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미, 평창올림픽후 대북 군사옵션 가능성”

2018-01-19 (금) 김상목 기자
작게 크게

▶ ■ 북한민주화 포럼 이동복 대표 시국강연회

▶ 북 ICBM 전력화 사건 봉쇄, CIA ‘3개월 시한’ 맞물려

“미, 평창올림픽후 대북 군사옵션 가능성”

1970년대 남북조절위원회 부대표를 지낸 대북전문가 이동복 북한민주화포럼 대표가 18일 한인타운 JJ 그랜드호텔에서‘남북통일과 한미동맹의 전망’을 주제로 시국강연을 하고 있다. <박상혁 기자>

“미국의 대북 군사옵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오는 3월 한반도는 엄중한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

70년대 박정희 정권 당시 남북조절위원회 남측 부대표로 남북회담 실무를 담당했던 북한문제 전문가인 이동복 북한 민주화포럼 대표가 한반도 3월 위기설을 제기했다.

이 대표는 18일 미주국군포로송환위원회가 주최한 ‘남북통일과 한미동맹의 전망’ 주제의 시국강연회에서 북한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에도 불구하고, 한반도에는 전쟁 위기가 고조되고 있다며 이같이 전망했다.


이 대표는 “북한이 평창동계올림픽 참가를 선언하는 등 평화공세를 펼치고 있지만 한반도 정세는 급박하게 돌아가고 있다”며 “미국은 평창 올림픽이 끝나는 오는 3월 북한의 핵전력을 제거하기 위한 대북 군사공격을 감행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해 12월 CIA로부터 북한의 핵탄두 장착 ICBM 전력화를 사전에 봉쇄할 수 있는 시한이 3개월이라는 보고서를 받은 바 있어 북한의 핵전력을 제거하기 위한 시한은 오는 3월이 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 이 대표의 분석이다.

이 대표는 “핵항모와 잠수항 등 미국의 핵심 전략자산들이 현재 한반도로 집결하고 있는 정세에 주목해야 한다”며 “북한이 미 본토에 도달할 수 있는 1만 2,000km 사정거리의 핵탄두 ICBM을 완성해가는 단계여서 미국은 이제 북한을 미국에 대한 직접적인 군사위협으로 바라보고 있다. 한미 동맹 차원이 아닌 미국의 안보위협 제거차원에서 전격적인 군사행동을 준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이 대표는 “미국이 대북 군사옵션에 나설 경우 예상되는 한국의 인명피해 우려도 미국의 대북 선제타격을 막지 못할 것”이라며 “군사행동 개시 단 45분만에 북한의 핵심전력을 완전히 초토화시키는 전략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동독의 붕괴로 통일을 이룬 독일방식의 통일이 한반도에서 실제 적용될 가능성이 크다는 주장도 내놓았다.

이 대표는 “독일의 통일은 서독이 동독을 흡수한 것이라기보다는 동독이 스스로 무너져서 이뤄진 통일로 봐야 한다”며 “한반도에서도 독일 통일 당시와 같은 상황이 성숙해지고 있어 남북통일은 어느 날 갑자기 북한 정권이 붕괴되는 방식으로 찾아오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대표적인 대북 강경 보수론자로 알려진 이 대표는 문재인 정부의 개헌 움직임과 대북정책을 강하게 비판했다.

이날 강연회는 재향군인회, 육군동지회, 자국본 등 한인 보수단체 회원 150여명이 대거 참석해 성황을 이뤘고, 대북 선제타격 등 이 대표의 강성 발언이 나올 때마다 박수가 쏟아지는 등 한인 보수단체들의 결의대회가 열린 듯 열기가 뜨거웠다.


■ 인터뷰
“미, 평창올림픽후 대북 군사옵션 가능성”

한반도 3월 안보위기론을 설파한 이동복 대표는 단호하고 확신에 차 있었다. 평창동계올림픽 참가선언을 계기로 남과 북의 평화 무드가 조성되고 있는 시기에 미국의 대북 군사행동 가능성을 예상한 이 대표를 만나 그가 진단한 현재의 한반도 상황을 들어봤다.

▲트럼프 대통령의 최근 대북 유화 발언으로 북미 관계가 개선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미국이 군사행동에 나설 것으로 전망하는 근거는 무엇인가

-CIA의 지난 12월 보고서를 주목하자. CIA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제출한 이 보고서에서 북한의 핵과 ICBM을 사전에 제거할 수 있는 시한은 3개월이라고 못 박았다. 북한이 미 본토를 위협할 수도 있는 상황에서 미국의 옵션은 이제 군사적 수단만이 남았고, 그 시기는 평창동계올림픽이 끝난 뒤인 3월이 될 수밖에 없다고 본다.

2월은 군사작전을 위한 준비가 진행되어야 할 시간대다. 공교롭게도 미국의 핵항모와 잠수함 등 핵심전략자산들이 한반도에 모여들고 있다. 트럼프의 유화발언은 군사행동에 앞선 제스처이거나 수사에 불과하다고 본다.

▲문재인 정부는 대북 군사행동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고 있다. 과연 미국이 한국의 동의 없이 대북 군사행동에 나서는 것이 가능하다고 보는가?

-미 본토 어디든 타격할 수 있는 북한의 핵 ICBM 개발이 완성단계에 도달했기 때문이다. 북한이 미국에 직접적이고 실질적인 군사적 위협으로 부상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북한 문제는 한미동맹 차원을 떠났다. 미국은 자위권 차원에서 군사적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2018년의 한반도 상황은 지난해와는 완전히 달라져 있다.

▲군사행동에 나서는 순간, 남과 북은 엄청난 인명피해가 불가피하다. 그런데도 미국이 선제타격을 할 수 있다고 보는가?

-가능하다. 미국은 단 45분간 전격적인 대북선제타격으로 북한의 핵심전력들을 초토화시킬 수 있고, 북한의 반격을 차단할 수 있는 전략자원들을 보유하고 있다. 미국의 국가적 안보 차원에서 북한 문제를 바라보아야 정확한 진단이 나올 수 있다.

▲미국이 외교적 차원에서 북미 관계 개선에 나설 수도 있다는 전망도 있다.

-북한의 핵 포기 없이 북미관계 개선은 가능하지 않다. 북한이 핵을 포기하는 것도 기대하기 어렵다. 북미가 수교하거나 대화국면으로 이행하는 관계개선은 힘들 것으로 본다.

▲1972년 남북조절위 부대표로 남북대화 실무협상을 도맡았다. 1972년의 북한과 2018년의 북한은 어떻게 다른가?

-근본적으로 달라지지 않았다. 70년대 북한의 대화 방식과 현재의 대화방식은 달라지지 않았다. 그들이 말하는 긴장완화나 평화는 주한미군의 철수와 한미동맹의 균열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 그들이 원하는 것은 남한이 공산주의를 수용하는 것이다.

▲문재인 정부의 대북 정책을 어떻게 평가하는가

-아직까지 제대로 된 정책을 보여주지 못했다. 미국과 보조를 맞추려는 모습을 연출하고 있을 뿐 북한의 변화나 핵무기 포기 등을 이끌어내려는 목표도 정책도 없다. 단지, 북한과의 관계 개선에만 집착하고 있다.

약력

■1937년 강원도 원주생
■서울대 정치학과, 한국일보 기자
■1972년 남북조절위원회 남측 부대표
■7.4 남북공동성명 작성 참여
■국토통일원 남북회담 사무국장
■국회의장 비서실장
■15대 국회의원
■현재 북한민주화포럼 상임대표

<김상목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