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한국일보 통합앱다운

개인 물건 치우고, 집 내부 깨끗이 청소하라

2018-12-06 (목) 구성훈 기자
작게 크게

▶ 잡동사니들 바이어엔 구매 꺼리는 원인 제공

▶ 목적별로 방 재조정…잔디도 정리하면 도움

바이어에게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해서는 집 내부를 깨끗이 청소하는 것이 필요하다. [AP]

집을 팔 생각이라면 집은 ‘최상의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그래야 바이어가 잘 정돈된 집으로 이사를 와서 사는 모습을 스스로 상상하면서 거래가 이뤄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이 소위 집을 팔기 위해 꾸민다는 의미의 ‘홈 스테이징’(home staging)이 필요한 이유다. 덴버 지역에서 활동하는 제시카 페이지 리얼터에 따르면 전문적으로 홈 스테이징을 해주는 전문가를 쓰려면 시간당 50~150달러는 줘야 한다. 다만 좋은 소식은 이런 비용을 치르지 않고도 홈 오너가 직접 홈 스테이징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페이지 리얼터와 함께 플로리다 보카 레이튼에 위치한 콜드웰 뱅커의 제니퍼 래디스 리얼터가 거의 비용을 들이지 않고 전문가처럼 집을 꾸밀 수 있는 5가지 방법을 공개한다.

■개인 물건들 숨기기

무언가 새롭게 꾸미기 전에 가족 사진, 스포츠 기념품, 종교적인 물건 등 개인적인 물건들을 치우는 것이 가장 먼저 할 일이다. 무엇보다 보이지 않게 치우는 것은 돈이 거의 들지 않는 장점이 있다. 고작 해봤자 동네 상점에서 무료로 얻은 박스에 포장용 테이프를 사기 위한 2~3달러가 전부다.


페이지 리얼터는 “매물로 내놓은 집의 개성을 지워야 하는 이유는 바이어 입장에서 본인의 집처럼 보여야 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입장을 바꿔 집을 사기 위해 와서 둘러보는데 다른 가족의 사진이 가득하고 취향과 다른 장식품들이 있다면 우리 가족이 살 집이라는 감정이입이 쉽지 않을 것이다.

래디스 리얼터도 “무엇보다 가족 사진은 바이어의 집중력을 흩트리는 최악의 아이템”이라고 말했다. 종교와 관련된 물건들도 마찬가지이다. 래디스 리얼터는 “바이어 뿐 아니라 에이전트도 편안하게 집을 둘러 볼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며 “당장 바이어가 흥미를 보이지 않더라도 에이전트는 다른 바이어에게 집에 대한 인상을 전달해줘 거래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난장판 정돈하기

청소와 정돈을 하면 바이어는 집의 본질에 더욱 잘 집중할 수 있게 된다.

페이지 리얼터는 “한 집에서 몇 년 동안을 살면서 쌓이는 잡동사니는 대수롭지 않게 보일 수 있다”며 “그러나 바이어 입장에서는 구매하길 꺼리게 되는 중요한 원인 제공을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래디스 리얼터는 주방과 욕실 정돈을 빼먹기 쉽다고 조언했다. 그는 “자녀가 있다면 장난감도 치워야 한다”며 “바이어가 이미 자녀를 출가시키고 남은 부부일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보이지 않게 치워야 할 물건들은 박스에 넣고 테이핑을 하고 거라지 한쪽에 쌓아두는 것이 정답이다. 양이 많다면 스토리지를 대여하거나 지인들에게 보관을 부탁해야 한다. 스토리지 대여는 5×5피트 유닛이 월 50달러 선이다.

■목적별로 방 재조정하기


애매했던 방들의 쓰임새를 재조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특별히 어려운 것은 아니고 각각의 방에 뚜렷한 목적을 부여하는 것이다.

정확하게 이해가 안 된다면 참고할 수 있는 방법은 건축업자가 지어둔 새 집을 보고 어떻게 가구 배치가 돼 있는지 점검하면 도움이 된다. 건축업자는 잠재적인 바이어가 집을 구매하도록 꾸며두는 것이 원칙이기 때문이다. 페인트를 칠한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보다 더 수월하다. 만약 아니면 페인트 브러쉬를 들고 새롭게 칠해야 할 방부터 작업하면 된다. 페이지 리얼터는 셀러가 페인트를 칠하면 상당한 수익률을 올려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비용은 갤런당 12~50달러의 페인트와 추가로 10~50달러의 관련 용품이다. 일부 품목은 기부를 하면 이후에 세금 공제도 받을 수 있으니 기억할 필요가 있다.

■닦고 악취 없애기

누구도 더러운 집은 들어가기 싫을 것이다. 특히 주택 바이어라면 더더욱 그럴 것이다. 따라서 집 안팎이 깨끗한지 분명히 해야 한다. 페이지 리얼터는 “만약 바이어가 깔끔하지 못한 부분을 발견하거나 악취라도 맡게 된다면 즉각 돌아선다”며 “아무리 집의 다른 부분이 그럴듯해 보여도 더러움을 발견한 바이어가 집을 선택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강조했다.

래디스 리얼터도 청소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전문가를 고용한 수준으로 청결하게 할 것을 요구했다. 즉, 창문은 물론, 슬라이딩 유리문의 트랙, 거라지, 지하실, 실링 팬까지 광이 나게 닦아야 한다는 것이다.

악취 제거는 물론, 보다 아늑한 분위기를 낼 수 있는 방법으로 오븐에 쿠키를 굽거나, 시나몬 스틱을 넣은 물을 끓이거나, 아니면 공기청정제를 뿌리는 등의 방법이 가능하다. 쓰레기 통을 잠시 치워두는 것도 기본이다.

비용은 위치나 집의 크기에 따라 다양하다. 그러나 2,500스퀘어피트 크기 4베드룸 주택을 청소하는데 최소한 100달러는 들 것이다. 좋은 냄새를 위한 쿠키 반죽은 4달러 정도다.

■매력 극대화하기

집을 팔 때 외형적인 모습을 너무 과신해서는 안 된다. 페이지 리얼터는 “집이 지닌 매력은 실내를 깨끗하게 치우고 정돈하는 것만큼 중요하다”며 “그것이 바이어가 처음 받게 되는 집에 대한 인상이다”라고 말했다.

잔디는 보기 좋게 깎아두고, 드라이브웨이나 출입로는 깨끗하게 치워져 있는지 확인하며, 번지 수가 잘 보이는지도 체크해야 한다. 어쩌면 고압 청소기로 집 주변을 치워야 할지도 모른다. 또 다른 저비용 솔루션은 멀치(mulch)가 될 수 있다. 나무나 식물의 뿌리 덮개인데 잘만 선택해서 뿌려 두면 자연스러우면서 깨끗하고 말끔하게 정돈된 느낌을 준다.

비용은 멀치의 경우, 1 백(bag)에 3달러 선이다. 고압 청소기는 동네 하드웨어 스토어나 홈디포 등에서 하루 35달러 정도에 렌트할 수 있다. 아마 사는 것보다는 싸고 효과적일 것이다. 만약 2,500스퀘어피트 주택 청소를 위해 전문가를 고용한다면 300달러 정도 비용이 들 것이다.

<구성훈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