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최영호 엑세스바이오 대표, 고려대에 장학기금 10억원 기부

2017-06-21 (수) 하은선 기자
작게 크게
말라리아 진단키트 분야의 선두주자인 남가주 기업 ‘엑세스바이오’의 최영호(53) 대표이사가 고려대에 10억원의 장학기금을 기부했다. 이번 장학금은 가정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사용된다.

지난 20일 고려대 본관에서 열린 ‘웨이 앤 게이트 파운데이션 장학기금’ 기부식에서 최 대표는 “길을 내고 문을 만들어 어려운 환경의 학생들도 울타리 안에 들어오도록 돕는 것이 기금의 취지다”라며 “이 기금이 학업에 정진하려는 고려대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최 대표는 4년 전부터 가족 지인과 함께 웨이 앤 게이트 파운데이션이라는 이름으로 구제, 장학, 오지 봉사자 지원 등의 기부활동을 이어왔다.


고려대 농화학과를 졸업한 최 대표는 제일제당 연구원으로 근무하다 지난 1990년 미국으로 건너가 프린스턴 바이오메디텍 PBM이라는 바이오 기업에서 13년간 근무한 후 2002년 뉴저지에서 진단시약 전문업체인 ‘엑세스바이오’를 창업했다.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말라리아 진단키트 부문에서 세계 1위를 달리고 있는 기업으로 코스닥에 상장돼있다. 특히 최 대표가 이끌고 있는 ‘엑세스 바이오’는 빌 앤 멀린다 게이츠 재단에서 800만 달러 규모의 투자를 받아 주목을 받기도 했다.

-------------

엑세스바이오 최영호 대표(왼쪽)가 20일 고려대에 장학기금 10억 원을 기부한 뒤 염재호 총장과 함께 기부증서를 들고 미소 짓고 있다.

최영호 엑세스바이오 대표, 고려대에 장학기금 10억원 기부




<하은선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