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벌이 실종된 질녀를 찾는 살란더와 그를 고용한 기자역의 대니얼 크레이그.
복잡한 내면을 가진 살란더는 총명하지만
롤모델 될순 없는 인물
살란더 역을 맡은 후 많은 것 배웠고 더 강한
사람이 됐다고 생각해
현재 상영중인 스릴러‘용의 문신을 한 여자’(The Girl with the Dragon Tattoo)에서 반사회적이요 고독하고 과묵한 컴퓨터 해커 리스베스 살란더로 나온 루니 마라(26)와의 인터뷰가 지난 12월1일 베벌리 윌셔 호텔에서 있었다.
이 영화는 동명 스웨덴 영화의 미국판으로 3부작 스웨덴 베스트셀러의 제1부가 원작. 40년 전에 행방불명된 재벌의 질녀를 찾는 사건담당 전문 잡지기자(대니얼 크레이그 분)와 그를 돕는 참담한 과거를 지닌 컴퓨터 해커의 어둡고 사나운 스릴러로 스웨덴 3부작은 DVD로 출시됐다.
영화 속의 침울하고 폭력적인 살란더와는 달리 작은 체구에 아담한 모습을 한 마라는 단정한 자세로 앉아 거의 무표정한 얼굴로 심사숙고한 뒤 간단명료하게 질문에 답했다. 시간이 가자 긴장이 풀리는 듯 얼굴에 홍조를 띠고 간혹 미소를 지었는데 총명한 사람이라는 인상을 받았다.
*어느 점이 가장 하기가 힘들었는가.
- 한두 가지가 아니지만 특히 육체적으로 힘들었다. 같은 장면을 수없이 촬영하느라 탈진상태가 되곤 했다. 특히 뛰고 달리는 지하철 장면이 힘들었는데 사흘에 걸쳐 찍었다.
*영화에서 당신은 몸에 문신을 하고 또 코걸이 등 사방에 피어싱을 했는데 이런 육체적 변신을 하는 과정에서 당신의 주장이 어느 정도 반영됐는가.
- 오디션 과정에서 감독 데이빗 핀처와 의상 디자이너와 함께 화장과 머리 스타일과 옷에 관해 많은 대화를 나누었다. 내 의견도 많이 참작됐다. 살란더의 머리를 백색으로 하자는 의견도 있었지만 내 주장에 따라 책에서처럼 검은 머리로 결정했다.
*살란더는 총명하고 독립적이며 또 쿨한데 소녀들의 롤 모델이 될 수 있다고 보는가.
- 아니다. 그는 비록 남을 분발토록 자극시킬 수 있는 사람이긴 하나 외톨이요 복잡한 내면을 지닌 사람이어서 그럴 수는 없다.
*스웨덴 액센트를 어떻게 습득했는가.
- 스웨덴 사람들은 어떤 단일화한 액센트가 없어서 힘들었다. 살란더는 교육을 많이 받지 않은 여자여서 다른 사람들보다 강한 액센트를 사용해야 해 거기에 가장 근접한 액센트를 골랐다.
*당신은 ‘소셜 네트웍’과 이 영화에서 다 컴퓨터를 잘 아는 여자로 나오는데 실제로는 어떤가.
- 난 10세 때부터 컴퓨터를 사용해 꽤 잘 안다. 그러나 살란더 만큼은 잘 알지 못한다.
*살란더는 심리적으로 매우 복잡한 여자인데 그것을 어떻게 흡수했는가.
- 우선 육체의 변신이 큰 도움이 되었다. 역을 위해 원작인 책을 보면서 많은 연구를 했다. 그리고 강간을 당한 여자들과 성적으로 희롱을 당한 여자들을 만났다. 또 그들에 관한 기록영화와 책을 많이 읽고 자폐증자들을 교육하는 곳도 방문했다.
*심리적으로 힘들었는가.
- 그렇다. 심리적으로 상처를 입은 인물 속에 머물러 있기가 힘들긴 했지만 난 그의 성격을 잘 이해할 수가 있어서 결코 그가 딴 사람이라고 느껴지지가 않았다.
*원래 책과 스웨덴 영화의 팬이었는가.
- 스웨덴 영화 제1부는 내가 오디션에 참가하기 얼마 전에야 봤다. 대단한 영화다. 그러나 내가 오디션에 참가하게 된 것을 안 뒤로 책은 일부러 안 읽었다. 책에 빠질 것이 분명하고 오디션에서 탈락하면 그만큼 고통이 더 클 것이 두려웠다. 내가 스크린 테스팅에 나간다는 것을 안 직후 책 세 권을 통독했는데 완전히 매료됐었다.
*책이 왜 그렇게 인기가 있다고 보는가.
- 대부분의 사람들이 살면서 살란더처럼 국외자요 오해 받고 또 힘 있는 사람들로부터 배척을 당한 경험들이 있기 때문이라고 본다. 그래서 사람들은 살란더를 응원하면서 그가 잘 되기를 바란다.
*가족과 애인에 대해 말해 달라.
- 부모는 아일랜드계 가톨릭으로 우리는 대가족이다. 배우인 언니가 있고 오빠와 남동생이 있다. 애인에 대해선 말할 수 없다.
*당신은 아프리카에서 인본주의적 봉사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 뉴욕대에 다닐 때 교실에만 있는 것이 싫증나 자력으로 공부해 보겠다고 아무 생각 없이 케냐를 택했다. 그 곳에 반해 그 뒤로 나이로비의 빈민지대에 사는 고아들을 위해 교육과 축구 같은 운동을 가르치는 기관을 후원하고 있다.
*배우가 된 동기는 무엇인가.
- 잘 모르겠지만 12세 때부터 배우생활을 한 언니(케이트로 ‘아이언 맨 2’에 출연)의 영향을 받았음에 분명하다. 늘 내가 사랑하는 것이라면 무엇이든지 추구하라는 부모의 격려가 없었더라면 배우가 되기 힘들었을 것이다. 연기라곤 고교 연극과 대학 영화에 나온 것이 전부다. 난 늘 조용한 편으로 나 자신을 대단하게 생각해 본 적이 없다.
*머리를 진짜로 잘랐는가 아니면 가발인가.
- 머리를 왕창 잘라냈다.
*자라면서 살란더처럼 국외자라는 기분을 느껴본 적이 있는가.
- 사춘기에 그런 느낌을 안 가져본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그렇다면 그것을 어떻게 해결했는가.
- 내 안으로 그것을 몰아넣은 뒤 나 혼자 해결했다. 난 신체단련을 좋아하는데 그것은 감정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좋은 방법 중 하나다.
*겁탈을 당하는 장면이 하기에 힘들었는가.
- 데이빗은 사람을 편하게 해주는 감독이어서 도무지 불편하지가 않았다. 나는 사람에게 마음을 여는 것이나 또 그들을 믿는 것이 매우 느린데 데이빗은 보는 즉시로 믿을 수가 있었다. 그래서 내가 이용당한다는 느낌이 전연 들지가 않았다. 그는 사람에게 안전감을 느끼게 하는 감독이어서 언제나 내가 영화의 한 부분이라는 느낌을 가졌다.
*영화에서 쓴 장신구나 옷을 간직하고 있는가.
- 반지 하나와 바지 두벌이다.
*영화에서 당신은 펑크 록 스타일의 옷을 입었는데 실제로는 어떤가.
- 이 역을 맡기 전에는 아주 여성적인 옷을 입었는데 영화 때문에 요즘은 어둡고 검은 색의 옷을 입는다. 그러나 난 옷에 대해 별 관심이 없다. 편하면 된다.
*살란더 역을 맡은 뒤로 당신이 더 강한 사람이 됐다고 생각하는가.
- 그렇다. 전에도 상당히 강한 사람이었지만 역을 맡고 나서 많은 것을 배워 좀 더 강한 사람이 됐다고 생각한다. 정말로 힘든 1년 반이었다.
*당신은 심리학과 국제사회 정책을 공부했는데 요즘 세계정세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 관심사가 많다. 난 학교에서 주로 비영리적인 것에 관해 공부했고 국제사회 정책에 관해선 조금만 공부했다. 요즘 세상 돌아가는 것을 보면 겁이 난다.
*심리학 공부한 것이 연기에 도움이 되는가.
- 물론이다. 어떤 것에 관해 또 사람들에 관해 더 많이 배울수록 연기에 도움이 된다. 많은 것을 경험할수록 그것에서 많은 것을 추출해낼 수가 있기 때문이다.
*스웨덴 영화에서 살란더 역을 맡은 노미 라파스와 달라야 한다는 압박감이라도 느꼈는가.
- 데이빗과 나는 영화보다 책을 보다 많이 참고했다. 그래서 라파스를 진짜로 심각하게 생각하진 않았다. 그보다는 책 속의 인물에 매달렸다. 역을 맡고 나서 일체의 압박감을 말끔히 떨쳐버려야 했다. 물론 그와 나를 비교하겠지만 그건 내 손밖의 일이다.
*이 영화로 당신은 본격적으로 스타의 문턱에 올라섰는데 그 느낌이 어떤가.
- 매우 고맙고 운이 좋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렇게 특별히 과거와 다르게 느끼진 않는다.
*당신은 수줍음이 많고 실패를 두려워한다고 말했는데.
- 난 상당히 수줍음이 많다. 물론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있지만 약간의 두려움이란 사람에게 경각심을 일깨워줘 보다 더 열심히 노력하게 한다는 점에서 좋다고 생각한다.
*영화 때문에 담배를 피우게 됐다고 말했는데.
- 그렇다. 그러나 1년이 넘게 피웠는데도 난 중독이 되지 않았다. 흡연은 해로우니 해서는 안 된다.
*당신은 영화에서 성적으로 매우 공격적인 여자로 나오는데 사람들이 그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리라 생각하는가.
- 여자가 영화에서 성적으로 공격적으로 나오는 것을 본다는 것이 편치는 않겠지만 실생활에서는 그것이 그렇게 충격적인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모터사이클을 타고 달리는 여자가 실제로 당신인가.
- 모터사이클을 타는 것을 배우긴 했지만 대부분은 스턴트걸이 했다. 데이빗은 착륙지점이나 속도를 자기가 원하는 것에서 한 치의 오차도 없게 해줄 것을 요구해 내가 할 수는 없었다.
*속편을 만드는가.
- 그렇다.
*몸에 문신이 있는가.
- 없다. 그러나 살란더의 용의 문신은 정말로 아름답다.
*이제부터 많은 역이 제공될 텐데 이렇게 어두운 역으로 부각된 당신에게 로맨틱한 역도 주어지리라 생각하는가.
- 언젠가 좋은 로맨틱한 역이 제공될 수도 있겠지만 난 원래 어두운 것에 더 매력을 느껴 별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
*대니얼 크레이그와 일한 경험은.
- 그는 매우 따뜻한 사람이다. 그가 무뚝뚝하다고들 얘기하는데 그것은 오해라고 생각한다.
<박흥진 편집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