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하와이 관광업계에서 한국시장이 차지하고 있는 현주소 및 10년간 변화
하와이 관광청의 자료에 의하면, 지난 2017년을 기준으로 하와이를 찾은 관광객은 총 938만명이고 관광수입은 총 167억 8천만 달러에 달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이 중에서 한국시장은, 미 서부, 동부, 일본, 카나다, 오스트랄리아, 다음으로 많은 25만8,000명을 기록했으며 1인당 지출액은 281달러를 기록했습니다.
무비자 시행 직전인 2007년에는 국제선으로 입국한 한국 관광객이 3만 4,000 명에 불과하였지만, 10년이 지난 2017년에는 25만8,000명을 기록 하였습니다.
무비자가 시행된 2008년을 깃점으로 한국인 관광객의 증가세는 매년 20%-30% 성장하였으며, 2014년 2015년에 약간 주춤하다가 2016년에는 다시 25%의 성장을 보였고, 2017년에는 약 보합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하와이를 찾는 전체 관광객 중에서 한국인이 차지하는 숫자는 2-3% 에 불과 합니다. 지출액은 0.4%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 숫자는 한국인 관광객 숫자가 늘어날 가능성은 아직도 많다는 것입니다.
2) 앞으로 한국관광 시장변화 전망
통계를 보면 이미 대한민국 국민의 해외관광객 수는 2017년을 기준으로 2, 6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전체 국민의 반 이상이 해외 여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단체관광이나, 대도시 거주자만이 아닌 소그룹, 개인 그리고 중소 지방 어느 도시에서든지 해외 여행이 일상화 되어 있습니다.
인천공항에 가 보면 먼 거리에 있다고 생각되는 지방 도시에서 인천공항을 오가는 직행 버스가 수 없이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는 누가 안내하는 여행 보다는 자기가 계획하는 개인 여행, 내가 찾아가는 여행, 내가 즐기러 가는 여행이 점점 더 증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목적에 따라서 가족모임, 어학연수, 해양 스포츠, 샤핑, 맛집 탐방, 어느 잡지에 소개된 곳, 현지인 만이 아는 곳 등등 내가 계획하고 내가 찾아가는 여행이 일반화 될 것입니다.
이를 가능하게 만든 것은 물론 무비자 여행 이라는 것, 해외 여행의 절차가 더 이상 두렵거나, 시간이 많이 소요 되거나, 어려운 것이 아니라는 지난 10년간 무비자로 인한 인식의 변화, 경제적인 여유, 그리고 인터넷, 스마트 폰, 해외 직구매 등의 발전일 것 입니다.
3) 향후 10년을 바라보는 바람직한 한국 관광시장 변화에 대한 조언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하와이의 한국관광 시장은 앞으로도 발전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보겠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보는 관광에서 참여하고, 즐기는 관광, 무언가 찾아보고 얘깃거리가 있는 관광을 선호하는 관광객이 많아 질 것입니다.
나만의 계획으로 나 만의 즐길 거리를 찾는 세대들이 앞으로 대세를 이룰 것이기 때문에 여기에 대한 대비를 계속하여 철저히 해야 할 것입니다.
이노우에 공항이나 와이키키 중심가에 있는 관광 안내 서적을 보면, 한국어 관광 안내책자가 많이 부족한 것을 느낍니다. 또한 옵션 투어나 한국인 관광객이 즐길수 있는 내용의 안내가 빈약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와이에 도착한 후에 관광 안내 책자를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능하면 한국에서 여행을 계획하는 단계에서 부터 하와이에 대한 관광 홍보가 이루어 져야 합니다.
따라서 이곳 현지와 관광객이 함께 즐기고 호흡할 수 있는 방안, 예를 들어 동호회 모임, 축제 참가, 방학을 이용한 학생과 학부모의 공동 액티비티, 현지 행사 일정과 연계한 관광 등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또 한국의 각 지방 도시와 이곳의 향우회가 손잡고 지방의 특별한 행사를 하와이에서 하면서 전 세계 각국의 향우회원이 하와이에 모일 수 있도록 하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행사에도 참여하고 하와이 관광도 즐길 수 있는 일석 이조의 효과가 있습니다.
하와이는 지리적으로도 중간에 위치하고 있으며, 쾌적하고 온화한 날씨가 장점이기 때문에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가족이나 학교 동문, 지역 향우 회원들이 모일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장소라고 생각합니다.
아울러서 Air B & B 등 편리하고 저렴한 숙소의 확대도 하와이 여행을 좀 더 쉽게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한국인의 해외관광은 이제 유럽이나 남미, 아프리카 등으로 계속 그 목적지를 확대 해 나가고 있지만, 최근 조사에서 보면, 하와이가 일본이나 동남아, 중국보다 선호하는 순위가 낮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솔직히 말해 이민역사의 시발점인 이곳이 이민역사의 보존과 발전 측면에서도 본토의 대도시에 비해 관심의 대상에서 멀어지는 느낌을 받을 때도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새로운 여행지로의 이동이라고 만 볼 수는 없기 때문에, 가격 경쟁, 서비스 경쟁, 볼 거리, 먹을 거리, 즐길 거리, 생각할 거리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도록 우리 모두 더욱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또 요즈음은 많은 중년 한국 관광객들이 하와이에서 살고 싶어하면서 주거지를 묻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는 한국의 은퇴자들이 무비자를 이용하여 장기간 머무를 수 있는 휴식 공간 마련도 우리가 생각해 볼 수 있는 관광상품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4) 하와이를 찾는 한국인 방문객들에게 특별히 당부하고 싶은 말씀
한국은 88 올림픽을 치룬 다음 해인 1989년 1월 1일 국가 경제발전과 세계화의 자신감으로 전 국민의 해외여행 자유화를 실시하였습니다. 내년이면 해외여행 자유화 30년 입니다.
그동안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이제는 전 국민의 절반이 해외여행을 다녀오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에 걸 맞게 우리의 여행 문화 수준도 많이 향상되어 이제는 세계 어느 곳을 가더라도 성숙한 한국인의 여행문화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만끽하고 있는 무비자의 혜택은 그 지위를 부여한 나라의 심사에 의하여 언제라도 중단 될 수 있기 때문에 무비자 입국 목적인 관광이나, 상용 그러나 방문목적이 아닌 다른 목적으로 체류하는 일이 없어야 하고, 또 무비자로 입국하여 신분 변경을 시도하는 일이 없어야 할 것입니다.
아무쪼록 우리에게 주어진 무비자의 혜택을 마음껏 누리면서 세계 방방곡곡을 건강하고 자유롭게 여행하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한국인 하와이 무비자 추진 위원회에서는 역사적인 한국인의 미국 무비자를 기념하기 위하여, 무비자 운동을 추진했던 자료를 모아 자료집의 편찬을 준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