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가주 가볼 만한 명소
▶ 퀸메리호선 라이브 공연과 바비큐도 함께
미국 최대의 명절 독립기념일이 다가왔다. 올해의 7월4일은 한 주의 중간인 수요일. 주말을 낀 연휴는 아니지만 한 주의 피로를 중간 정산(?)해 버릴 수 있어 더욱 기다려진다. 독립기념일 하면 뭐니 뭐니 해도 밤하늘을 화려하게 수놓는 불꽃놀이를 빼놓을 수 없다. 남가주는 물론 미 전국에서 독립기념일 맞이 불꽃놀이가 펼쳐지는데, LA 인근에서는 팰리세이즈와 롱비치, 패사디나 로즈보울, 마리나 델레이 등이 독립기념일 불꽃놀이로 유명하다. 가슴 속의 스트레스를 날려주는 ‘팡! 팡!’ 시원한 소리와 함께 화려하게 터지는 불꽃놀이는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탄과도 같으며, 부담 없는 비용으로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즐기기 좋은 한여름 밤의 축제다. 남가주 인근 유명 독립기념일 불꽃놀이 행사들을 소개한다.
팰리세이즈·롱비치·마리나델레이 등 유명
공연·경기·음악 함께 즐기는 가족 나들이
■팰리세이즈 아메리칸 퍼레이드
올해로 64회를 맞이하는 팰리세이즈 아메리칸 퍼레이드(Palisades Americanism Parade)는 남가주는 물론 미국 최대 올드-패션 스타일 독립기념일 퍼레이드로, 퍼시픽 팰리세이즈 지역 선셋 블러버드에서 펼쳐진다.
퍼레이드의 시작은 손에 땀을 쥐게 만드는 절묘한 고공 낙하인 스카이다이버(Sky Divers) 쇼로 7월4일 오후 1시50분부터 시작되며, 2시부터는 퍼레이드가 화려한 막을 올린다. 올해 그랜드 마샬은 배우 제리 메이더스(Jerry Mathers)로, 로컬 셀러브러티들도 함께 참여해 축제의 흥을 돋운다.
퍼레이드 이후 해가 뉘엿뉘엿 질 무렵에는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공연과 불꽃놀이가 이어지면서 동네 주민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본격적인 축제의 클라이맥스가 시작된다. 아름다운 팰리세이즈 바닷가의 절경이 한 눈에 보이는 팰리세이즈 차터 고등학교의 스테디엄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라이브 공연과 댄싱 퍼포먼스는 주민들도 하나가 되는 흥겨운 시간으로 이어지며 화려한 불꽃놀이로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
각종 엔터테인먼트 콘서트는 6시30분에, 대단원을 장식할 불꽃놀이는 9시부터 펼쳐진다. 콘서트와 불꽃놀이 관람료는 성인 5달러며, 주차요금은 10달러다.
•자세한 정보: www.palisadesparade.org
■아메리카페스트
패사디나 로즈보울 스테디엄에서 열리는 ‘아메리카페스트 2012’(AmericaFest 2012) 역시 빼놓을 수 없는 남가주 최대 독립기념일 행사로 올해로 86회를 맞이한다. 세계적인 음악가들이 선보이는 라이브 음악 공연과 엔터테인먼트, 아트 전시회, 푸짐한 음식, 화려한 불꽃놀이를 함께 즐길 수 있는 가족위주의 축제다.
행사는 맛깔스러운 음식의 향연이 펼쳐지는 음식부스와 어린이들을 위한 놀이기구 및 게임부스가 펼쳐지면서 시작된다. 음식과 게임부스는 애로요(Arroyo) 블러버드에서 7월4일 오후 2시부터 시작되며, 스테디엄은 오후 6시30분부터 개장한다.
이어 7시15분부터 개막식과 함께 다양한 공연이 이어지며, 축제의 하이라이트인 독립기념일 불꽃놀이는 9시5분부터 30분간 펼쳐지며 행사의 마지막을 화려하게 장식할 예정이다. 입장료는 성인 13달러, 7세 미만 아동은 무료다. 주차료는 일반 승용차는 20달러, 버스나 RV는 60달러다.
•주소와 전화번호: 1001 Rose Bowl Cr. Pasadena, CA 91103, (626)577-3100
•자세한 정보: www.rosebowlstadium.com, RoseBowl_Americafest.php
가족 단위 즐기기엔‘아메리카페스트’제격
다저스테디엄 신시내티 레즈와 경기 관람까지
■롱비치 퀸메리 호
롱비치 항구에서 펼쳐지는 롱비치 퀸메리(The Queen Mary)호 독립기념일 행사는 배 위에서 맞이하는 낭만적인 독립기념일 기념축제다. 그 중에서도 불꽃놀이는 남가주에서 열리는 연례 독립기념일 불꽃놀이 중 가장 대표적인 행사다.
행사는 7월4일 오전 10시~오후 10시 펼쳐지며, 비틀즈(Beatles)와 비치보이(Beach Boys), 디스코 프레이크(Disco Freaks)의 라이브 퍼포먼스는 물론 페이스페인팅, 마술시범, 등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할 다양한 행사들이 짜릿한 추억을 선사할 예정이다.
입장 및 관람료는 성인 39.95달러, 노인과 전직군인은 34.95달러, 아동은 19.95달러, 현역군인은 무료다.
또한 프라이빗 바와 불꽃놀이를 가장 좋은 자리에서 볼 수 있는 VIP 관람료는 59.95달러다.
•주소: 1126 Queen’s Highway, Long Beach
•문의: (877)342-0738
•자세한 정보: www.queenmary.com
■마리나 델레이 불꽃놀이
마리나 델레이 불꽃놀이(July 4th Fireworks, Marina Del Rey)는 아름다운 마리나 델레이의 체이스 팍(Chase Park)에서 펼쳐지는 독립기념일 기념 축제다.
전통적인 불꽃놀이가 라디오 쇼(FM radio KXLU, 88.9) 중개로 화려하게 펼쳐진다. 피셔맨스 빌리지(Fisherman’s Village)와 머리나 비치(Marina Beach)에서도 관람할 수 있다. 관람료는 무료다.
•주소: 13650 Mindanao Way, Marina del Rey
•문의: (310)305-9545
•자세한 정보: www.visitmarinadelrey.com
■다저스 불꽃놀이
메이저리그 다저스와 신시내티 레즈와 경기도 관람하고 불꽃놀이도 즐길 수 있는 행사가 7월4일 오후 6시10분부터 시작된다.
입장료는 12.75 달러에서 수백달러까지 다양하며, 주차비 10달러를 내야 한다. 디스카운트 티켓을 구입하려면 www.goldstar.com을 통해 알아볼 수 있다.
■샌피드로 카브리요 비치
각종 공연이 펼쳐지며, 뒤를 이어 불꽃놀이도 진행된다.
불꽃놀이 예정시간은 오후 9시.
•주소: 3720 Stephen M. White Dr.San Pedro
•문의: (310)548-2909
■뉴포트비치 보트 퍼레이드
독립기념일이라고 불꽃놀이만 벌어지는 것은 아니다.
오렌지카운티 뉴포트비치 뉴포트 하버와 발보아 아일랜드에서는 해마다 화려한 깃발로 장식한 보트 퍼레이드 ‘올드 글로리’가 오후 1시부터 4시까지 펼쳐진다.
시원한 바닷바람을 맞으며 즐길 수 있는 이 퍼레이드가 끝나면 주변의 식당 또는 비치에서 색다른 즐거움을 맛볼 수 있는 곳들이 많아 즐거운 하루가 될 수 있다.
•문의: (949)673-5070퀸메리호선
정해진 장소, 부모 꼭 함께
■ 불꽃놀이 안전대책
독립기념일 밤이 되면 사방에서 콩 볶는 듯한 소리들이 들려온다. 거리에서 구입한 파이어 크래커 등을 터뜨리기 때문이다. 어린이들에게는 즐거운 시간이자 추억이지만, 항상 안전사고 예방에 주의해야 한다.
1. 정해진 장소에서 즐긴다
개인들이 하는 불꽃놀이는 아무 곳에서나 할 수 있는 게 아니다. 각 시들은 저마다 다른 규정을 가지고 있다. 즉 어떤 시들은 아예 이를 금지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특히 이로 인한 화재가 끊이지 않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미리 거주하는 지역의 규정을 알아보고, 이를 즐길 수 있는 곳이 어디인지를 알아 그곳에서 하도록 한다.
2. 부모가 항상 감시해야
불꽃놀이 용품들은 모두 화약이다. 쉽게 불이 붙고, 폭발한다.
자녀들은 눈이 부실 정도의 발광과 함께 폭음을 내는 것에만 몰두한 나머지 쉽게 안전수칙을 잊어버릴 가능성이 높다.
항상 부모가 옆에서 관리와 감시를 해야 한다. 특히 일부 10대들은 보다 큰 폭발을 보고 싶어 한꺼번에 다량의 화약을 터뜨리려고 하는데, 이를 피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사제품은 금물
사제로 만드는 것은 반드시 피해야 한다.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거리에서 면허를 받고 판매하는 업소에서 필요한 만큼만 구입하도록 한다.
<홍지은 객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