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수년 동안 지속되어 온 주택매물 부족 현상이 작년에 이어 2018년 올 한해도 이어질 것으로 보이면서 주택 리모델링 시장이 주목을 받고 있다.
집을 팔고 이사를 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원하는 가격대에 나온 집들을 찾기 위해 노력했지만, 마음에 드는 집을 찾지 못하여 고민에 빠진 이들이 많다. 그리고 이들 중에는 살던 집을 업그레이드하여 몇 년 더 사는 쪽으로 방향 전환을 꾀하는 이들이 많다.
또한 리모델링으로 내 집 가치를 올린 후에 팔아야 마음에 드는 가격대의 새 집을 찾을 수 있겠다고 생각하는 주택소유주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렇듯 집을 고쳐야 더 좋은 가격에 잘 파린다는 견해가 주택 소유주들 사이에 팽배해 짐에 따라 향후 주택 시장은 리모델링된 주택이 대세를 이룰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하지만 리모델링에는 철저한 사전 조사와 만전의 준비가 필요하다. 섣불리 진행된 리모델링은 비용에 비하여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주택 리모델링을 계획시 꼭 알아야 할 몇 가지만 정리해 보자.
첫째는 투자 대비 회수률 (ROI)을 먼저 따져 보라.
적은 투자로 최대의 효과를 끌어내야 가장 효율적인 리모델링이 된다. 따라서 주택 가치를 높여 팔고자 하는 주택소유주는 각각의 투자 대비 회수율을 따로 파악한 후, 투자 회수율이 좋은 아이템 순서로 리모델링할 곳을 한정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우리 가족이 더 편리하고 안락한 생활을 하기 위한 목적으로 리모델링을 하는 것이라면, 가족 구성원의 선호도를 먼저 고려하는 것이 좋다. 투자 회수율도 중요하지만 아이들이 커감에 따라 화장실이나 침실이 더 필요하거나, 혹은 서재 공간이 더 필요하다면 이러한 곳에 촛점을 맞춰 리모델링을 하는 것이 좋다.
리모델링에 들어가는 총 비용은 주택가치의 20% 미만으로 한정하는 것이 현명하며 20%를 넘어 선 비용은 집 가치에 보태지기가 쉽지 않다. 즉 50만불 짜리 주택에 15만불의 돈을 들여 리모델링을 한다고 해서 그 주택이 65만불 가치로 증폭 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리모델링 공사를 하다 보면 처음 계획 비용보다 더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다. 그 주된 이유로는 자재변경을 들 수 있다. 직접 자재를 고르게 되면 처음 계획보다 더 비싼 자재들로 변경해서 구입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매번의 추가 비용이 다 합쳐지게 되면 결국 예산을 훨씬 상회하는 공사로 끝나기 쉽다. 또 다른 이유로는 공사 기간의 지연을 들 수 있다. 로칼 정부의 퍼밋이나 인스팩션을 받는데 걸리는 시간과 날씨 등이 변수로 작용할 경우에도 비용이 더 들어 갈 수 있다.
둘째는 새로 지은 모델 하우스를 방문하여 견문을 넓혀라.
내쇼날 빌더의 연구팀들은 매해 새 디자인으로 설계된 모델하우스를 선보인다. 이러한 곳들을 방문하게 되면,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는데 도움이 된다. 새로 유행하는 디자인과 자재 뿐 만 아니라 패인트 색상까지도 쉽게 파악되기 때문이다.
셋째는 내가 직접할 수 있는 것은 미리 구별해 놓아라.
하나에서 열까지 업체에 모든 일을 다 맡기면 리모델링 비용을 온전히 리턴 받는 것이 쉽지 않다. 주택 소유주가 스스로 할 수 있는 항목들을 미리 구별한 후 전문가의 공사가 시작되기 전 혹은 후에 실행한다면 리모델링 비용이 절약될 것이다.
넷째는 공사의 비수기를 선점하라.
겨울철 리모델링도 비용을 절약하는 방법이다. 대부분의 인테리어 공사업체들은 겨울철에 공사를 맡기는 주택 소유주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주기 때문이다.
문의 (703)625-8500
<
그레이스 김 Grace Home Real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