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공화 지지자가 뽑은 ‘2017 가짜뉴스’1위는

2018-01-19 (금)
작게 크게
자신에게 비판적인 언론을 ‘가짜뉴스’라고 부르며 언론과 전쟁을 벌여온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맞춰 공화당 지지자들이 꼽은 ‘2017 가짜뉴스상’이 17일 공화당전국위원회(RNC) 블로그에 공개됐다.

트럼프 대통령 재임 기간 미국 경제가 회생하지 못할 것으로 내다본 뉴욕타임스(NYT) 칼럼니스트 폴 크루그먼 뉴욕시립대 교수가 수상자 명단 맨 위에 올랐다. 예측과 달리 일자리가 늘어나는 등 각종 경제지표가 상승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전체 10건의 ‘가짜뉴스상’ 중 4건은 트럼프 대통령과 노골적으로 갈등을 빚어온 CNN 발 기사였다.


CNN의 보도로는 트럼프 대통령과 그의 아들 트럼프 주니어가 위키리크스의 민주당 문건 공개 전 ‘조심하라’는 이메일을 받았다는 기사, 앤서니 스카라무치 전 백악관 공보국장이 러시아 측과 비밀 접촉을 했다는 취지의 기사 등이 있었다.

대선 전 트럼프 대통령이 마이클 플린 전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에게 러시아 관리를 접촉했다고 지시했다는 ABC 방송의 보도, 트럼프 대통령이 집무실에서 마틴 루서 킹의 흉상을 철거했다는 타임의 보도 등도 포함됐다.

이와 관련, 워싱턴포스트(WP)는 상을 받은 언론사들이 오류를 인정했는지를 따져봐야 한다며 ‘팩트 체크’ 기사를 내보냈다. WP는 “모두 실수를 한다. 언론사는 경쟁의 장에서 움직이고 있고 실수가 나오기도 한다”며 “중요한 건 오류를 인정하고 바로잡았느냐 여부”라고 밝혔다.

일례로 크루그먼 교수의 예측이 틀린 게 맞고 그로 인해 체면을 구기긴 했지만, 크루그먼은 사실상 뉴스가 아니라 ‘오피니언’이었다고 지적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