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배상환 음악시집 ‘따로국밥…’출간

2020-11-20 (금) 하은선 기자
작게 크게

▶ 음악을 소재로 쓴 시 ‘최초’

▶ 순수-대중음악, 양악-국악, 따로 노는 사회현상 고발

배상환 음악시집 ‘따로국밥…’출간
배상환 음악시집 ‘따로국밥…’출간


배상환(사진)씨가 음악시집 ‘따로국밥도 끝에는 말아서 먹는다’(좋은땅 출판사)를 펴냈다.

시인이자 음악평론가인 배씨가 출간한 이 시집에는 ‘가을과 비올라’ ‘서울의 모차르트’ ‘커피 칸타타’ ‘찬양 직전의 기도’ 등 46편의 시가 수록돼 있다. 시집 제목인 ‘따로국밥도 끝에는 말아서 먹는다’는 순수음악과 대중음악, 양악과 국악, 남과 북, 우파와 좌파 등 이념과 삶의 가치가 극도로 따로따로 나눠진 우리 사회의 현상을 고발하고 이것이 화합될 것을 바라며 쓴 시제를 사용했다.


라스베가스 지역 한인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문화활동을 펼치고 있는 배상환씨는 “음악이 시의 소재로 사용되는 경우는 많지만 음악 현장에서 쓴 시들을 음악시집으로 펴낸 것은 한국 최초”라며 “음악시란 우리의 청각을 울리는 아름다운 음악과 또 그것을 표현하는 행위, 그리고 그것이 만들어지는 음악 환경 전체를 소재로 쓴 시”라고 정의했다.

이 책은 5악장(부)으로 구성되어 있다. 1악장은 음악전문잡지 월간 ‘음악저널’ 2016년 5~12월호에 발표한 ‘음악시’ 8편, 2악장은 ‘음악저널’ 1991년 3~12월호에 발표한 ‘이달의 시’ 10편, 3악장은 시집 ‘학교는 오늘도 안녕하다’ 등에 수록된 음악시 12편, 4악장은 일반 시 15편 그리고 5악장은 합창 대본용 서사시다. 이 중 5악장에 실린 서사시 ‘황진이의 사랑’은 1994년 중앙국립극장 창작대본공모에서 뽑힌 작품으로 1996년 작곡가 박영근 씨에 의해 칸타타로 작곡되어 중앙국립극장에서 국립합창단에 의해 초연되었다.

대학에서 작곡을 전공한 배씨는 1988년 시집 ‘학교는 오늘도 안녕하다’로 문단에 발을 들여놓은 후 서울에서 시 창작과 함께 음악평론, 합창 지휘, 연극 등의 분야에서 활동하다가 1997년 초 라스베가스로 이민왔다. 이후 독자적으로 라스베가스 서울문화원을 설립하여 초청음악회, 문학 특강, 오페라, 연극, 한국 영화 감상회, 100인 연합 성가 합창연주회 등 100여 회의 문화 행사를 개최했다. 라스베가스 서울합창단, 힐링콰이어를 창단해 지휘했고, 지역 신문 라스베가스 타임스, 한미일요뉴스 등의 편집장을 역임, 신문 칼럼 500여 회를 게재했다. 이번 시집은 자신의 여섯 번째 시집인 동시에 그가 쓴 열아홉 번째 책이다.

문의 (702)379-0222 서울문화원 배상환 원장

<하은선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