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여름방학 계획 Job 구하기

2017-05-22 (월) Sunny Oh/ 플렉스 샌디에고 원장
크게 작게
여름방학 계획 Job 구하기

서니 오



Sunny Oh/ 플렉스 샌디에고 원장

여름 방학 계획 Job 구하기


학생들에게 여름방학 계획은 정말 개인에 따라 모두 다르다. 학구적인 부분에 투자 하는가 하면 관심

있는 대학에서 개최하는 캠프일 수도 있고, 리서치 프로그램에 동참한다거나 가족 여행이 계획 되어 있는 등, 각 가정의 형편이 허락하고 가족의 상황에 따라서 그리고 각 학생의 대학 준비 계획에 따라 달라 질수 밖에 없다. 관심있는 분야의 업체나 단체에서 봉사를 해 볼수도, 혹은 shadowing을 하며 해당 분야에 대한 분위기를 익혀 볼 수도 있다. 그런가 하면 개중에는 비지니스나 창업에 관심 있는 학생도 있을것이고 혹은 가지고 싶은 물건이 있어 여름 방학을 통하여 돈 벌기를 자청하는 학생도 있다. 타 민족 커뮤니티에 비해 한인 가정은 자녀들에게 돈벌이를 내보내는 것을 주저하는 편이다. 특히 같은 아시안 가정인 중국계를 비교해 보면 더욱 그렇다. 고등학생들에게 주어지는 임시, 여름 job의 기회가 널린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전혀 불가능한 것도 어려운것도 아니며 진정성과 열성을 가지고 찾는 사람에게만 그 기회는 주어지는 것이다.

Paid job이든, un-paid internship이든 summer job의 기회는 자녀들에게 여러가지 면에서 성숙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단순히 용돈 벌기를 위한 것이든, 장래 희망 직업의 언저리에서 특정 직업에 대한 어깨 너머의 배움이든, 혹은 학자금을 일부라도 내가 직접 준비해 보겠다는 당찬 포부이든 job이 주는 훈련과 배움은 미래 경력을 위한 자질과 수행 연습, 독립심과 경험을 준다는 점에서 결코 가볍게 넘길 인생의 기회가 아니다.

1. 주변 친지 활용하기

세상에 그저 주어지는 것은 없다. 아무 노력없이 그냥 생기는 것은 없으며 여름 일자리를 찾는 것 또한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한다. 주변의 알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직업을 찾고 있음을 알려야 한다. 이 정도는 부모가 도움을 주어도 된다. 친인척, 거래처, 이웃, 교회 또는 아는 단체나 기업에 연락하고 자녀의 구직의사를 소문 내도록 해보라. 누군가가 연결을 해 주는 행운을 얻을 수도 있다.

2. 인근 지역의 로컬 업소 방문하기

누구라도 자신의 comfort zone에서 벗어나기를 두려워 하지만 그 두려움을 떨쳐 버리고 용기를 내어야 한다. 당당하게 상점이나 회사 건물에 들어가서 채용 여부 및 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는지 물어보는 것이 첫 걸음이다. 가장 쉽게 접근 가능한 곳은 요구르트 가게, fast food 업체, 조그마한 가족 경영의 까페나 소매업체등이다. 그 외에도 BBB(Bed Bath and Beyond), Office Depot 같은 대형 업체에서도 지역 학생들에게 여름 잡의 기회를 제공한다.


3. 웹사이트를 이용하기

Craigslist에 올리거나, 구인란을 확인해 보는 것도 방법이다. 그외에 www.snagajob.com, www.care.com, www.groovejob.com 등을 활용해 보자.

4. 직접 사업가가 되보기

본인이 제공 가능한 재능을 활용하여 서비스를 홍보하는것도 좋다. 과외 하기, pet sitter, 웹싸이트 제작, 포토샵등 분야는 무궁무진하다. 본인이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자.

-만약 아이들을 좋아한다면 Babysitter/nanny, tutoring, camp counselor

-실외 활동을 즐긴다면 Walking dog/pet sitting, cleaning pools, lifeguard, lawn care, cleaning or detailing cars, golf caddy

-실질적인 업무에 관심이 있다면 Food service, movie cinema, retail shops, kiosk at shopping mall, local gym, office administration, hospitality등을 알아 볼수 있다.

추가로 성공적인 구직을 위한 면접 tip 몇가지를 보자면

- 대부분은 지원서를 제공하지만 그외에도 본인의 이력서를 준비해 가면 원하는 직업에 대한 면접의 기회에 한 걸음 다가 갈수 있다. 이때 주의할 것은 이력서가 한 페이지를 넘기지 않도록 한다.

- 이력서 제출이나 면접을 갈때는 언제나 단정한 복장을 준비하자

- 면접시에는 최소한 5-10분전에 도착하도록 하자

- 예상 질문과 답변을 연습해 보자

- 자신감과 당당함을 유지하자

- 공손하고 예의 바른 태도를 유지하자

714-656-5868, sunny@flexsandiego.com

<Sunny Oh/ 플렉스 샌디에고 원장>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