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Non-Custodial Parent Form이란 무엇인가?

2019-06-24 (월) 클라우디아 송 아피스파이낸셜 FAFSA 컨설턴트
크게 작게
Non-Custodial Parent Form이란 무엇인가?

클라우디아 송 아피스파이낸셜 FAFSA 컨설턴트

대부분의 사립대학과 몇몇 주립대학들은 FAFSA 신청 이외에 CSS Profile을 요구하는데, CSS Profile를 Main Financial Aid Application으로 채택한 학교인 경우, CSS Profile과 더불어 양육권이 없는 부모의 정보를 기재하는 noncustodial profile이라는 별도의 form을 요구하는 학교가 많이 있다.

Noncustodial Parent’s Form이란 부모가 이혼/별거 상태인 경우 양육권이 없는 부모(Noncustodial Parent)의 재정정보를 요구하는 별도의 재정보조 장학금 신청서이다. 대부분의 대학은 기본적으로 비양육권 부모라 할지라도 학생 양육에 대한 책임이 있다고 보고, 이혼/별거 상태이더라도 부모 모두의 재정상황을 함께 고려하여, 양육권이 없고 현재 학생과 같이 살고 있지 않더라도 Noncustodial Parent’s Form을 요구한다.

따라서 비 양육권의 부모의 수입과 재산, 학비 부담액 등을 기재하게 하는 일명 NCP Form을 작성해야 한다. 사별이 아닌경우, 양쪽 부모 모두의 수입과 재산 등을 고려해서 대학 보조금 지원 여부와 액수를 결정하겠다는 의미이기도 하다.College Board에서 주관하는 이 양식인 NCP(Noncustodial Profile)은 함께 살고 있지 않는 비 거주 부모로부터의 재무 데이터를 온라인 application을 통해 캡처 수집하고, financial aid administrator가 비 양육권 부모의 재정 정보를 분석하고 계산해서, 비양육권 부모가 지원할 수 있는 학자금 보조금이 얼마인지 계산하게 하는 하나의 서비스이다.


Noncustodial Profile은 CSS Profile이 최종 제출된 이후, 해당 사항이 있는 신청자에 한해 신청서에 로그인 할수 있는 ,URL/ID/PW가 이메일로 개별 통지가 된다. 그리고 CSS Profile외 기타 신청서 양식을 쓰는 학교라면 학교 자체의 noncustodial Parent’s Form 제출을 요구하기도 한다. 만약 비양육권 부모에게 전혀 재정적 도움을 받지 않고 있으며 실제로 연락도 닿지 않는 상황이라 해당 서류를 제출하는데 어려움이 따르는 상황이라면 Noncustodial Waiver Petition제출을 통해 Noncustodial Parent’s Form제출을 면제 받을 수도 있다.

Noncustodial Wavier Petition이란 비양육권 부모의 신청서 및 재정서류 요구사항을 면제해 달라고 요청하는 탄원서이며, 학교별로 양식 및 요구사항은 상이하다.

Noncustodial Waiver Petition은 신청한다고 모두 받아들여지는 것은 아니고 거절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거절된 경우는 비양육권 부모의 재정서류를 반드시 제출해야 재정보조 장학금을 수령할 기회가 주어진다. 따라서 Noncustodial Waiver Petition는 실제로 불가피하게 Noncustodial Parent’s Form을 제출할 수 없는 상황에서만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그리고 Noncustodial Parent’s Form 을 작성할 때는 현재의 상황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학교 측에서 그 상황을 신뢰할 수 있도록 설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앞서 말한바와 같이 Noncustodial Parent’s Waiver Petition을 신청했다고 해서 다 받아들여지는 것은 아니다. 각 대학마다 결정하는 심사기준이 다르고, 또한 추가정보 요청을 할 수도 있으므로 정확한 사실에 기반을 두고 준비해야 한다. 각 학교의 financial aid website나 college board website를 통해서 정확한 정보를 확보할 수 있으므로, 카더라 통신에 의존하지 말고 스스로 꼭 확인해 보고 준비 하도록 하자.

칼럼을 통해 여러 번 말씀 드렸지만, 각 대학마다 요구하는 서류가 다 다르다. 아이가 선택할 학교에 따라 준비해야 하는 서류가 달라진다는 뜻이기도 하다.

따라서 먼저 준비해야 하는 것은 아이가 지망하는 대학의 list를 준비하고, 그 list에 따라 각 학교의 website 를 방문해서 그 학교가 require하는 서류들이 무엇이고 언제가 마감일인지 알고 미리미리 준비한다면 더 좋은 결과를 가지고 올 것이다.

올 여름, 아이와 함께 아이가 가고자 희망하는 대학의 리스트를 정해보고 그에 맞는 서류가 무엇인지 정리해보는 것이 학자금 재정보조를 준비하는 첫 걸음 일 것이다.

문의 (213)284-2616

<클라우디아 송 아피스파이낸셜 FAFSA 컨설턴트>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