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You’ ‘Why Us ‘Creative’ 3박자에 충실하라

2011-10-03 (월)
크게 작게

▶ ■ 대입에세이 명심할 점

‘You’ ‘Why Us ‘Creative’ 3박자에 충실하라

에세이는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다양한 상황이나 경험을 통해 보여주는 것이지, 처음부터 끝까지 자기 자랑을 하는 것이 아니다.

대학 지원 때 제출해야 하는 에세이 주제의 키포인트는 크게 ▲당신(You) ▲왜 우리를(Why Us) ▲창의성(Creative)으로 나뉜다. 질문형태는 다양하지만 결국 이 세 가지 카테고리에 해당된다는 의미다. 그리고 이런 주제들을 통해 대학은 지원자의 다양한 면을 살펴보게 된다.

예를 들면 가장 기본적인 매너에서 대학입학 준비를 하는 마음가짐, 상식, 열정, 목표, 창의력, 센스, 유모 등 거의 모든 것들이 대상이 된다. 때문에 질문의 의도를 이해하면 에세이 작성과 점검이 한결 수월해진다. 그리고 여기에‘나’란 존재가 항상 비교의 대상이 된다는 사실을 명심하면 된다.

아직도 에세이에 손을 대지 못한 학생들이 많다. 지금부터라도 자신의 생각을 잘 정리해 본 뒤 하나씩 풀어나가도록 하자. 각 항목의 주의점과 유사 질문들을 소개한다.



자기 자랑·나열식 활동 전개엔 식상
‘나의 확실한 모습’에 분명한 메시지 접합


#YOU
“자신에 대해 말해 보라”는 질문은 그 사람의 개성과 내면세계, 그리고 이를 통한 어떤 헌신과 참여 등에 대한 결과를 보자는 것이다.
가장 자신 있고, 분명한 메시지를 전할 수 있는 것을 골라 포커스를 맞춰야 하며, 확실한 결론을 맺어줘야 한다. 자기 자랑이라고 성적이나 과외 활동 만을 나열하면 식상하기 쉽다. 이미 지원서에 다 있는 내용들이기 때문이다.
- Please complete a one-page personal statement and submit it with your application.
- How would you describe yourself as a human being? What quality do you like best in yourself and what do you like least? What quality would you most like to see wither?


#Why Us
가장 쉬운 질문처럼 느껴진다. 자칫 그 대학에 장점과 칭찬에 무게가 옮겨가기 쉽다. 주의할 점은 이런 답을 대학이 원하는 것이 아니란 것이다. 그 대학이 얼마나 좋은지, 무슨 장점이 있는지는 대학이 더 잘 안다. 그리고 입에 침이 마르도록 그 대학을 높이 평가하는데 지면을 할애하는 것 역시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자신의 분명한 목표와 그 대학 지원을 하게 된 이유가 잘 연결돼야 한다.

- Why is our college a good college choice for you?
- Please tell us about your career goals and any plans you may have for graduate study.


#Creative
사회적, 정치적, 국제적 이슈들이 등장할 수도 있는 유명인들이 나올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이런 것들을 통해 지원자 자신과의 접합점을 찾아보기 위함이다.
때문에 ‘나’란 존재가 확실히 그 에세이 안에 자리 잡고 있어야 한다. 괴팍하거나 현실과 너무 동떨어진 내용의 에세이는 피해야 한다.
지나치게 자신의 지식을 강조하는 쪽으로만 집중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괜히 잘난 척하는 사람으로 비쳐질 수 있다.

- Do you believe there’s generation gap? Describe the differences between your generation and others.
- Indicate a person who has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n you, and describe that influence.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