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미래의 스마트 가구

2018-06-08 (금) 강신용 CPA·수필가
작게 크게
미래의 스마트 가구

강신용 CPA·수필가

미래의 가구는 자기 조립 로봇이 사용자가 필요한 가구를 만든다. 로봇은 자유롭게필요한 자리에 가구를 옮겨 배치한다. 간결한 미니멀리즘 인테리어는 가구 수를 줄이고 전선줄이 없는 전자제품 가구로 작은 공간을 활용하게 된다. 4차 산업시대의 IT 입은 스마트 퍼니처에 대해 알아 보자.

첫째, 가구와 IT 가 합쳐야하는 이유

1. 가구는 인간 삶에 존재한 전통산업이다. 미래에는 디자인과 형태가 바뀔 뿐이다. 마치 스마트폰처럼 IT 를 입은 다양한 가구는 주거용, 오피스등에서 사용자에게 친숙하게 접근한다.


2. 가구는 항상 인간 삶을 위한 조연으로 아침에 일어나 잠들때까지 접촉하거나 인접 생활한다. 인간 삶에 빠질 수 없는 조연은 스마트가구의 미래 비전이다.

3. 가구에 장착된 스마트 전자제품은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가구의 성능을 향상시킨다. 스마트 제습기는 옷을 뽀송뽀송하게 해주고 유해물질을 걸러주는 좋은 예이다. 스마트 디바이스들의 융합이 상호보완관계에서 얼마나 효율적인 결과물을 낼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둘째, 스마트가구의 장점을 알아보자.

1. 영원히 존속할 가구산업은 4 차산업혁명의 이익을 창출할 분야이다.

2. 빅데이터와 콘텐츠는 AI 과 더불러 정밀하고 효율적으로 운용할 때 웨어러불 기기는 무의식 중에 인간과 항상 가까이 존재하고 있는 미래의 스마트 퍼니처는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3. IOT 와 가구의 융합은 본연의 모습과 기능에 충실하게 융합된 스마트 퍼니처로 개발되고 있다.

셋째, 전자기기와 하나가 되는 일체형 가구에 대해 알아보자.


미니멀리즘 홈 인테리어는 가구의 수를 줄이고, 각종 가전제품 전기줄을보이지 않게 하는 것이다. 깔끔한 인테리어로 공간을 휴율적으로 사용하는 일체형 가구가 해답일 수 있다.

1. 일체형 TV, 스피커와 서랍장가구와 가전제품의 높이와 색상에 통일감을 주는 인테리어이다. 스마트TV 로 서랍장 세트에 음향 시스템까지 추가된 일체형이다. 통합 리모콘 하나로 뮤직 플레이어의 곡을 듣고 스마트 TV 로 인터넷 검색과 동영상을 볼수 있는 심플한 일체형 미래가구이다.복잡하게 엉킨 전선 타래는 이제 그만! ‘무선 충전 컬렉션’

2. 무선충전 유닛 가구 가전제품, 휴대폰 충전기 연결선, USB 전기줄은 최근에는 무선 충전 패드를 이용하고 있다. 탁상 스탠드와 작업등, 침대 협탁에 자기유도방식을 사용한 무선충전 유닛으로 올려만 놓아도 충전이 가능한 가구이다.

3. IoT 의 스마트 거울을 장착한 가구가구와 조화를 이루는 사물인터넷 네트워크을 이용하는 것이다. 마치 스마트홈처럼 냉장고나 세탁기, 헬스기구등이 IoT 네트워크 연결하는 것이다.가구에 부착된 스마트거울은 IoT 기술의 미래이다.아름다운 방법을 알려주는 마법 거울이다. 거울에 내장된 특수 카메라는 피부 정보를 확인분석한 결과를 알려주는 뷰티콘텐츠이다.

4. 터치스크린 인식 거울이 가구에 부착된 것이다. 스마트폰 미러기능은 스마트폰의 화면을 터치스크린이 인식되는 거울을 통해 본다.출입문 제어와 냉난방 시스템 조절등 스마트홈 가구이다. 공간을 재창조하여 미니멀리즘 인테리어 가구 문화이다.

5. 셀프 조립 로봇 가구 룸봇(roombot)스스로 목적에 맞는 변신하는 가구는 로봇의 동그란 모듈과 조립판이 레고블록처럼 조립되며 형태가 변하는 모듈은 독립적으로 작동해 의자나 테이블등 여러 가구 형태로 자동 조립하는 것이다. 조립형 가구는 자유롭게 움직이므로 노약자나 장애인에게 유용한 미래형 가구이다.

결론.

4차 산업혁명의 기수들인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센서 등 핵심 기술과 기획설계등 소프트파워는 생활속의 가구에 융합하고있다. 가구는 인류의 삶속에 영원히 함께한다. 가구 역시 수많은 아이디어를 통해 더 편리하고 효율적인 공간으로 재창조되고 있다. 공간의 효율적인 재창조는 4차 산업혁명의 기술을 바탕으로 스마트 퍼니처로 탄생하고 있다.

문의: (213)380-3801

이메일: aamkocpa@gmail.com

<강신용 CPA·수필가>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