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파리 목숨

2019-09-12 (목)
작게 크게
트럼프 행정부가 뭔가 혼란스럽고 사람이 자주 바뀐다는 생각이 든다면 그건 제대로 본 것이다. 2019년 9월 10일 현재 트럼프 행정부 내 주요 공직자 교체율은 77%에 이른다. 레이건 행정부 첫 4년을 제외하고는 역대 행정부 중 가장 높다. 트럼프 임기가 아직 1년 반 가까이 남아 있는 점을 감안하면 레이건을 넘어설 가능성은 매우 크다.

트럼프 행정부 인사들은 잘리는 사람 수도 많지만 잘리는 방식도 다채롭다. 제임스 코미 전 FBI 국장은 LA에 있는 FBI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하던 중 TV 뉴스를 보고 해임 사실을 알았다. 처음에는 장난인 줄 알았다. 역대 대통령 가운데 해임 사실을 본인보다 언론에 먼저 알린 경우를 보지 못했기 때문이다.

렉스 틸러슨 전 국무장관도 비슷하다. 공무로 아프리카 순방 중에 트럼프의 트위터를 보고 해임됐음을 알았다. 출장 중인 공직자를 트위터로 자른 것은 트럼프가 처음일 것이다. 코미는 전 국가안보보좌관인 마이클 플린의 비리를 덮으라는 트럼프의 명령을 거절해, 틸러슨은 트럼프를 “바보”라고 부른 사실이 밝혀져 이런 수모를 겪은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는 또 주요 공직자를 최단 시일 내 자른 기록도 갖고 있다. 길어야 몇 달, 짧게는 며칠만에 해임된 사람도 여럿이다. 국가안보보좌관이었던 마이클 플린, 백악관 커뮤니케이션 국장이었던 앤소니 스카라무치, 비서실장이었던 레인스 프리버스, 보건복지부 장관이었던 탐 프라이스 등이 그들이다.

교체 공직자 명단에 추가할 사람이 생겼다. 국가안보보좌관으로 있던 존 볼턴이다. 볼턴은 10일 사표를 낸 것으로 알려졌는데 트럼프는 트위터를 통해 사표가 아니라 자신이 해임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누구 말이 맞는지는 좀 더 두고 봐야겠지만 거짓말의 질과 양으로 봐 볼턴이 트럼프를 이기기는 힘들 것이다.

볼턴은 아프가니스탄 철군 문제로 트럼프와 충돌하면서 사임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군인 중의 군인’으로 평가받는 제임스 매티스 전 국방방관이 동맹국과의 신의를 저버리는 일을 할 수 없다며 사표를 낸 것과 비슷하다.

트럼프가 아프간 철군을 내년 선거에 자신의 주요 업적으로 내세우려고 캠프 데이빗 별장에 탈레반 지도자들을 불러 평화협상을 하려 했는데 볼턴이 이에 반대했다는 것이다. 이 협상은 탈레반의 테러로 결국 무산됐다.

볼턴의 사임을 누구보다 반기는 사람들이 있다. 한국의 좌파다. 이들은 지난 2월 하노이에서 열린 미 북한 정상회담이 결렬된 것은 볼턴 때문이라고 믿고 있다. 틀린 말은 아니다. 김정은이 영변 하나를 내주고 대북 제재를 풀려하자 북한에는 그곳 말고도 핵무기 제조시설이 여럿 있다며 이를 막는데 결정적 역할을 한 것이 그이기 때문이다.

볼턴은 그전에도 ‘리비아 모델’을 제시하며 선 폐기 후 보상을 주장하던 사람이다. 무아마르 카다피가 택했던 이 모델은 결국 카다피의 몰락으로 끝났고 따라서 북한으로서는 결코 되풀이 하고 싶지 않은 방식이다.

한국 좌파는 볼턴 퇴장이 성공적인 미북 회담 재개로 이어질 것으로 낙관하고 있으나 정작 그렇게 될 지는 두고 봐야 할 일이다. 공화 민주당이 드물게 의견 일치를 보이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다시는 북한에 속지 않겠다는 것이다. 핵을 폐기하는 척하고 보상을 받아내려는 북한의 술책은 적어도 워싱턴에서는 이제 통하지 않는다. 한국 좌파는 헛꿈에서 깨기 바란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