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지 민 교육 전략가, 발런틴스 인턴십아카데미
올해 대학 발표를 지켜보면서 확실하게 예측할 수 있는 것은 앞으로 입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진다는 것이다.
필자는 이런 심한 경쟁시대에서 ‘금요일 2시간 법칙’에 대해서 말하고 싶다. 명문대에 진학하기 위해서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라는 질문에 많이 받는다. 필자가 학생들과 부모들과 상담을 하면서 늘 강조해 왔던 것이 ‘금요일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대학의 당락이 달려 있다고 강조한다.
자녀가 어릴때부터 금요일의 중요성에 대해 지도해야 한다. 매주 금요일을 잘 쉬고 밀린 잠도 자고 외식도 하고 가족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매주 금요일을 특별한 계획없이 흐지부지 긴장을 풀어져 보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특히 명문대나 아이비리그 진학을 꿈꾸는 학생들에게는 더욱 그렇다. 명문대 진학은 결국 시간 싸움이기 때문이다. 학생들에게 똑같이 주어진 시간안에 누가 얼마나 많은 노력으로 눈에 띠는 결과를 만들어 냈는지가 중요하다.
필자가 말하는 금요일 2시간의 법칙이 있다. 매주 금요일에 2시간만 자신에게 투자하라는 것이다. 그리고 나서 남는 시간을 친구들과 보내거나 가족들과 보내도 좋다. 단, 2시간은 꼭 자신의 미래를 위해 쓰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학교 성적이 나쁜 과목이 있다면 금요일에 2시간 정도만 투자하면 성적이 눈에 띠게 좋아진다. 혼자 공부하기 어렵고 힘들면 개인과외도 좋고 아님 학원에 가도 좋다. 금요일 방과후 시간을 공부해 사용해 보자.
이렇듯, 학교에서 성적이 안나오는 과목이 있다면 금요일 2시간을 성적이 오를때까지 사용하고, 좋아하는 운동이나 음악이 있다면 더욱 잘하기 위해서 금요일을 활용하자.
봉사활동 시간이 부족하다면 금요일마다 꾸준히 봉사를 해보자. 대부분 학생들과 부모들은 금요일에 긴장을 풀지만 남들이 긴장을 풀때 자신의 부족함을 채우기 위해 노력한다면 결과의 차이는 엄청나다.
어릴때부터 금요일에 긴장을 풀고 쉬고 노는것에 익숙해진 학생들은 고등학생이 되어서도 금요일엔 영화를 보러 가야하고 풋볼 게임이나 친구들과 노는 것을 계획한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금요일은 더욱 중요하다. No Pain No gain을 잊지 말자.
담배를 끊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폐암에 걸리는 것이다. 그때서야 담배를 끊어야 겠다고 결심하고 실행한다.
자녀가 지원한 대학들 아무곳에서도 합격통지를 받지 못했다고 상상해 보자. 금요일 2시간을 더욱 알차고 의미있게 보낼 것이다.
금요일을 어떻게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 교육의 승패가 결정된다. 명문대 입학의 비밀은, 비밀이 없다는 것이다. 금요일도 쉬지 않고 노력하는 자세, 그것이 바로 명문대 입학의 비밀이다.
상담 문의daisymincounselor@gmail.com
<
데이지 민 교육 전략가, 발런틴스 인턴십아카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