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동포재단 분규 당장 풀어야

2016-12-07 (수) 김철수 사회부 차장
작게 크게
LA 한인회관 관리 주체인 한미동포재단의 분규 해결을 위한 3자 협상의 진전이 거북이 걸음을 하면서 해결의 매듭이 시원스레 풀릴 기미가 아직 보이지 않고 있다. LA 한인회와 재단은 정상화를 위한 서로 다른 우선순위를 주장하고 있는데다, 중재를 맡은 총영사관도 당사자가 중재를 원하지 않고 있다며 발을 빼는 모양새다.

지난 7월 LA 총영사관과 LA 한인회, 동포재단은 지난 3년간의 법적 분규로 인해 커뮤니티 재산이 소송 비용으로 탕진되는 것을 막자는 목표아래 3자 협상에 돌입했다.

이번 3자 협상은 지난 2년간 자신이 임명한 이사들로 이사회를 구성한 뒤 LA 한인회와 대립각을 세워 독단적으로 재단을 운영해온 윤성훈 이사장을 참여시켰다는 점에서 기대를 모았으나, 총영사의 발언 파문에 이어 LA 한인회측도 소송일자를 연기하는 등 모호한 태도를 보이며 협상이 더 이상 진전에 이르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LA 한인회관에 입주한 테넌트들은 양분된 재단 이사회가 서로 정당성을 주장하며 자신들한테 렌트를 낼 것을 강요하고 있고, 이같은 분규가 지속되면서 건물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고 있다며 렌트를 공탁 처리하는 방안 등 단체 행동을 검토하고 있다.

지난 1975년 LA 한인타운 중심부 올림픽과 웨스턴에 마련된 한인회관은 한인사회의 모금과 한국 정부의 지원으로 매입된 후 40년 넘게 연간 40만여달러에 달하는 수익금을 한인사회의 각종 행사와 장학금 등으로 커뮤니티에 환원해 왔다.

하지만 지난 3년간 재단의 수익금 전액은 LA 한인회와 동포재단 간 소송비용으로 거의 탕진됐다. 또 이 건물에 렌트를 지불하며 입주해 있는 테넌트들도 건물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재단의 무책임한 관리로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현재 한인회와 재단은 우선순위에 대한 합의점을 찾지 못했을 뿐 재단의 수익금이 함부로 사용되면 안 된다는 점에는 동의하고 재정의 위탁관리가 필요하다는 점에는 사실상 합의한 상태다. LA 총영사관 역시 이번 달 안으로 전문 시설위탁관리 업체에 의뢰해 수익금이 더 이상 소송 비용으로 들어갈 수 없도록 막겠다는 입장이다.

이제 분규의 당사자들은 지난 3년 간 감정싸움으로 점철하며 커뮤니티에 해악을 끼친 점을 깊이 반성하고, 대승적인 차원에서 서로간 양보를 통해 재단 정상화를 위한 최종 합의를 당장 이뤄야 할 것이다.

양측 분규 당사자들은 향후 재단 정상화를 위해 어떠한 태도로 합의안을 도출할 지, 동포사회의 공익을 위해 어떠한 결정을 내리는 지 커뮤니티가 두 눈을 부릅뜨고 지켜보고 있다는 점을 직시해야 할 것이다

<김철수 사회부 차장>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