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학위의 종류와 단계

2019-09-09 (월) 서니 오 YES-FLEX Prep 원장
크게 작게
학위의 종류와 단계

서니 오 YES-FLEX Prep 원장

대학 진학을 염두에 둔 학생들은 자신이 무엇 때문에 대학에 가려고 하는지, 고교 졸업 이후의 교육 과정을 어떤 수준까지 계획하고 있는지를 어느 정도 생각해 보아야 한다.

대학 졸업 이후의 진로에 대한 계획에 따라 진학하고자 하는 대학의 선택도 달라질 수 있고 전공의 방향도 확인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대학 과정으로 시작 되는 고등 교육에는 4가지의 학위가 존재한다.

▲Associate’s Degree: 특정 직업에 초점을 맞추어 커뮤니티 칼리지 및 기술학교에서 제공하며 2년의 수학 기간이 필요하다. 장점이라면 본 학위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 들은 일반 교양 학점을 가지고 4년제 대학으로의 편입이 가능한 점이다. 또한 미국에서는 많은 가정에서 학비를 저축하기 위하여 활용 하는 옵션이다.


직업 전선에 빨리 진입하기 원하거나 추가적 학업이나 배움을 필요로 하지 아니하는 특정 직업분야에 관심이 있다면 혹은 편입을 통하여 학비를 줄이고 싶다면 좋은 선택이다.

▷Associate of Arts (AA) ▷Associate of Science (AS) ▷Associate of Applied Science (AAS)

▲Bachelor’s Degree: 대부분의 학생들이 대학 진학을 계획하는 것이 바로 이 학위를 취득하고자 함이다. 학부 학위는 일반적으로 취득까지 4년이 소요되며 이를 위해서는 특정 전공이 표명되어야 하고 해당 대학이나 특정 프로그램이 요구하는 필수 과정을 따라야 한다.

대학원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관련 전공과목을 이수해야 하며 학부 학위를 마쳐야 한다. 다음과 같은 학위가 존재하며 대학원 진학을 계획 중인 학생이나 해당 분야에 진출 하고자 하는 많은 학생들에게 가장 일반적인 진로이기도 하다.

▷Bachelor of Arts (BA) ▷Bachelor of Science (BS) ▷Bachelor of Fine Arts (BFA) ▷Bachelor of Applied Science (BAS)

▲Master’s Degree: 석사 과정은 특정 연구 분야를 전문적으로 배우게 되는 대학원 프로그램이며 마치기까지 보통 1-2년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프로그램에 입학 허가를 위해서는 학부 학위, 최소한의 성적, 대학원 진학 시험과 같은 여러 전제 필수 조건을 필요로 한다.

GRE(Graduate Record Examination)는 가장 흔한 대학원 입학 시험 중 하나이며 지원자의 실력을 가늠하는 방법이다. 그 외 의대 입학을 위한 MCAT, 법대 진학을 위한 LSAT 등이 알려져 있다. 또한 입학이 허락 되면 대학원 학위 후보자는 학위 취득을 위한 학업 계획서를 준비, 제출 하여야 한다. 일반적인 대학원 학위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Master of Arts (MA) ▷Master of Science (MS) ▷Master of Business Administration (MBA) ▷Master of Fine Arts (MFA)

▲Doctoral Degree: 학위가 수여되는 가장 최고의 수준이며 Ph.D.과정이라고도 불린다.
박사 과정에 진입 허락을 받으려면 광범위한 준비와 작업이 요구된다. 일반적으로는 박사 학위 지원자는 석사 학위가 필수 요건이기도 하지만 예외도 있다.

일단 프로그램에 선택이 되면 그 과정을 마치는 것에 수년을 할애할 각오가 되어 있어야 한다. 과정의 일부로 논문 및 주요 연구 프로젝트가 포함 되게 된다. 의료 관련 박사학위인 경우에는 레지던시 과정을 통하여 실제 환자들을 위한 실질적 진료를 담당하기도 한다. 흔히들 알고 있는 박사 학위들은 아래 학위들을 포함한다.

▷Doctor of Philosophy (Ph.D.) ▷Juris Doctor (J.D.) ▷Doctor of Medicine (M.D.) ▷Doctor of Dental Surgery (DDS)

sunny@flexsandiego.com, 714-656-5868

<서니 오 YES-FLEX Prep 원장>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