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니 오 YES-FLEX Prep 원장
대학입학 사정의 중요 요소는 GPA, Class Rank, 표준시험 점수, 과외 활동, 지원서 에세이, 추천서라는 것쯤은 이미 다 알고 있을 것이다. 그중에서 수치로 나타나는 GPA, Class Rank, 표준시험 점수는 지원자가 아카데믹 면에서 어떤 면모를 보이고 있는지를 알아보기에 어려울 것이 없다. 문제는 그 외 부분이다. 특히 과외 활동 부분은 학생은 물론 일반적인 학부모들에게는 너무도 어려운 부분이다. 어떤 공식이 있는 것도 아니고 분명치 않은 추측들이 난무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원서에서 눈에 뜨이는 것이 가능하게 해주는 요소들은 분명히 있다.
과외 활동을 통하여 드러나야 할 자질이란 무엇이 있을까?
▲열정과 헌신-산만하게 여러 활동을 하는것은 눈길을 끌지 못한다. 관심을 가진 것에 대한 열성, 열정, 꾸준함, 노력, 부단한 시도. 대학은 이러한 것들을 보고자 한다. ▲창의력- 예술적 독창성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막힌 사고에서 벗어나 다른 시각에서 보고자 하는 시도, 새로운 관점 등을 말한다. 예술적 표현은 물론 이지만 창의력이란 기술 혁신, 문제 해결, 어떤 분야에서라도 다양한 상황에 나타 낼 수 있는 자질이기도 하다. ▲비판적 사고- 정보를 흡수하고 정리 하는 것 뿐 만 아니라, 관점, 맥락 및 학업적, 지적 작업에 대해 비판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은 대학 생활에 있어 무척 중요하다. 섬세하고 확신있는 방식으로 학술 자료를 조사 하고 파고 들어갈 능력이 있다는 것을 입증 하는 것은 스스로의 학문적인 기술, 성숙도 및 잠재력을 증명하게 된다. ▲주도력- 대학은 기회를 활용할 줄 아는, 아니면 최소한 활용하려 하는 학생을 원한다. 남이 보지 못하는 기회를 자신만의 주도적 사고와 행동을 통하여 실천으로 이어지게 만드는 태도는 화려한 재능이나 창조적인 아이디어에 숨길을 불어넣는 열쇠이기 때문이다. ▲리더십- 타이틀과 혼동하지 말아야 한다. 지도자적 생각, 관점, 기술을 의미하며 프로젝트를 계획 하고 감독 하는 능력, 실질적인 칭찬과 비판을 제공 하는 역량, 다른 사람들에게 영감을 불어 넣고 목표를 달성 하는 데 도움이 되는 능력이 포함된다. 모든 작업을 직접 수행 하는 것이 지도력을 의미 하지 않으며 효과적으로 작업을 위임 하고 다른 사람의 유능한 재능을 파악 하고 활용하는 것도 핵심 기술이다.
과외 활동 관련 하여 가장 많이 듣는 질문 중에 “이 활동이 대학 입시에 도움이 되나요?” 혹은 “ XX 대학에서는 어떤 과외 활동을 가장 좋게 보나요?” 등이 있다. 어떠한 활동도 쓸데 없는 것은 절대 없으며 어떤 것도 좋은 활동이 된다. 단 지원자의 전체 큰 그림으로 그려내고자 하는 프로파일에 맞아 들어갈 때의 일이다. 그렇다면 프로파일이란 어떤 것이고 어떻게 그려져야 할까? 그 답은 학생 스스로에게 하는 “나는 왜 이 전공을 고려하는가? 혹은 왜 선택 하는가?” 그리고 “나는 왜 대학에 가려고 하는가?” 에서부터 시작되고 그 답변들을 기반으로 프로파일의 정립이 가능해 진다. 즉, 프로파일은 지원자 개인의 ‘Theme - 주제’이고 입학 사정 요소에서 보여지는 성적, 에세이, 과외 활동 등의 면면마다 서로의 연관성과 연속성을 가지고 있어야 전체적인 큰 그림이 드러나며, 지원자로서 눈에 띄는 지원서가 만들어 지는 것이다. (714)656-5868, sunny@flexsandiego.com
<
서니 오 YES-FLEX Prep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