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한국일보 통합앱다운

자신감·기술 없으면 전문가 부르는게 상책

2018-11-08 (목) 구성훈 기자
작게 크게

▶ 뭘 해야할지 모르고, 시간이 없다면 포기하는게 바람직

▶ 배관·전기 배선 등 안전관련 공사는 비용 아끼지 말아야

DIY를 하면 많은 장점이 있지만 우선 본인의 능력을 따져보는 것이 필요하다. [AP]

HGTV를 시청한 많은 사람들은 공구 몇 개만 있으면 스스로 집을 고칠 수 있을 것으로 착각하는 경향이 있다. 당연히 전문가는 필요 없이 말이다. 그러나 어리석은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 빌딩과 건축과 관련된 작업은 상당한 수준의 숙련된 기술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홈 리노베이션은 그저 눈대중으로 디자인하고 컬러를 맞추는 것이 전부는 아니다. 그저 자타가 말하는 안목이 있다는 정도로 할 수 있는 작업이 아니라는 것이다. 수많은 건축 자재들이 어떻게 잘 맞물리고 결합되는지 알아야 하고, 상당한 수준의 수학 능력도 갖춰야 한다. 여기에 더욱 더 심각한 문제는 주택 리노베이션은 잘못 했다가는 다시 바로 잡는데 상당한 비용이 소요된다는 점이다. 또 번거롭고 위험한 작업이 될 수도 있다. 홈오너가 직접 수리하는 ‘DIY’(Do It Yourself)를 시도했다가 대재앙을 초래하기 전에 꼼꼼히 따져볼 7가지 사항이 있다.

■뭘 해야 할지 모른다

그렇다. 이건 분명한 시그널이다. 그렇지 않은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간혹 일부터 벌이고 보는 홈 오너들이 있다.


전문가가 어떤 플랜을 짜서 어떻게 작업할지도 모르는데 뭔가를 하려고 시도하는 이들이 있게 마련이다. 아마도 이들은 어떻게든 작업을 시작해두면 언젠가는 또 어떤 식으로든 지금보다는 상태가 나아질 것으로 착각하는 경우일 것이다.

절대로 하려고 하는 작업이 나중에 어떤 식으로든 결론지어질 것이라고 속단해선 안 된다. 반드시 처음부터 어떤 일을 하려고 하는 것인지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나중에 어떤 문제가 생길지 예측 조차 할 수 없다. 최악은 홈오너가 이걸 어떻게 마무리해야 할지 몰라 중간에 작업이 중단되는 경우도 생길 수 있다.

■어떤 공구를 사용해야할지 불확실하다

공구도 마찬가지인데 특히 전동 공구가 더욱 그렇다. 공구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모른다면 그것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이 충고를 새겨듣지 않는다면 결국 조잡한 작업으로 마무리되거나 심한 경우는 부상을 당할 수도 있다. 작업 실패나 부상은 직접 나서는 리노베이션이 가져올 수 있는 최악의 결과이다.

■전문지식을 갖춘 지인이 전문가를 부르라고 한다

하드웨어 스토어에 가서 아무 직원이나 붙잡고 생각하고 추진하려는 프로젝트를 이야기해 보라. 아마 그들은 눈썹을 위로 올리며 “정말 직접 할 건가요?”라고 물어볼 것이다.


전문지식과 경험을 갖춘 이들이 직접 시도하는 것을 두고 반대한다면 이건 분명히 재고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뜻이다. 따라서 다음의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볼 필요가 있다.

“이 사람들은 직접 이런 홈 리노베이션 프로젝트를 실행해 봤는가?”

“이런 프로젝트를 해보려고 시도했던 사람들한테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는가?”(하드웨어 스토어 직원이라면)

“자기에게 일을 맡기라는 의미에서 내가 한다는 것에 반대하는가?”

컨트랙터들은 자기 일감이 떨어질까봐 우려해서 DIY에 반대할 수 있는데 이를 예방하려면 복수의 전문가에게 의견을 물어야 한다. 그렇지만 이런 쪽으로 지식과 경험이 있는 베스트 프렌드가 만류한다면 그의 말은 새겨 들을 필요가 있을 것이다.

■시간이 제한돼 있다

가끔 홈오너가 직접 리노베이션을 완성할 수 있는 완벽한 능력을 가진 경우도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직접 작업에 착수하라는 의미는 아니다.

만약 다니는 직장이 있거나 하는 일이 있고 가족에게 할애해야 할 시간 의무가 있다면 과연 집을 고치는데 얼마나 많은 시간을 들일 수 있을까? 그리고 예를 들어 주방을 고치면서 수개월 동안 집 한쪽을 공사 현장으로 만들어 놓고 일상생활을 할 수 있을까?
만약 이런 질문들에 대한 스스로의 답이 “그렇게 오래는 안 된다”거나 “싫다”는 것이라면 당장 전문가를 부르는 것이 현명하다.

■오너가 직접 작업한 것이 확실해 보인다

주방 캐비닛의 선반이 삐뚤거나 침실 벽의 페인트 컬러가 동일하지 않은 것은 어쩌면 큰 문제가 아닐 수도 있다. 그러나 이것은 오너 본인이나 가족을 제외하고는 아무도 동의하지 않는 부분일 것이다.

즉, 만약 주방 캐비닛이 편평하지 않다면 집을 방문하는 모든 이들이 분명하게 알게 될 것이다. 누가 집의 달라진 부분을 보게 될지 생각해야 한다. 방문자나 지인들이 이런 실수를 발견하게 되면 얼마나 당혹스러울 것인가.

■배선이나 배관 관련 작업이 포함된다

벽 뒤의 주요한 전기 배선이나 상하수도 배관 작업이 이뤄져야 할 필요가 있다면 전문가를 부르지 않을 이유가 없다. 특히 잘못된 상하수도 배관 작업은 문제가 불거지면 집안을 난장판 또는 물바다로 만들어 이를 바로 잡고 수리하는데 차라리 처음에 전문가를 불러 일을 맡겼을 경우보다 더 많은 비용과 시간이 들게 된다.

또 전기 배선은 직접 작업했다가 잘못된 방식으로 끝내면 화재 위험을 높일 수 있고 결과적으로 가족의 안전을 중대하게 위협할 수 있다. 이런 위험을 안고 돈 몇 푼을 아끼겠다고 스스로 덤비는 것은 결코 현명한 행동은 아니다.

■작업이 잘못되면 심각한 부상을 당할 수 있다

배선이나 배관과 같은 맥락으로 작업을 함에 있어서 부상의 위험이 있다면 당장 재고해야 한다. 새롭게 지붕을 수리 또는 교체하면서 가파른 경사면에서 작업을 해야 한다고 가정해보자. 인터넷 웹사이트 ‘두잇 유어셀프 닷컴’(DoItYourself.com)에 따르면 사다리를 사용하는 작업과 관련해서 1년 평균 전국적으로 1만7,000여명이 부상을 당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구성훈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