
어느 집이나 유틸리티 룸이 깨끗한 장소는 아니지만 그 안에 리턴 벤트가 없다 해도 필터 사이로 바람은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유틸리티 룸 안의 공기를 무시할 수는 없다. 특히 다 그런 건 아니지만 콘도 같은 경우 리턴 벤트가 따로 없이 유틸리티 룸에서 필터만 교체 할 수 있게 되어 있어 집 안의 모든 공기는 유틸리티 룸에서만 빨아들이게 되어있는 곳도 있다.
그런 경우 집 안의 모든 공기가 유틸리티 룸에서부터 오기 때문에 문을 자주 열고 환기도 시켜 줘야 하지만 그 안에도 청소를 자주 해줘야 마시는 공기가 깨끗해 질 수 있다.
덕트는 사람의 몸 구조와 비교하면 숨을 쉬는 코와 같은 곳이다. 집 안의 모든 공기가 겨울이나 여름이나 같은 통로로 지나다니고 우리는 덕트를 통해서 나온 공기에 의존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그 덕트 안이 더러우면 우리가 마시는 공기가 깨끗할 수 없겠지만 덕트를 청소했다 하더라도 어떤 공기가 들어가는지에 따라서 숨 쉬는 공기의 질이 달라 질 수 있다.
다른 건 몰라도 바람을 빨아들이는 리턴 벤트가 어디 어디에 있는지 한번쯤 체크해 보는 것이 좋다.
문의 (240) 372-0995
<
이홍래 / 유리 에어덕트 클린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