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LA 시의회 부패 스캔들’ 한인 ‘뇌물제공’ 혐의 기소

2020-03-20 (금) 석인희 기자
작게 크게

▶ 50대 부동산 사업가

LA 시의회에 대한 연방 당국의 부패 혐의 수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미치 잉글랜더 전 시의원에 이어 한인 부동산 컨설턴트 1명이 연방 검찰에 기소됐다. 이 한인은 LA 시의원에게 뇌물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으며, 연방 검찰에 혐의를 시인하고 수사에 협조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19일 LA타임스는 연방 검찰의 기소장을 인용해 부동산 감정평가 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한인 김장우(53·영어명 저스틴)씨가 특정 시의원에게 부동산 개발업자가 뇌물을 건네는 과정에서 중간 역할을 한 것으로 드러나 뇌물 제공 혐의로 기소됐다고 밝혔다. 신문은 이날 김씨가 유죄를 인정했다고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지난 2016년 시의원 A의 지역구에서 한 노동단체가 한 부동산 개발업체의 개발제안서에 대해 국가환경법을 위반했다며 부동산 개발 프로젝트에 반대하는 이의를 제기하자 김씨가 이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부동산 개발업자로부터 돈을 받아 해당 시의원 A에게 뇌물을 제공하려 한 혐의로 기소됐다.


노동단체의 이의제기로 개발 이 부동산 개발업체가 진행하고 있던 개발 프로젝트가 최종 승인을 앞두고 무산될 처지에 놓이자 당시 LA시 도시계획위원회 커미셔너였던 김씨를 통해 A의원에게 50만 달러의 뇌물을 제공하려 했다고 연방 검찰은 밝혔다. 이 뇌물을 통해 노동단체의 환경 관련 이의 제기를 무산시키려 했다는 것이다.

또 김씨는 시의원 A의 최대 후원자로서 A의원이 임기만료로 물러나는 자리에 A의원의 가족을 당선시키기 위해 적극 도운 것으로 알려졌다. 신문은 이같은 점을 감안하면 A의원은 14지구의 호세 후이자 의원일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후이자 의원은 앞서 지난 2018년 11월 연방수사국(FBI)으로부터 압수 수색을 당한 바 있다. 당시 후이자 의원이 임기제한으로 물러나는 14지구 시의원 자리를 부인 리첼 후이자가 승계할 수 있도록 2020년 예비선거 출마를 계획했지만 남편 후이자 의원이 압수수색을 받자 부인은 출마 계획을 철회했었다.

김씨의 재판은 오는 31일로 예정되어 있으며 최대 10년형을 선고 받을 수 있다. 하지만 김씨가 이날 혐의를 시인하고 수사에 협조하고 있어 형량을 감면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신문은 전했다.

개발 붐이 이어졌던 이면에는 정계 인사들과 부동산 개발업자들의 유착관계가 있었던 사실이 드러남에 따라 FBI의 LA 시의회에 대한 부패수사는 보다 신속하고 강도 높게 진행될 것으로 보이며 더 많은 부패 연루인사들이 기소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USC에서 회계학을 전공한 김씨는 TMG 리얼티 어드바이저 대표로, LA시 센트럴 도시계획위원회 커미셔너, LA시 도시계획위원회 커미셔너 등을 역임했다.

<석인희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